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바냐 1:1-9 유다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

 

찬송가:

 

여는 이야기

스바냐는 아몬 왕의 시대를 거쳐 요시야가 유다 왕이었을 때에 하나님께서 스바냐에게 주신 말씀이다. 여호와께서 유다를 완전히 멸망하시겠다는 말씀이다. 하나님의 백성을 오히려 희생 제물로 삼으시겠다는 말씀과 왕과 왕자들을 비롯한 왕궁을 채운 자들을 심판하시겠다는 말씀을 통해서 볼 때 그 심판의 원인이 그곳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절별 해설

1:1 <<아몬의 아들 요시야>> 요시야 왕은 8세에 왕이 되어 31년 간을 통치한 왕이다. 성전을 보수하던 중 발견된 율법책을 기초로 하여 종교 개혁을 했던 왕으로 유다 왕조에서 마지막으로 신앙적 개혁을 시도했던 왕이다. 그러나 요시야의 개혁도 그의 조부였던 므낫세 왕의 55년간의 악한 통치의 영향력을 되돌리지는 못했다.

<<스바냐는 구시의 아들이고... 히스기야의 아들입니다>> 다른 선지서와 달리 스바냐의 경우는 4대 선조까지 소개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히스기야와의 연관성을 설명하기 위해서라고 본다. 히스기야가 누구인가에 대한 논의가 있지만, 유다의 선한 왕 중의 하나인 <히스기야>로 본다.

1:3 <<악한 사람을 멸망시키고 모든 사람을 이 땅 위에서 쓸어버리겠다>> 하나님께서 이 땅의 짐승과 새와 바다의 물고기까지 모두 없애버리겠다고 말씀하시면서 사람조차도 모두 없애 버리시겠다고 말씀하신다. 이런 말씀은 <노아>시대의 상태를 연상시키는데, 그 만큼 지금 이 땅이 얼마나 악한가를 반영하시는 말씀이다.

 

1:4 <<그마림>> 이 말은 히브리어 <케마림>을 음역한 것이라고 한다. 케마림은 바알을 숭배하는 가나안의 제사장들을 가리키는 명예로운 칭호였다. 하나님은 이 땅에 <그마림>이라고 칭호를 받는 자들을 이 땅에서 없애겠다고 말씀하신다.

 

1:5 <<말감>> 말감은 문자적으로는 <그들의 왕>이란 뜻이지만, 암몬 족속의 신이었던 밀곰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말감은 솔로몬이 후궁들을 위해서 산당을 지은 것에서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이스라엘을 악에 빠지게 했던 우상 중에 하나이다.

 

1:7 <<주 여호와 앞에서 잠잠하여라>> 두렵고 떨리는 심판 앞에서 그 징벌을 받아야 하는 죄인이 재판관의 최후 판단을 기다리고 있듯이 유다를 향한 심판이 다가 왔으므로 잠잠할 것을 말하는 것이다.

 

기도

하나님은 직접 지으신 모든 것을 완전히 멸망시키기도 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노아 홍수를 통해 배웠습니다. 오늘 본문 속에서도 다시 보게 됩니다. 주를 경외하는 마음을 더하게 하소서!

 

맺는 이야기

스바냐서의 배경이 되는 요시야 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므낫세 왕을 알아야 한다. 요시야의 부친인 아몬은 실제적으로 2년 밖에는 통치하지 않았고, 요시야의 조부인 므낫세는 55년을 통치함으로 유다에게 가장 긴 통치를 했던 왕이다. 그러나 그 기간의 대부분은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진 시간이었다. 북이스라엘에 아합 왕이 있다면, 남유다에는 므낫세가 있을 정도로 므낫세의 통치 기간 중 유다는 영적으로 나락에 빠졌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와중에 요시야 왕이 종교적 개혁을 해보지만 잠시 회복되는 듯 했으나, 유다의 멸망을 막지 못한다. 따라서 요시야가 통치하던 시대라는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지만, 므낫세의 왕이 행했던 죄로 인해 전국에 만연된 우상 숭배와 죄의 영향력은 여전히 남아있던 시대임을 염두하고 스바냐를 읽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