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지금의 대학생들은 '사랑의 순수성'이 사라졌다기 보다, 이미 그 나이에 '사랑을 계산해야 하는 상황'을 맞은 것이다. 가장 큰 요인은 사랑을 유지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게 된다는 것이고, 사랑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정적인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 시대의 사랑의 가장 큰 미덕은 서로를 '구속하지 않는 것'이다. 지금의 사랑을 즐길 뿐 서로에게 어떤 구속도 요구하지 않는다. 요구해서도 안된다. 그것은 사랑의 룰을 깨는 것이다.
이런 대학생들에게 '순수한 사랑'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사회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사랑을 할 수 있도록 이들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도록 하는 것 등)

 질문0: 관계를 구질구질하게 하는 것은 최악이다. 사실인가?
 질문1: 학생들의 경제적인 부담이 '연애문제'에까지 깊숙히 들어와있다고 느끼고 있는가? 
 질문2: 학생들이 연애를 할 수 있도록 국가가 인프라를 구축해 주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저자의 제안에 대한 생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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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요즘 대학생들은 사랑의 순수성(열정)조차 퇴색되었다. 진정한 사랑이 존재하는지 모르겠다. 헤어지는 것에 있어서 너무 쿨하다.(감정적으로 빨리 정리함)

  : 이들의 가치 중 하나는, 구질구질한 것은 죄악시. 쿨하거나 쿨한 척이라도 해야지.. 들러붙는 것은 가장 혐오스러운 행동.

2. 사랑은 성장 드라마

사랑은 통해서 사람은 감정노동을 하게되고 그것을 통해 사람은 성장한다고 생각한다. 대학생들은 연애를 위해 산다고 해도 받아들여주는 대상이다. 이런 그들에게 계산기를 두드리는 것이 가당키나 한 것인가?

3. 사랑에 서사가 가능한 시대가 아니다.

사랑을 기대하지만, 현실적이 되라고 한다. 현실적이란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 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예측불가능한 사회에서 가능한 것이란 말인가? 그래서 가장 어리석은 자는 오지 않을지도 모를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거나 감수하는 것이다. 사랑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사랑을 즐기라고 말한다.

예전에 사랑은 자기를 희생하고 헌신하는 것으로서 증명된다고 여겼다. 사랑은 그래야만 했다. 그래야 사랑이다.
그러나 이제 사랑을 위한 비용은 서로에게 부담스러운 것이 되었고 그래서 사랑은 불안해졌다. 사랑을 유지하기 위해 너무 많은 희생이 들어감으로 연애에 목매는 자를 어리석게 본다. 비경제적이라는 것이다.

사랑을 유지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자 사랑의 표현방식이 바뀌었다. 희생적인 사랑이 아니라, 서로를 배려해 부담을 지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사랑이 되었다.(그래서 매달리는 것은 사랑이 아닌게 된 것이다) 등가교환을 통해 서로의 곤궁함을 배려한다. 이것이 이들의 사랑이다.

  "사랑은 서로를 피곤하게 하지 않는 것"


4. 그래서 사랑에 인프라가 필요하다.

이들의 사랑의 순수성이 없다고 지적하는 대상들을 향해 오히려 사랑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대학생들은 공부만 하는 대상이 아니다. 공부도 하고 사랑도 하는 대상이다. 이들의 사랑이 섹스로 전락한 것은 이들의 현실이다.
이들은 불안하다. 자신의 미래가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불안한 인생은 서사를 쓸수가 없다.
삶이 임시적이 되었는데, 사랑이 어떻게 임시적이지 않을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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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1. 대학생들이 독립적이지 못한 이유. 일종의 죄책감으로 인한 것이다. 
2. 가족의 문제는 소통이 답이 아니라, 감정노동을 한 사람이 아닌 가족 모두가 분담하여 하는 것이다. 

지금은 대학생들은 일종의 죄책감을 가지고 살아간다. 기가 죽은 상태로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것은 독립의 장벽이 너무 높기 때문에, 부모에게 기생하며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반면, 부모는 자녀의 대학 등록금을 책임져줄만 하다.) 그것으로 인해 대학생들은 채무자의 심정으로 살아간다.
건강한 가족은 단순히 말이 많고 의사소통이 잘 되는 가정이 아니다. 그것은 어느정도 사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옵션과 같은 것이다. 소통보다 우선인 것은 <가족들을 향한 감정노동>이다. 이것을 통해 가족은 유지되고, 나름 힘들지만 서로 그와 같은 과정을 밟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전까지 어머니만 해오던 감정노동을 가족 전체가 나누어서 해야 한다. 소통은 그 다음에야 생각해 볼 문제다. 

질문1: 대학생들은 부모에 대한 일종의 채무감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 무게가 상당히 무겁다. 그런가?
질문2: 감정노동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 / 공동체의 유지는 감정노동을 통해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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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편적인 인식: 
요즘 대학생들은 '성장'이 멈췄다. 대학생이 되어도 여전히 엄마라는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과거의 대학생들의 생각과 상반된다. 그들은 독립을 꿈꿨다. 그러나 지금의 대학생들은 독립을 두려워한다.

2. 과연 그런가?
우리가 규정하는 대학생들이 보편적인 대학생들일까? 부모의 테두리에서 살아가는 대학생들이 대부분인가? 그렇지 않다. 그런 역할을 할수 있는 사람은 특권층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그렇지 못하다.

3. 현실
부모의 제공이 안락함이 아니라 부담이 되는 삶을 산다. 과외나 알바를 통해 부모의 짐을 덜어준다는 것은 오히려 어렵다. 부모는 돈을 대줄테니 공부에 집중하여 취업을 잘 하라고 하지만 취업조차 쉽지 않으므로 부모에게 더욱 면목이 없다. 대학생들은 자신이 부모의 등골을 빼먹는 밥버러지, 잉여라고 인식하게 되었다.

 - 과거 대학생들은 부모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있었지만, 지금의 대학생들은 부모에게 <죄책감>을 느낀다. 

4. 한국 가정의 문제
대화와 소통이 단절된 가정.
의무적인 활동만을 하는 곳이 됨. 하숙집이 되어 버림.

5. 가정 문제의 해결 방법/그릇된 해법이 오히려 더 큰 짐을 지운다.
감정 노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공동체. 참고 인내하고 기다리고 견딤을 통해서 공동체는 형성됨. 가정노동이 없는 가정, 노동은 없이 쉼만을 생각하면 가정은 하숙집이 됨.
그 동안 한국 가정에서 엄마만이 감정노동을 해왔다. 엄마만이 감정노동의 착취를 당했기 때문에 엄마에게는 많은 한탄만이 남게 된다.

그런데 사회는 소통이 답이라고 말한다.
소통이란 감정노동을 노동으로 생각하지 않을 만큼의 여유가 있는 사람들에게서나 가능하다. 대부분의 가정은 감정노동을 통해 가정이 이루어진다. 


그런데 소통이 원활해야 건강한 가정이라고 규정하는 이데올로기가 이미 가정 안에서 건강한 감정노동으루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노동을 무가치하게 보거나 혹은 추가적으로 소통까지 잘 해야 한다는 불필요한 짐을 지우게 되었다. 그래서 건강한 가족임에도 오히려 건강하지 않은 것으로 규정하여 더 힘들게 한다.

감정노동이 필요없는 가정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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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교회 한가족예배(2014.3.30)


제목: 기도의 3단계

본문: 누가복음 1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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