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하박국 3:10-19 여호와로 즐거워 하는 삶


찬송가: 장


여는 이야기

악인과 악한 나라를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산들이 떨고, 바다가 솟구친다. 주님의 화살과 창이 날아가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 땅을 짓밟으신다. 그러나 그 와중에서도 하나님은 선택한 백성들을 구원하러 오신다. 이와 같은 믿음을 가지게 된 하박국은 지금 맞게될 재앙에 대해서도 하나님의 구원을 믿고 즐거워함을 고백한다.


절별 해설

3:11 <<해와 달이 하늘에서 멈추어 섰습니다>> 하늘에서 해와 달이 멈추었다는 표현은 시간의 정지를 말하는 듯 하다. 즉 하나님께서 적군을 향해 쏘신 화살과 던지신 창이 공중에서 날아가는 모습을 연상케하는 표현이다. 시간의 멈춤과 같이 그 장면을 지켜보는 사람의 호흡도 함께 멈추는 긴장간을 유발한다. 


3:13 <<주께서 주의 백성과 주가 선택한 사람들을 구원하러 오셨습니다>> 구절 전후에 하나님이 적군을 향해 전쟁하는 모습을 묘사하는데, 그 전쟁터에 보이는 모든 사람들을 다 죽이고 멸하는 두려운 분으로서만 아니라 그 중에서도 선택한 백성들을 구원해 내시는 모습을 통해 자기 백성들에 대한 애정과 책임의식이 얼마나 강한가를 보여준다. 


3:16 <<그러나 나는 우리를 치러 오는 백성에게 닥칠 재앙의 날을 참고 기다리겠습니다>> 지금은 아직 바빌로니아의 악행과 교만이 통제되거나 심판받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더욱 기세가 등등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하박국은 바빌로니아에게 닥칠 재앙의 날이 올 것을 믿고 현재를 참고 기다리겠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하박국이 초반에 하나님께 항변했던 모습과 다른 태도임을 보게 된다. 하나님의 답변과 말씀 앞에 설득된 모습이다.  


3:18 <<나는 여호와 때문에 기뻐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불의한 자를 반드시 심판하실 여호와 이심으로 인해 기뻐한다는 말씀이다. 또한 하나님의 백성들, 현재 억울하게 악인에 의해서 고통당하고 있는 백성들을 반드시 구원해 주시는 여호와이시기에 기뻐하겠다는 말씀이다. 


3:19 <<이 노래는 음악 지휘자를 따라서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다>> 본 절은 시편적인 용어로 결론 부분을 맺고 있는 것인데, 음악 지휘자는 성전 예배에서 음악을 담당하는 레위인과 관련되어 사용되었다고 한다. 하박국 3장은 기도로 시작해서 노래로 마치는 형식이다. 


기도

하나님, 우리는 하박국처럼 공의롭지 못해 보이는 것에 대해 흥분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의 눈을 열어 하나님의 큰 그림을 보게 하시고, 소망 중 기다리는 법도 배우게 하소서.


맺는 이야기

나는 여호와 때문에 기뻐하고, 여호와는 나의 힘이십니다(18,19절)라는 하박국은 고백은 좀 더 구체적인 문맥 속에서 이해할 수 있어야 이 말씀에 힘이 생길 수 있다. 이 구절만 따로 생각하면,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존재만으로 즐거워 해야 한다고 보고 그 외에 나머지(무화과나무 열매, 포도나무 열매, 곡식, 양과 소 등)는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 본문은 구체적인 맥락을 말한다. 그것은 여호와 하나님은 불의에 대한 심판을 약속하시고, 자기 백성들에 대한 구원을 확약하신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 현재 땅의 소산을 얻지 못하는 상황일지라도 여호와의 약속을 의지해서 소망중에 참고 기다리겠다는 것이다. 이 기다림 속에는 포도나무의 열매의 회복도 곡식의 회복도 소와 양의 회복도 함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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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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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하박국 3:1-9 오늘을 견디는 힘


찬송가: 장


여는 이야기

하박국 3장은 하박국의 기도 내용이다. 오늘 본문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시 한번 이 시대에 놀라운 일이 일어나게 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죄로 인해 진노하심으로 바빌로니아를 징계의 막대기로 사용하셨지만, 자비를 잊지 말아달라고 요청한다. 하박국이 기대하는 놀라운 일은 하나님의 임하심으로 대적자들이 두려워 떨게되는 심판임을 말한다. 


절별 해설

3:1 <<시기오놋에 맞춘 기도>> <시기오놋>는 열정적인 시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빠른 리듬과 열정적인 감정의 변화를 유도하는 음악의 한 형태라고 한다. 하박국의 감정이 그 만큼 강하고 긴장감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3:2 <<우리 시대에 주의 놀라운 일을 다시 행하여 주십시오>> <주의 놀라운 일>이란 시대의 흐름과 역전된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하는 것이다. 지금은 바빌로니아의 침략에 무력하게 당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어 내실 때 행하셨던 기적과 같은 일을 이 시대에 다시 행하시길 기도하는 것이다.  


3:3 <<하나님은 남쪽 데만에서... 바란 산에서 오십니다>> <데만>은 에돔의 주요 거주지 중에 하나이고, <바란 산>은 에돔과 시내 산 사이의 산이 많은 지역이다. 특별히 본절에서 이 지역을 언급한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생활할 때, 70인 장로들에게 하나님의 신을 부어주시기 위해 하나님이 현현하셨던 장소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민 11:16,17)


3:4 <<주께서 광선 속에 그 능력을 감추십니다>> 주는 밝은 빛으로 묘사되었는데, 그로부터 나오는 밝은 빛으로 인해 그의 실체적인 능력은 오히려 숨겨져있다. 이는 마치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이스라엘에게 나타나실 때를 연상하게 된다. 하나님은 자신의 실체를 드러내시기 전에 우레와 번개로 나타나셨고, 그것만으로도 이스라엘은 두려워했다.(출 19:16, 20:18)


3:7 <<구산의 장막들이... 미디안의 장막들이>> <구산>은 메소포타미아의 왕 <구사 리사다임>을 가리키는 것이고, <미디안>은 이스라엘을 대적했던 민족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이스라엘을 대적했던 민족이지만, 이스라엘의 사사 옷니엘과 기드온에 의해서 각각 패했던 민족이다. 과거 하나님의 영광의 임재로 있었던 승리들이 다시 일어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기도

주여, 이 땅에 다시 한 번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는 은혜를 허락하여주시옵소서. 과거 평양의 대 부흥이 과거의 역사로만 끝나지 말게 하시고 저와 이 시대의 교회 위에 임하게 하소서!


맺는 이야기

과거의 역사는 과거로만 끝나지 않는다. 하박국은 옛 영광을 다시 회복시켜 달라고 기도하고 있다. 대표적인 옛 영광의 사건은 단연 출애굽 사건이다. 당시 세계의 절대 강자인 이집트의 바로를 하나님은 보란 듯이 제압하고 자기 백성을 구원하셨다. 그 과정 속에서 하나님의 크심이 드러난 대표적인 사건이다. 오늘 본문 속에서는 사사 시대의 구원 사건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메소포타미아의 왕 구산 리사다임을 제압한 옷니엘과 수 많은 미디안을 300명의 군사로 이긴 기드온의 역사도 등장한다. 과거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현재의 고난을 견디는 힘이 되고, 미래적 소망으로 이끈다. 성도의 과거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있고, 미래적으로는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가 있다. 이 사실이 오늘을 견디는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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