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돈에 대한 우리의 이중적 태도.
    세속성(돈을 밝히면) 그러나 현실성(돈이 없으면 불행함)
    그래서 부자들은 돈의 개념이 무엇인가에 앞서서 어려서부터 돈을 관리하는 법을 배운다.


  2. 돈은 무엇인가?

    1) 돈은 피다. 힘겨운 노동을 통해서 얻는 것이기에.
    2) 돈은 돈으로 환산되지 않는 것조차 환원시킨다. 그래서 돈은 폭력적이다.(보통은 불공정한 환산이기에)
    3) 우리가 돈을 주고 구입하는 것에 어떤 노동, 어떤 내용들이 투입되었는지 안다면 우리는 구입할수 없는 것들이 많다. 모르니까 산다. 알면 다친다. 소비는 무지를 먹고 자란다.


    • 나이키 축구공, 닭가슴살, 가발.

  3. 삶을 옥죄는 학생 빈곤

  4.  1) 학생들은 돈이 0이 되는 순간, 고립된다.(사람도 만날수 없고, 연애도 할 수 없다... 소통할 수 있는 기회없음)
     2) 돈은 행복은 가져다 주지 않았지만, 자유는 확실히 빼앗아갔다. 
     3) 죽을 듯이 돈을 버는 이유는 비굴하지 않고, 돈이 있으면 자유로워지기 때문이다. 

4. 돈이 자유라는 말의 의미
 
         1) 돈이 없다는 것은 불편함 그 이상이다. 자유의 박탈이면서 존재의 박탈이다. 
         2) 돈을 통해서 자유로워진다. 돈에 종속될 때 자유를 얻는다. 
  3) 우리가 돈의 노예가 되는 이유는 행복을 쫓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유를 박탈당하지 않기 위해서다. 
  4) 과거 386세대의 자유란 '민주주의'를 말한다. 민주주의는 독재의 반대요 그것은 억제당하지 않을 권리다. 그러나 지금의 자유란 '경제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경제적 계층별로 누릴 수 있는 자유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5) 오늘날 자유란 내가 무엇인가를 소비자로서 선택할 수 있는 힘을 의미한다. 즉 선택의 자유, 소비의 자유다.

5. 그리고 돈의 흐름 혹은 틈새

 1) 돈을 소유의 개념으로만 보면 돈의 노예가 되지만, 상상공장처럼 나눔 혹은 공유의 개념으로 다시 바라보면 자본주의의 빈틈이 커다랗게 보인다. 
 2) 교환에는 이면에 일어나는 일들이 감춰져 있지만, 증여에는 따듯한 이야기와 환대가 있다. 
 3) 돈에 대한 이런 개념의 전환들이 서서히 일어나야 하지 않을까?


[나눔 질문]
 1. 돈이 자유를 제한한다는 것의 의미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2. 할 수 있는데, 하지 않는 것과 원천적으로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 것. 이것이 돈이 없는 사람에게 일으키는 감정은?

 3. 학생들이 틈만 나면, 알바에 목매는 이유는? 소비 때문이다.

 4. 돈이 없어 사람을 만나지 못하는 것은 구질구질한 인생이다.(과거에는 더 돈이 없었는데.... / 다 돈이 없었음)
   - 소비적인 기본 개념이 높은 상태에서 그 기본을 맞출 수 없다면, 만나지 않는 것이 낫다. 민폐를 끼치지 말자. 

 5. 수양회 회비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 기회 비용을 잃어버리는 학생들... 


TistoryM에서 작성됨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