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나훔 1:9-15 대적자의 용도와 최후


찬송가: 장


여는 이야기

본문은 니느웨가 하나님을 대적하여 악한 계획을 세운 것을 지적하며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니느웨를 완전히 멸망시키실 것을 말씀하신다. 그리고 니느웨에 대한 심판을 말씀하시면서 유다에 대한 회복을 이어서 말씀하심으로서 니느웨의 심판과 유다의 회복이 상호 연관관계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니느웨를 제압하시니, 유다는 절기를 지키고 하니님께 맹세한 것들을 지킬 것을 요구하신다. 


절별 해설

1:9 <<너희가 여호와를 대적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니느웨가 여호와를 직접적으로 대적하려 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여호와의 백성인 유다 백성들을 위협함으로서 여호와를 대적하려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적하는 니느웨를 오히려 하나님이 먼저 완전히 멸망시키실 것을 말씀하신다.


1:10 <<그들은 ... 포도주에 취한 사람 같다>> 술에 만취한 사람을 물리치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듯이 하나님께서 니느웨 백성들을 대적 하여 멸하는 것은 손바닥을 뒤집듯 쉬운 일이다.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말라 버린 지푸라기처럼 이내 타 버릴 존재에 불과하다.


1:12 <<유다야, 내가 너를 심판했지만 다시는 너를 심판하지 않겠다>> 유다도 하나님 앞에서 잘못이 없지 않다.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잘못에 대해서 니느웨 라는 막대기를 사용하기도 하셨다. 그러나 이제 하나님은 니느웨라는 심판의 막대를 꺾으시기로 작정하셨다. 니느웨를 다시 유다를 심판하는 도구로 사용하지는 않기로 한 것이다. 


1:14 <<네가 악하므로 네 무덤을 파겠다>> 하나님은 니느웨가 악함으로 그들의 자손을 끊고, 신전에 있는 우상을 제거하겠다고 하신다. 이들은 민족적으로도 신앙적으로도 끊어 버리시겠다는 것이다. 이들의 멸절을 말하는 것이다. 실제로 바벨론에 의해서 니느웨는 멸망한다. 


1:15 <<유다 백성아, 너희 절기를 지키고>> 나훔서가 니느웨 백성들의 멸망을 예언하는 말씀이지만, 동시에 이 예언의 말씀은 유다 백성들에게 주고 있는 메시지도 담고 있다. 하나님께서 니느웨를 심판하실테니, 이제 너희들은 절기를 지키고 하나님께 맹세한 것을 지키라고 권면하는 것이다. 현재 유다 백성들이 가지고 있는 신앙적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수 있다. 


기도

주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적하는 것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임을 믿습니다. 주를 위해 당하는 고난 앞에서 이것은 나의 싸움이 아니라, 하나님의 싸움임을 믿음으로 보게 하소서!


맺는 이야기

본문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를 대적하는 악에 대해 두가지 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하나는 사단이 하나님의 백성인 성도들을 공격할 때, 사단은 우리를 대적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하나님을 대적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하나님은 우리를 대적하는 자에 대해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으로 간주하시고, 그와 싸울 준비를 하신다는 것이다. 우리의 싸움이 아니라, 하나님의 싸움이라면 그 싸움이 하나님의 승리가 되리라는 것은 명약관화하다. 다른 하나는, 하나님은 악인이라도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서 일시적으로 그들이 성도들에게 악을 행하도록 허락하신다는 것이다. 이는 그들의 악이 얼마나 큰가를 확인하는 작업이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성도들을 정결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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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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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훔 1:1-8 단회적 회개가 온전한 구원은 아니다.


찬송가: 장


여는 이야기

하나님이 니느웨에 대한 계시의 말씀을 엘고스 사람 나훔에게 주셨다. 하나님은 질투하시며 심판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특히 주를 거스린 자에 대한 하나님의 보복은 견딜자도 막을 자도 없을 만큼 두려우신 분이다. 그런데 그 무서우신 하나님이 니느웨을 멸하시려 하신다. 


절별 해설

1:1 <<엘고스 사람 나훔이>> 엘고스의 정확한 위치가 어디인지 모른다. 다만 많은 학자들은 엘고스가 예루살렘과 가사 사이에 있는 유다 남부의 한 마을로 나중에 <엘케시>라고 불린 곳이라 생각하여 나훔을 남유다의 선지자로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도 여러견해 중 하나다. 


1:2 <<보복하시며 몹시 노하시는 하나님이다>> 나훔서에서 주로 등장하는 하나님의 모습은 심판하시는 여호와다. 특히 악한 사람들에게 보복하시며, 몹시 노하시는 하나님으로 강조된다. 이는 이전에 알고 있던 용서하시고 자비로운 하나님과 더불어 함께 기억해야 할 하나님의 모습니다. 


1:3 <<여호와는 쉽게 노하지 않으시며>> 이 말씀은 여호와는 쉽게 노하시지 않으시는 분임에도 불구하고 지금 여호와께서 몹시 노하신 것은 니느웨의 죄가 얼마가 크고 깊은 지를 지적하는 것이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분노가 참고 있는 것에서의 폭발한 것임을 드러내 주는 표현이다. 

<<구름은 주의 발에 밟혀 일어난 흙먼지다>> 이 표현은 문학적인 비유인데, 마치 사람이 메마른 땅을 걸을 때 흙먼지가 일어나듯 하늘에 떠있는 구름들이 거대하신 하나님이 심판하시기 위해 움직이실 때 일어나는 흙먼지 같음을 표현한 것이다. 


1:4 <<바산과 갈멜 지역이 메마르고 레바논의 꽃들이 시든다.>> 바산과 갈멜 그리고 레바논과 같은 비옥한 곳도 하나님이 말씀으로 물을 말리시면 메마른 곳이 되고 만다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의 진노가 광대한 지역에 재앙을 일으킬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크심을 그 재앙의 영향력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1:8 <<그러나 홍수로 니느웨를 완전히 멸망시키시고>> 이 표현은 7절에서 하나님께 자기에게 피하는 자의 피난처가 되신다는 것과 대조적으로 하나님은 니느웨에 대해서는 완전한 멸망을 선포하심을 강조한 것이다. 이제 니느웨는 물로 심판을 받아 완전한 멸망에 이르게 된다.  


기도

주여, 우리로 하나님의 자비와 인자를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그러나 나훔의 말씀을 통하여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도 알게 하시고, 우리의 마음 속에 경외함을 더하게 하소서.


맺는 이야기

선지나 나훔은 니느웨 백성을 회개로 이끈 이전 선지자 요나와 비슷한 메시지를 전한다. 니느웨에 대한 심판의 메시지다. 이전 요나의 메시지를 통해서 하나님의 심판 메시지를 들었던 니느웨의 백성들은 급속한 회개를 통해 그 진노와 심판으로부터 벗어났다. 그러나 나훔 때에는 달랐다. 나훔이 전한 하나님의 심판의 메시지는 그래도 이루어졌고, 바벨론에 의해서 니느웨는 멸망당했다. 그 중간에 어떤 일이 있었는가? 요나의 메시지를 듣고 회개하고 돌이켰지만, 자신의 죄악에서 돌이킨 니느웨는 하나님의 용서 이후 다시 옛 자리로 돌아왔다. 영적 각성을 잊어버렸고, 폭력과 우상 숭배와 교만의 습관으로 되돌아갔다. 그 결과 니느웨는 돌이킬 수 없는 완전한 멸망에 이르게 된 것이다. 단회적 위기의 극복이 온전한 구원은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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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5시에 들어온 사람들


글: 김수억 간사


마태복음에는 '비유'가 많이 나온다. 그 많은 비유의 많은 비중을 '천국'이라는 주제가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마태복음을 찬찬히 읽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쉽게 '천국은 ... 와 같으니'라는 문구를 접하게 되기 때문이다. '천국'은 문자적인 의미로만 따진다면 '하늘 나라'를 말한다. 그러나 마태복음이 유대인들을 주 대상으로 쓴 글이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유대인들인 '하나님'이라는 표현을 매우 조심하고 삼가고 있다는 것은 익히 들은 상식일 것이다. 그래서 마태복음이 아닌 마가 복음서에서는 '천국'이라는 표현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라는 표현이 언급된다는 것을 다른 복음서와 조금만 비교해 봐도 알 수 있다.(비교, 마 4:17 / 막 1:15) 간단하게 말하자면, 마태복음에서 '천국'이란 의미는 '하나님의 나라'와 같은 의미로 봐도 된다고 말하려고 하는 것이다. 


'천국'이나 '하나님의 나라'나 글자의 차이 말고 무슨 차이가 있는가 생각하시겠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리고 그 약간의 차이는 큰 차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천국'이라고 할 때, 성도들의 궁극적으로 기대하고 소망하는 나라가 '이 곳'이 아닌 '저기 어딘가'로 규정되기 쉽다. 문자대로만 본다면 '천국'의 반대말은 '이 땅의 나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로 이해하면 그 의미는 약간 달라진다. 공간적인 개념이 아니라, 통치권의 개념으로 옮겨오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문자적으로 보면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는 나라'를 의미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통치의 영역은 하늘일 수도 있고, 땅일 수도 있다. 이곳일수도 있고, 저곳일 수도 있다. 우리 안 일수도 있고, 우리 밖일 수도 있는 것이다. 공간적인 개념이 아닌, 누구의 다스리심을 받는가의 문제로 전환된다. 


따라서 우리가 마태복음에서 '천국'에 대한 비유를 읽을 때, 하나님 나라가 어떤 공간이냐?라는 정적인 개념으로 읽을 것이 아니라 어떤 원리와 다스림으로 운영되는 곳인가로 읽어야 한다. 서두가 길었지만, 이런 이해가 어떤 분들에게는 필요했으리라 생각한다. 



천국은 품꾼을 얻어 자기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다(마 20:1)고 말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 집 주인(포도원 주인)의 행동을 관찰해야 하고 특별히 그 중에서 이상한 행동(왜냐하면 이 땅의 원리와는 다른 원리를 제시하려고 하기 때문에, 이 땅의 원리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좀 이상한 것이고, 그것이 천국 비유의 핵심에 다가갈 수 있는 열쇠가 된다.)에 주목해야 한다. 가장 대표적으로 이상한 행동은 오후 5시(십일시)까지 아무 일도 얻지 못해 놀고 있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다. 이 사람이 포도원 주인의 부름을 받아 1시간이라도 일했다는 것에 주목해서는 안된다. 이 사람은 아무것도 한 것이 없고, 할 수도 없었던 사람이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그 포도원 주인의 호출이 없이는 하루를 공친 존재인 것이다. 누구도 하루 해가 지는 그 순간에 사람을 불러다 일을 시키지는 않을테니 말이다. 그런데도 포두원 주인은 그 사람을 불러 들였다. 


왜 이 사람은 오후 5시까지 놀고만 있었는가?(마 20:6) 이 사람들은 품꾼으로 써주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20:7) 몇 가지 추측이 가능하다. 노동 시장에 늦게 나온 사람일 수 있다. 그렇다면 게으르거나 책임감이 약한 사람일 수 있다. 어떤 이유든 사회는 이런 사람들의 변명에 귀기울이지는 않다. 인력은 언제나 넘치니까. 어쩌면 이른 아침부터 나와있었지만 고용주로부터 주목을 받지 못한 사람일 수 있다. 체격이 외소해서 노동 효율이 적은 사람처럼 보였을 수도 있고, 아니면 신체적인 장애가 있었을 수도 있다. 아니면 고용주의 입장에서 인상이 별로 였을 수도 있다. 암튼, 오후 5시가 되도록 이들은 부름을 받지 못함으로 소외 되었다. 이는 이 사람이 이 사회에 무능하며 무가치한 존재 즉 잉여에 불과하다는 무언의 싸인이였다.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여기 서 있느냐"


이 말처럼 이들의 마음을 후벼파는 말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이들은 그 말을 부인할 수 없었고 정말 그들은 아무도 자신을 써주지 않아 놀 수 밖에 없었다. 심지어 집에 돌아갈 수도 없었다.(가장이 어찌 빈손으로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단 말인가!)


하나님 나라의 반전은 여기에 있다. 포도원 주인에게도 별 도움이 되지 않을 이 사람을 포도원 주인인 천국은 불러들인다.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20:7) 


예수님께서 왜 세리와 죄인들을 가까이 하셨는지 왜 사람들로부터 소외되고 버려진 병자들을 외면하지 않으셨는지 오히려 그들만을 위해 오신것처럼 행동하셨는지 이제는 더욱 분명해 진다. 예수님 자신이 바로 '천국' 곧 '하나님의 나라'이셨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에게 예수가 복음(자기와 같이 버려진 존재를 담아주셨기에)인 것처럼, 오후 5시에도 놀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하나님 나라'는 복음이 된다. 왜? 다른 포도원 주인들은 오후 5시까지 놀고 있는 잉여들에게 자기의 포도원에는 들어 올 수 없다는 신호를 주었지만, '하나님의 나라'인 포도원 주인은 그들의 처지를 알자 자기의 포도원으로 들어오라고 초청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들어간 포도원에서 그들은 무엇인가를 했다고 말하기도 부끄러울 만큼 일했다. 아니 아무것도 한 것이 없고, 자신을 부른 포도원 주인에게 어떤 유익을 끼쳤다고 말할 수도 없다. 그런데 주인은 다른 일꾼보다 먼저, 그 사람에게 하루치의 품삯을 주었다. 일을 한 사람에게는 그 삯이 은혜가 아니라 보수에 불과하다. 그러나 일을 하지 않은 자에게 주어진 삯은 은혜다.(롬 4:4,5) 오후 5시에 들어간 사람이 경험한 것이 바로 이것이었다. 


이 비유를 통해서 하시고자 하는 말씀이 적어도 하나 더 있다고 본다. 이른 아침에 온 사람의 모순되지만 누군가에게는 굉장히 공감되는 항변을 통해서 주시고자 하는 교훈도 있다. 그러나 여기까지만 다루고자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어떤 일꾼으로 생각하는가? 이른 아침에 온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보고도 하나님에게 불합리의 죄를 뒤집어 씌우며 불평하는 성도가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오후 5시에 들어온, 이 세상에서는 '잉여'로 판명된 그 순간에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이요 자녀로 인정하셨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신앙 생활하는 우리의 태도가 달라질 것이다. 


성도의 또 다른 이름은 '오후 5시에 들어온 사람들'이다. 


 - 간이역 2.0 / 2014. 2월호에 실린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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