5. 스바냐 3:1-10 심판에 이를 수 밖에 없는 이유


찬송가: 장


여는 이야기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심판하시겠다는 말씀이다. 하나님의 백성임에도 하나님을 섬기지도 의지하지도 않고, 관리와 예언자와 제사장들까지도 모두 타락했다. 하나님께서 주변의 다른 나를 파괴하심으로 그 능력을 보이심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았고, 하나님의 경고에도 귀기울여 듣지 않았다. 


절별 해설

3:2 <<듣지도 않고 가르쳐도 따르지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을 귀담아 듣지 않을 뿐 아니라 혹 모르나 싶어서 가르쳐 보지만 유다 백성들은 몰라서가 아니라 따를 마음이 없음을 말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의지하지도 섬기지도 않는 상태에 있다.  


3:3,4 <<성 안의 관리, 예언자들, 제사장들>> 종교적 정치적 지도자들을 대표하는 직책이다. 이들은 백성을 선도하여 하나님의 법을 따라고, 하나님과의 좋은 관계가 유지되도록 하며 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 원리를 따라 다스리도록 해야 할 사람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자신의 사명을 권력으로 바꾸어서 하나님의 분노를 만들어낸 자들이다. 


3:5 <<날마다 정의를 나타내신다>> 유다의 지도자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모르고 악을 행하지만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한결같이 의로우시며 공정하시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의 배반 속에서도 자신의 공의와 정의를 실현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백성은 부끄러움을 모른다. 


3:8 <<그러므로 나를 기다려라>> 유다를 향해서 하나님을 기다리라고 한 것은 앞의 문맥과 연관해서 볼 때, 유다를 향한 것일 것이다. 하나님이 만국을 모아서는 불순종하고 부끄러워할 줄 모르는 이 백성을 심판할테니 이제 두고보면 그런 사태가 벌어질 것임을 말한다. 


3:10 <<흩어졌던 내 백성이 에티오피아 강 건너편에서부터 예물을 가지고>> 하나님의 진노로 멸망 당하고 포로로 흩어졌던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의 때에 다시 흩어졌던 곳에서 예물을 가지고 돌아와 하나님을 섬기게 될 것임을 말한다. 이 이미지는 과거 노예의 신분으로 예물을 가지고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나온 출애굽 사건을 연상하게 된다.


기도

하나님, 우리는 하나님을 향해서 불의와 패역을 행하지만,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를 향해 공의와 정의로 대하시는 줄 믿습니다. 우리도 주를 닮아 공의로운 자, 정의로운 자 되게 하소서!


맺는 이야기


유다 백성들의 악이 얼마나 크고 악한가를 보여주는 구절이다. 관리와 예언자와 제사장이 타락했다. 이들은 그 사회의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들이다. 그런데 이들이 백성보다 더 큰 악을 행했다면 그 사회를 돌이킬 수 없는 지경인 셈이다. 반면 하나님은 여전히 이 백성들을 향해서 의롭고 공정하게 통치하시고 다스리셨다. 그러나 악한 백성들은 자신의 잘못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한다.(5절) 따라서 이들은 돌이킬 가능성이 없는 백성이다. 하나님은 주변의 나라들을 파괴하고 무너뜨렸다. 이는 자기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능력 앞에 두렵고 떨림으로 경외하기를 원하셨던 것이다. 그러나 그것 마저도 이 백성들에게는 아무 소용 없었다. 여전히 악을 행했던 것이다.(7절) 유다의 악이 얼마나 큰지를 생각하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흩어진 이들을 다시 불러 모으신다. 진노하시지만 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모습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

4. 스바냐 2:8-15 이 땅에 안전한 곳은 없다.


찬송가: 장


여는 이야기

하나님께서 유다의 주변국인 암몬과 모압에 대해서 심판하신다는 말씀과 에티오피아와 앗시리아도 황폐하게 만드시겠다고 말씀하시는 내용이다. 암몬과 모압은 소돔고 고모라처럼 멸망당할 것인데, 그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조롱했기 때문이다. 자신의 힘과 능력을 자랑하던 에티오피아와 앗시리아는 오히려 짐승만 사는 성읍으로 만들어 부끄럽게 하시겠다고 하신다. 


절별 해설

2:8 <<그들이 내 백성을 조롱하고 국경을 침범하였다>> 모압과 암몬 사람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이유로 언급된 내용이다. 이들은 유다를 침략했고, 그것은 하나님의 백성인 유다를 우습게 알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모압과 암몬의 침략 속에서 그들의 교만을 본 것이다. 


2:9 <<모압은 소돔처럼, 암몬은 고모라처럼>> 소돔과 고모라는 하나님의 진노로 인해 완전하게 멸망당한 도시로 창19장에 언급되어 있으며, 성경 전체에서 하나님의 진노의 결과로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도시다. 즉, 모압과 암몬이 당할 재앙이 어느 정도인지를 언급한 것이다. 

<<살아 남은 내 백성이>> 하나님의 백성인 유다도 심판을 받고 재앙을 만난다. 그러나 유다는 완전한 멸망에 이르지는 않는다. 그 중에 살아 남은 자가 있다. 그들은 훗날 오히려 모암과 암몬 땅을 차지하여 다스리게 되는 영광을 얻게 될 것임을 말한다. 


2:11 <<그 때에 먼 곳의 백성들도 각자 자기 나라에서 여호와를 예배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모압과 암몬에게 행하신 것을 보고 사람들은 여호와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될 것이다. 그로 인해 먼 곳에 사는 백성들조차 자기 나라에서 여호와 하나님을 예배하게 될 것을 예언하신 말씀이다. 


2:14 <<백향목 들보가 썩어 버릴 것이다>> 니느웨는 최상의 문명을 유지하는 도시였다. 그 도시는 백향목으로 치장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와 같은 백향목 들보가 썩어 버렸다는 것은 그 도시 전체가 폐허가 되었다는 표현이다. 사람으로 붐벼야 할 도시는 야생 짐승으로 가득찬 도시가 된 것이다.  


2:15 <<이 성은 행복하고 안전한 성이며>> 니느웨가 가지고 있었던 자신감과 자만을 보여주는 것이다. 니느웨 성은 누구도 무너뜨릴 수 없는 강한 성이라는 자신감을 가질만한 성이었고, 그로 인해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안락함을 누렸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성조차도 무너뜨리며 황무지가 되게 하신다.


기도

하나님, 바벨탑 속에 인간의 교만이 뭍어있었던 것처럼 우리를 안전하게 하는 모든 장치 속에 우리가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욕망이 뭍어 있지 않은지 돌아보게 하소서. 겸비하게 하소서!  


맺는 이야기


창세기 19장에 나오는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사건은 단순히 그 시대의 역사적 사실만을 알리기 위한 것은 아니다. 베드로후서의 말씀처럼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기 위한 역사적 사건이었다고 봐야 한다.(2:6) 특히 소돔과 고모라는 하나님의 의가 없는 죄악으로 가득한 도시가 어떻게 멸망 당하게 되는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광야 40년 기간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이 보여준 죄과 그 형벌에 대한 기록도 마찬가지다. 그 기록은 단순히 과거 역사의 기록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말세를 만난 성도들의 느슨한 삶을 깨우치기 위함임을 바울은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고전 10:11) 따라서 구약의 이야기를 비롯한 신약의 이야기들을 단순한 과거 역사로만 묻어두어서는 안된다. 오늘을 위한 거울로 늘 살펴야 하고 늘 자신을 조심하게 하는 경건의 기록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전 10:12)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

자전거 도둑

-박완서-


자전거 도둑은 단편소설 여러개가 모아져 있어서 단편중 하나인 달걀은 달걀로 갚으렴에 대해 쓰겠다. 촌 학교에 문 선생님이라는 선생님이 있다. 이 선생님은 수학여행 가는 비용을 대기위해 푼푼이 모은 돈으로 닭을 사 닭이 낳은 알을 팔아 아이들의 비용을 대는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실천하시는 분이다. 문선생님의 학생중 한명인 봄뫼도 닭을 받아서 집에서 기르는 중이다. 오빠가 만든 닭장에서 닭을 소중히 기르는데 오빠인 한뫼가 이상했다. 밤마다 몰래 닭을 죽이려고 하는 오빠 때문에 마음 고생하다가 봄뫼는 문선생님께 모든 일을 말씀드렸다. 문선생님은 한뫼를 만나 왜 닭을 괴롭히는 지를 물어봤다. 한뫼는 도시로 수학여행을 갔다왔었다. 도시에서 한뫼는 여러 가지 구경을 했는데 텔레비전에서 달걀을 백서른개를 먹는 아저씨를 보았고 그동안 소중히 모아서 판 달걀들이 도시사람들에게 무시당하는 것 같아 기분이 나빴다. 도시사람들에게 복수하고 싶다하자 선생님은 달걀은 달걀로 갚으렴 이라고 하셨다. 이번에는 도시로 가는 것이 아닌 도시아이들을 촌에 초대하자는 것이다. 한뫼는 다시 표정이 어두워졌다. “도시는 문명으로 가득찼고 촌에 있는 것을 다 하찮게 여길꺼에요.” 그러자 선생님이 도시에 있는 어린이의 낙원이란 곳은 자연을 흉내낸 정원일 뿐이고 분수는 선녀폭포를 볼 때같이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동물원도 여러 가지 동물을 보아 좋겠지만 동물은 각자의 사는곳이 있고 이 촌에서 각자 사는 동물들을 보여주는 거야 도시애들에게 달걀로 말이지라고 하셨다. 한뫼는 그말에 큰 감동을 받고 선생님과 웃으면 끝난다. 문명에만 길들여져 사는 우리는 촌의 대자연을 봐도 감동되지 않는다. 너무 문명에 익숙해져있으니 문명이 흉내내는 것을 봐도 어느것이 진짜인지를 잘 모른다. 다시 진짜 자연을 보게 된다면 깊게 생각하면서 봐야겠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

아우를 위하여

-황석영-


아우를 위하여는 단편 여러개로 구성되있으나 책제목인 이야기에 대해서만 쓰겠다. 아우를 위하여는 형이 군대 간 동생에게 쓰는 편지로 시작한다. 어렸을 때 형은 노깡안에 탄환이 많이 있다는걸 듣고 노깡에 들어가다 해골을 발견해 소스라치고 노깡에 대해 무서움을 갖는다. 형은 학교를 다녔는데 공부를 잘하는 모범생 이였다. 근데 어느 날 영래라는 아이가 전학을 오고 거기서 짱을 먹는다. 담임선생님은 애들한테 관심이 없고 학교에 잘 보이지도 않는다. 이런점을 이용해 영래와 그 무리들은 학생들을 자기 맘대로 대우한다. 학급 규칙은 자기 맘대로 정하며 자기 말을 어길시 배신자라는 죄목을 씌워 구타한다. 돈도 구실을 붙여 거둔 다음에 자기들이 쓰고 거짓말한다. 담임선생님은 그 사실을 알지만 묵인한다. 그러던 날 병아리 선생님이라 불리는 교생선생님이 그 반에 오게 된다. 그 선생님은 그 반에서 일어나는 일을 보고 알게된다. 병아리 선생님은 지혜로운 방법으로 학생들 간의 일을 잘 풀어주나 영래와 그 무리들이 무서워 학생들이 아무도 나서지 않는걸 알고 속상해한다. 형은 병아리 선생님을 좋아해 그 선생님이 용기를 내라는 말에 기운을 얻고 영래와 무리들을 학급친구들과 무찔러 굴복시킨다. 형은 용기의 힘을 알게 되고 다시 노깡에 들어가 탄환을 꺼낸다. 노깡은 형의 용기의 유무를 나타내고 병아리 선생님은 용기를 불어주는 사람이다. 군대 간 동생에게 군대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이 있어도 용기를 내라는 형의 따뜻한 편지이다. 이 이야기는 형이 동생에게만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옳지 못한 권력으로 제압을 당하더라도 그 권력을 무서워하면서 숙이지 말고 용기를 내서 맞서 싸우라는 얘기를 작가는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

운수좋은날

-현진건-


운수 좋은날은 단편소설로 이야기가 짧지만 강한 인상과 여운을 준다. 운수 좋은날의 주인공은 김 첨지다. 인력거 끄는 돈으로 간간히 먹고 사는 가난한 집안의 가장이다. 그의 아내는 조밥을 익기도 전에 먹다가 체하여 병을 앓고 있지만 약을 먹으면 병을 더 불러온다는 김 첨지의 신조로 방안에서 끙끙대고만 있고 3살 짜리 개똥이{아기}는 먹을게 없어서 울어댄다. 열흘 동안이나 수입이 없어서 빨리 그날도 일을 하러나가는데 아내가 같이 있어달라고 말렸으나 돈이 필요해 뿌리치고 일을 나갔다. 열흘동안 수입이 없었던 것에 비해 그날은 운수가 좋았다. 비가 오는 날이라 손님들이 많이 인력거를 불렀고 그는 전에 벌던 것에 몇배는 벌어 기분이 좋아져서 선술집에 들어갔다. 선술집에서 그는 술과 안주를 연거푸 마시며 먹어댄다. 친구가 그만 먹으라고 값이 많이 나왔다고 말리지만 그는 육시럴할놈의 돈 하면서 돈을 던진다. 집에 오면서 아내가 사와달라고 했던 설렁탕을 사가지고 집에 돌아가는데 방안이 으스스 했다. 그는 욕을 하면서 왜 서방이 나왔는데 나와보지도 않아 하면서 큰소리를 치며 아내 다리를 툭 친다. 느낌이 다르다. 그는 아내를 확인 했으나 아내는 죽어서 싸늘하게 되었고 그는 설렁탕을 사왔는데 왜 먹지를 못하니 하고 울면서 이 책은 끝이난다. 난 이 책이 사람의 마음을 잘 묘사한 것 같다. 내 상황이 아닌데도 김첨지의 아내가 죽었을 때 눈물이 맺혔다. 책제목은 운수 좋은날이다. 하지만 그날은 최악의 날이었다. 비록 돈을 많이 벌었지만 벌수록 그의 마음은 불안해졌고 결국 아내의 죽음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반어법으로 독자들에게 김첨지의 슬픔을 더 잘 느낄수 있게 잘 지은 것 같다. 그는 아내에게 욕을 계속 했지만 아내를 사랑하는 모습이 잘 나타난다. 그는 일하는 도중에도 계속 아내 생각을 하면서 불안해하고 취중에도 아내가 부탁한 설렁탕을 사온다. 결국 사온 설렁탕을 못먹게 되고 울면서 끝나는 이야기는 독자에게 마음에 무거움과 슬픔을 잘 가져다준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