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18번째 결혼기념일.

오늘 결혼하는 두명의 결혼식에 참석했다. 한 명은 나와 함께 청년사역을 동력했던 한 청년의 결혼식, 다른 하나는 죠이에서 함께 사역하는 동료 간사의 결혼식.




공교롭게도 이 두 친구는 나의 결혼기념일과 같은 날 결혼했다. 5/31이 토요일인 이 날에 말이다. 게다가 그 두 사람은 같은 결혼식장에서 시간만 달리하여 결혼식을 했다. 참 재미난 우연이 아닐수 없다.

난 두 동료의 결혼식을 모두 참여했고, 아내는 12시 결혼식이었던 교회 청년의 결혼에만 참여했다. 그리고 함께 결혼식 부페를 먹었다. 마치 우리 결혼 기념일의 외식이라도 되듯이 말이다.



그러나 아내는 2시반에 있던 또 다른 결혼식에는 참여하지 못했다. 병원에서 오후 3시까지 입원하라는 연락을 받았기 때문이다. 3차 항암치료를 받기 위해서다.

그렇다. 아내는 결혼기념일인 오늘 항암치료를 받기 위해 입원을 해야했고, 난 2시반 결혼식에 기도순서를 맡았기에 함께 갈수가 없었다. 항암치료를 받고 있었기에 예상치 못한 입원은 아니지만, 어떻게 공교롭게 결혼기념일에 입원인가?

둘째의 저녁까지 챙겨 먹이고 나는 병원으로 향했다. 5인실이 없어 2인실이란다. 그조차도 예정보다 2일 늦게 입원한 것이다. 병원에 도착했고 아내의 병실에 들어서자 2인실에 홀로 있다. 다른 입원환자가 없는 것이다. 2인실이지만, 1인실인 것이다. 이미 8시가 넘었으니 오늘은 홀로 병실을 사용할 것이다. 이 병원의 2인실은 사실 5인실만 못하다. 그런데 딱하나 좋은게 있다. 그것은 전망이다. 전망이 여느 호텔의 뷰에 못지 않다. 16층인데다가 저 멀리 한강이 보이는 강남이니 야경은 일품이다.



그러니 우리는 결혼기념일에 강남 여느 호텔 못지 않은 전망이 있는 곳에 단둘이 있게 된 것이다. 나는 서둘러 지하1층으로가서 작은 케익하나를 사고 큰 초 1개와 작은 초 8개를 챙겨 병실로 올라왔다. 그리고 케익에 초를 꽂고 불을 켰다. 전망좋은 방에 아내와 단둘이 케익을 놓고 파티를 하고 있는 것이다. 결혼기념일 당일에 말이다.


지금까지도 행복하게 서로 사랑하며 살아올수 있게 해주신 것처럼, 앞으로도 건강하게 행복하게 함께 해 주시도록 기도했다. 병을 잘 이기도록 기도했다.

아내가 말한다. 잊지 못할 18주년 결혼기념일이라고. 잊지못할. 특별하다기 보다는 독특한..(감동은 아닌듯)

둘째가 집에 혼자 있으니 10시쯤 되어 병원을 나와 집으로 향했다. 홀로 두고 오는 것이 맘에 걸린다. 내일 주일 예배를 마치고 다시 병원에 올때까지 하나님께서 마음도 몸도 지켜주시길 기도한다. 오늘은 결혼기념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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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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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를 구입하다.

나는 운전을 즐기지 못한다. 운전하는 시간을 아까워하기 때문인듯 하다. 10년 넘게 차가 있었지만, 운행은 언제나 최소화했다. 내가 운전을 즐기지 않았기에 가족은 늘 나의 눈치를 봐야했다.

작년 여름, 10년 이상 몰던 차를 폐차했다. 엔진에 문제가 생겨서. 오히려 운전할 필요가 없게 되어 다행이다 싶기도했다. 차가 없으니... 아이들도 제법컸고.. 차가 꼭 필요한 순간도 아니었다.

오늘 다시 차를 구입했다. 필요가 있어서 뭘 사야하나? 하다가도 늘 효율을 묻게 되었고 대부분은 구입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 늘 효율이라는 장벽을 넘어야 했기에 가격이 클수록 사는 것은 거절 되었다. 효율 효율... 나의 이런 태도가 나는 불편하지 않았지만, 내 가까운 가족과 주변을 불편하게 해오지 않았을까 생각했다. 그래왔던 것 같다.

효율을 버리기로 했다. 어떤 것은 경제적 효율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효율보다, 사람의 생명 그리고 서로를 위해 후회없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노력을 보여주어야 할 때이기 때문이다. 참사는 저 멀리 바다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나의 가장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는 날마다 참사를 만들어낼수 있고, 내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나의 자랑과 의가 참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차를 구입했다. 이야기가 너무 거창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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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정리]


[부부와 결혼 문제에 대한 답변 형식]

1. 정식으로 자기 남편, 자기 아내를 두라.(결혼하라) 결혼은 서로에 대한 구속(4절)과 의무를 전제로 하지만, 음행을 피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라고 권면한다.

  1) 혹 분방해야 할 이유가 있다면, 기도하기 위해서만 가능하다. 절제하지 못함을 사탄이 시험하지 못하게 하라. 바울은 자신과 같이 혼자 있기를 추천하지만, 누구나 그럴수는 없으니 자기 은사를 따라서 하라.


2. 가능하면 현재 있는대로 살라. 아직 결혼하지 않았거나 과부라면 굳이 결혼하려고 애쓰지 말라. 그러나 절제할 수 없다면 결혼하라. 결혼한 사람들은 나뉘기를 바라지 말라. 서로 버리거나 갈라서지 말라. 

  1) 지속적인 결혼유지보다 더 중요한 원칙은 거룩하게 되어지는가이다.(14절) 거룩하여 지는 과정에서 갈라지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화평 중에서 하기를 원하시지 다툼속에서 그렇게 되기를 원치 않으신다.(15절) 아내들아, 네가 남편을 구원할지.. 남편들아, 네가 아내를 구원할지 누가 알겠는가?


3. 부르심을 받았을 때의 네 상황을 받아들이라.

  1) 할례자도 아무것도 아니고, 무할례자도 아무것도 아니다. 다만 그의 계명을 지킬 따름이다.

  2) 네가 종일때 부름을 받았느냐? 주 안에서는 종도 자유자요, 자유자도 주 안에서 종이다. 너는 세상에서는 종일지라도 사람의 종이 되지 말라.(네가 자유롭게 될 수 있거든 그것을 이용하라.)


4. 각각 부르심을 받은 대로 하나님과 함께 지내라.(24절. 17절, 20절)


5. 결혼이라는 문제를 생각하기 전에 임박한 환란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먼저 인식해라.

  1) 아내에게 매인 자는 놓이기를 구하지 말고, 아내에게 놓인 자는 아내를 구하지 말라. 하나님의 법 안에서 장가를 가든 안가든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장가를 간 사람에게 육신의 고난이 더 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2) 이 땅의 외형은 모두 지나가는 것이니(31절) 있는 자들은 없는 자처럼 생각하고 살아가라. 어떤 것이든 있다고 너무 즐거워할 필요도 없고, 없다고 불행해 할 필요도 없다. 

  3) 그런데 장가가고 시집간 사람들은 결국 자기 남편과 아내를 기쁘게 하기 위해 더욱 힘쓰는 것만은 사실.

  4) 결혼은 하면 잘 하는 것이고 결혼을 하지 않는다면 더 잘하는 것이다.(38절) 남편이 죽어 재혼을 해도 좋지만 바울 생각에는 그대로 있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생각 정리]


1. 결혼 혹은 이혼 문제가 큰 이슈 중 하나였을 것이다. 


그 당시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가정'은 큰 고민거리 중 하나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성도들은 이미 가정을 이룬 상태에서 신앙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서 이미 결혼한 가정은 신앙이 없는 남편 혹은 아내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생겼을 것이다. 그리고 결혼을 앞둔 청년들의 입장에서는 결혼할 배우자를 찾는 것이 매우 
까다로운 것이 되고 말았다. 이유는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때문이었다. 

믿지 않는 남편 혹은 아내로 인해서 갈등이 발생한 사람도 적지 않았을 것이고, 신앙이 없는 사람과 결혼하지 않겠다는 청년을 이해하지 못하는 부모로 힘들어 하는 청년들도 있었을 것이다. 그와는 반대로 신앙이 있다고 하면서, 그것과 상관없이 배우자를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바울을 무엇이라고 권면하고 있는가? 결혼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부름 받았을 때의 모습으로 살아갈 것을 권면한다. 이는 혹 결혼을 하지 못하더라도, 아니면 신앙으로 인해 남편 혹은 아내와 헤어져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너무 비참해 하지 말라는 것이다. 억지로 결혼에 매이지 말라는 것이다. 

반면에 결혼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억지로 깰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그런 관계 속에서 믿지 않던 배우자가 믿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박영선 목사의 말씀처럼, 텍스트를 가진 자가 어떤 컨텍스트 속에서도 텍스트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자가 되라는 것으로 이해된다. 결혼이라는 상황, 신앙으로 인해 이혼이라는 상황, 결혼할 수 없음 등과 같은 상황이 나타날 수 있지만, 그 다양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텍스트를 가진 자로서 컨텍스트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것으로 성도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으로 들린다. 


(고전 7:17) 『오직 주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 대로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신 그대로 행하라 내가 모든 교회에서 이와 같이 명하노라』

(고전 7:18-19) 『[18] 할례자로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무할례자가 되지 말며 무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할례를 받지 말라 [19] 할례 받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요 할례 받지 아니하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따름이니라』


2. 결혼 문제뿐 아니라 할례를 받았느냐 안받았는냐? 종이냐 자유자냐에 대한 논의도 함께 있었다.


이 논의도 마찬가지다. 바울은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았다. 서로 그리스도 안에서 타인이 될 필요가 없다는 말을 한다. 유대인은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은 이방인으로서 족하다는 것이다. 종과 자유인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다. 할 수 있다면 자유인이 되도록 하라고 하지만, 종이라고 해서 신앙 생활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종이 되어서도 우리는 올바른 신앙 생활을 할 수 있고, 무할례자가 되어서도 그리스도인으로서 전혀 손색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바울은 혁명을 말하지는 않는다. 절대적 가치로서의 컨텍스트를 주장하지 않는다. 다만 텍스트(복음)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인은 어떤 조건과 상황 속에서도 신앙생활을 하는 것에 제한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바울은 말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컨텍스트는 점점 나아져야 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컨텍스트가 완전한 시대는 오지 않는다. 


(고전 7:20) 『각 사람은 부르심을 받은 그 부르심 그대로 지내라』

(고전 7:21-23) 『[21] 네가 종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았느냐 염려하지 말라 그러나 네가 자유롭게 될 수 있거든 그것을 이용하라 [22]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인이요 또 그와 같이 자유인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23] 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


(고전 7:24) 『형제들아 너희는 각각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하나님과 함께 거하라』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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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정리]


[성도 간의 세상 법정에서의 송사 문제]

1. 성도 간에 문제를 세상 법정으로 가져가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훗날) 세상이 교회로부터 심판 받을 텐데, 너희들이 지극히 작은 일을 판단하지 못하고 세상 법정의 판단을 의존해야 한다니 부끄럽다.


2. 교회 지도자를 어떻게 세운 것이냐? 너희 형제간의 문제를 판단할 만한 지혜로운 사람이 교회에 아무도 없단 말이냐? 어떻게 교회 성도 간에 서로 고발하게 만들며, 그 일을 믿지 않는 사람들 앞으로 가져가게 만드는가? 


3. 이미 피차 고발했다는 것이 너희 가운데 뚜렷한 허물이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차라리 불의를 당하고, 차라리 속는 것이 낫지 않겠느냐? 그들은 너희의 형제가 아니냐?

  : 너희 자신들도 불의하고, 음행하였으며 우상숭배와 간음을 행하고 도적이나 탐심을 가졌던 자가 아니냐? 너희가 그와 같은 처지에 있다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로움을 받은 것이 아니냐? (그렇다면 너희 형제가 그와 같은 문제로 인해서 교회 안에서 일이 발생했을 때, 세상 법정까지 가도록 하는 것은 삼가야 하지 않겠느냐? 그냥 불의를 당하고, 속임을 당하는 편이 나은 것이 아니냐?) 


4. 모든 것이 가하지만,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은 아니다. 가능하다고 무엇이든 하려고 해서는 안된다.(절제) 왜?

  1) 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것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2)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

  3) 너희 몸을 창녀와 합할 것인가? 아니면 주와 합할 것인가?

   (1) 사람의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는 것이다. 

   (2) 너희 몸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너희 몸을 하나님께서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생각 정리]


1. 바울은 교회 공동체가 올바른 판단을 못내리고, 세상 공동체(가치관)에게 판단을 맡기는 자리로 나아간 것에 대해서 마음 아파했다. 


이 말은 교회 성도들간의 문제는 세상 법정으로 가져가면 안된다는 것이라기 보다는, 마땅히 교회 안에서 다루고, 다룰 수 있는 문제조차 세상 법정을 의존해야 하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을 표현한 말일 것이다. 이것은 고린도교회 공동체가 그만한 것도 제대로 판단할 수 없는 수준의 상태라는 것에 대한 바울의 안타까운 마음의 표현이다. 이런 분명한 문제조차 교회가 판단하지 못한다면, 훗날 종말의 중요한 판단을 내려야 할 교회가 어떻게 그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란 말인가!


교회는 세상의 수준보다 높은 혹은 더욱 고상한 판단을 내리는 공동체여야 한다. 그래야 세상이 교회에 대해서 놀라게 되는 것이다. 무조건 용서하고 관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그러면 세상은 교회를 우습게 알것이다.) 갈라디아서의 말씀처럼, '온유한 심정으로 바로잡아야 한다.' 더불어 자신을 돌아보아 더욱 거록한 공동체로 성숙해져가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오늘날 한국 교회가 받는 평가는, 교회가 세상만 못하다는 것이다. 이 얼마나 부끄러운 현실인가! 그것이 교회가 세상에서 조롱받게 된 이유이다. 


2. 복음은 '자유'를 말하지만, 그릇된 사람들은 '방종'을 따른다.


복음은 확실하게 '자유'를 강조한다. 갈라디아서는 그것을 선명하게 한다. 그러나 바울이 복음 안에서 말하는 '자유'는 '율법으로 말미암은 의'라는 방식으로부터의 자유를 말한다.즉,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라를 법으로 말미암아 <구속된 삶>으로부터의 자유를 말하는 것이다. 의롭게 되기 위해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법에서 자유롭게 된 것이다. 사람이 의롭게 되기 위해서 <율법>에만 묶여있었지만, 이제 그리스도 예수 십자가의 은혜를 통해서 <율법>에 의존하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로 의를 얻게 되었다는 측면에서의 '자유'인 것이다. 


율법과 무관하게 살아도 된다는 '방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바울은 이 그릇된 이해를 풀기위해 늘 복음을 설명하면서 추가적인 설명을 해야 했다. 자유지만 방종이 아니다. 


탐식에 사로잡힌 자들... 아무거나 자신이 먹고 싶고 먹을 수 있는 것은 다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들은 자유라는 이름으로 과거 전통이 부여했던 '가치관'을 무시했다. 심지어 윤리적인 가치관에서도 그와 같은 일들이 벌어졌다. 자신의 몸을 함부로 하는 것이었다. 그것도 복음 안에서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말이다. 


바울이 복음을 전할 때, 그것을 자신의 욕구(육체적 소욕)의 근거로 생각한 사람들이 고린도교회에도 있었던 것이다. 그들은 성경이 가르쳐준 복음을 받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구를 지지하는 근거를 '복음으로부터 뽑아, 복음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에 불과한 것이다. 


[적용 생각]


1. 교회가 성장한다는 것은 교회의 가치적 판단이 성장한다는 것이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교회가 그 일을 어떻게 판단하고 진행하는가가 그 교회의 성숙도를 드러내 준다고 할 수 있다. 예루살렘 교회에 '헬라파 과부와 히브리파 과부'간의 갈등이 생겼을 때, 사도들은 그 문제를 통해서 자신의 한계를 발견하고 오히려 자신의 본연의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되고 그 일에 집중하게 되었다. 


또한 교회에 사도들이 아닌 '일꾼'일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제도적인 장치가 따라와야 했던 것이다. 교회는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뭔가를 결정해야 하는 과정 속에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그 결정과 과정을 중요시하면, 성장을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 늘 최상의 선택만 할 수는 없다. 그런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성숙이 함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2. 복음은 언제나 오해스럽기에 늘 보완되어 설명되어져야 한다.


갈라디아서도 그렇지만, 고린도전서도 마찬가지다. 바울의 전한 복음은 늘 어떤 대상들로 인해 오해를 받는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이 완전할 수 없다. 바울의 입장에서도 그렇고 받아들이는 고린도 교회의 사람들의 입장에서도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복음을 전하는 자는 듣는 자가 제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그와 같은 행동하는지 살펴야 한다. 그릇되게 이해하는 부분이 반드시 나타나게 될 것이고 그것을 수정하고 교정하는 것이 또한 복음을 전하는 자들의 몫이어야 한다. 


복음은 완전하지만, 복음에 대한 설명은 늘 보완되어져야 한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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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정리]


[교회 안에서 판단해야 할 사람들]


1.고린도 교회 안에 음행한 자를 용납하는 문제가 있었다.(이 음행의 정도가 심했다.) 음행도 큰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교회가 음행한 자를 통한히 여겨 좇아내지 않고, 교만하여 이들에 대해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은것.


2. 이와 같은 자들은 가만히 두면 누룩처럼 퍼져감으로 제거해야 마땅하다. 이들을 제거함으로 교회는 살아나게 된다.(육신은 멸하고, 영은 구원받게 해야 한다. 5절) / 유월절에 누룩을 제거하고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을 먹듯 이와 같은 자들은 교회에서 내어 보내야 한다.


3. 이전에 보낸 편지에서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고 명령한 말씀의 의미.

  1)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하는 자들, 우상숭배하는 자들을 도무지 사귀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그러려며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하기 때문에 불가능하다. 그런 의미로 말한 것은 아니다. 


  2) 그 때의 의미는 형제라고 말하는 성도들 안에서 그와 같은 자와 사귀지 말라고 말하는 것이다. 성도라고 말하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3)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판단하고 정죄하지 말라.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이 심판하실 문제이기 때문이다. 너는 성도 안에 있는 대상에 대해서만 판단하고 죄인들에 대해서는 너희 중에서 내어 쫓으라. 



[생각 정리]


1. 교회는 두 가지 차원에서 '죄'에 대해서 준비해야 한다. 


  1) '죄'가 발생하지 못하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거룩하고 경건한 공동체가 되도록 해야 한다.

  2) 그럼에도 '죄'가 발생했을 경우, 그 이후 '죄를 저지를 사람'을 처리하는 과정을 잘 해야 한다. 그래야 사람들로 하여금 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게 하면서도, 연약한 사람으로서 공동체의 지도에 신뢰를 보낼 수 있게 된다. '죄가 발생한 후'에 대한 공동체적인 후속작업이 일관성이 없거나 혹은 좋은게 좋은 것이라는 식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그 공동체는 '죄'가 잘 자라나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꼴이 되고 만다. 


따라서 공동체는 두 가지를 잘 준비해야 한다. 죄가 자라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고, 드러난 죄에 대해서는 신속하지만, 지혜롭게 처리하는 준비를 잘 감당해야 한다.


2. 교회 성도들이 판단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교회 안 사람들인가 교회 밖 사람들인가?


  1) 바울은 일차적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대해서보다는 '교회 안' 성도라고 말하는 자들에게 대해서 엄격해야 한다고 말한다. 성도라고 말하면서,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사기치는 사람들과는 사귀지도 말고 함께 먹지도 말라고 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성도라고 말할 자격이 없는 자들이다. 오히려 교회는 이들을 '판단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교회는 '죄'에 대해서는 세상보다 더 엄격한 공동체다. 


  2) 반면, 교회 밖 사람들에게 대해서는 '하나님의 판단'에 맡기라고 말씀한다. 교회 밖 사람들에게 대해서는 좀 더 관대해 질 것으로 말한다.(용서하거나 봐주라는 것은 아니다) 우리 몸의 일부라는 측면에서 대하지 말고(일부라는 측면이라면, 병든 곳을 도려내야 하지만) 다른 사람을 대하듯 좀 더 관대해지도록 하라는 것이다. 옳고 그름은 하나님께 맡기도록 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우리 몸 안에서 일어나는 일은 우리 몸의 자정능력으로 신속히 문제를 인식하고 고치도록 하고(아니면 의사에게 우리 몸의 병든 곳을 맡기든지), 우리 몸 밖에서 일어나는 일(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우리가 고치려고 하지 말고, '경찰'에게 맡기라고 바울이 제안하는 것으로 보인다. 세상의 죄를 지적하지 말하는 말이라기 보다는, 우리가 직접 재판하지 말라는 의미일듯 하다. 



[적용]


1. 우리 몸의 문제는 '의사'에게 맡기고, 다른 사람의 문제는 '경찰'에게 맡기자.


2. 죄를 예방하기 위한 구조적이니 노력과 개인적인 노력을 힘써야 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죄가 없다고 생각해서도 안된다. 언제든 발생하게 되는 죄에 대해서 공동체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책도 세워야 한다. 


  * 세월호 사건을 단순화 하자면, 죄를 예방하기 위한 구조적인 정책은 존재했으나 그것을 따르고 지켜야 하는 사람들의 개인적 도덕에 대해서는 검증하지 않았다. 검증이 오래도록 되지 않음으로 방치되었고 그곳에서 불법적인 관행이 생기게 되었다. 악이 구조화된 것이다. 구조화된 악은 권력과 밀착해있고, 그것을 고발해야 할 언론은 그들의 입을 닫았다. 최후의 경보까지 모두 구조적 악에 포함되었기 때문에 세월호는 침몰했다. 개인적으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하여 사회적으로 가장 비판을 받아야 할 대상 중에 하나는 언론이라고 본다. 언론은 사회 감시라는 기본적인 자신의 업무에 충실하지 못했다. 마지막 경보장치만 미리 울렸다면, 사태가 이렇게 가지 않았을 것이고 이 사건은 예방될 수도 있었던 것이다. 언론의 역할을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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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정리]


1. 내가 너희들에게 책망받을 만한 것이 없다고 하여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중에 때가 이르면 우리 주님께서 감추어졌던 것을 드러내시고 각 사람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이 있을 것이다.(바울 자신도 많이 참고 다 표현하지 않고 자신의 공로를 드러내려고 하지 않았다. 신령한 자의 태도)


2. 나와 아볼로가 이 일에 본을 보였다. 우리는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하는 교훈을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가지지 말게 하였다.(교만한 마음으로 대적하는 갈등의 일들이 고린도교회에 있었다.)

  : 그런데 너희들은 마치 배우지 않은 것처럼, 부족하지 않았던 것처럼, 처음부터 지혜로웠던 것처럼 행동하는 구나. 스승인 나는 부족하고 무지했었는데 너희들은 처음부터 풍족했던 것처럼 교만하니 참으로 우리가 부끄러운 존재가 되었구나.(7-13절. 고린도교회를 책망하며 하는 말씀이다.)


3. 이렇게 너희들의 어리석음과 교만을 드러냄으로 너희들을 부끄럽게 만드는 것은 '너희를 정말 사랑하는 자녀처럼' 대하기 때문이다. 너희들은 복음으로 낳은 내 자식이지 않느냐? 제발 나를 본받아 겸손한 자가 되라.


4. 내가 너희를 바로 지도하기 위해 디모데를 보낸 것인데, 어떤 이는 내가 이제는 오지 못할 것으로 생각하여 방자하고 교만하니 하나님이 내게 기회를 주시면 내가 반드시 가리라. 그리고 내가 그렇게 말한 자를 책망하리라.  



[생각 정리]


1. 고린도교회는 바울과 바울의 사역에 대해서 비판적인 사람들이 적지 않았던 것 같다. 바울이 정식 사도냐? 하는 바울의 사도성부터 시작해서 예루살렘 사도인 게바와도 비교되었을 것이었을 것이다.(갈라디아서를 보면 바울의 복음은 예루살렘 사도들의 강조점에서 좀 달랐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방인이 교회 안으로 들어올 때의 조건과 관련하여)


2.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향해서 상당히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려고 애쓰고 있다. 자신의 억울함을 하나님의 공의로운 판단에 맡기고 있다. 대응할 말이 없어서가 아니라, 말로 상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고전 4:4-5) 『[4] 내가 자책할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하나 이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 다만 나를 심판하실 이는 주시니라

[5]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 그가 어둠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또한 감정적이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일부를 향해서(교만한 자들) 조롱하듯 그들의 태도를 비꼬아 말하기도 한다. 


(고전 4:7-13) 

[7] 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

[8] 너희가 이미 배 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9] 내가 생각하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된 자 같이 끄트머리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10] 우리는 그리스도 때문에 어리석으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나 우리는 비천하여

[11] 바로 이 시각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12]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모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박해를 받은즉 참고

[13] 비방을 받은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꺼기 같이 되었도다


그러나 조롱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 보다는 그들 안에 있는 '모순'을 드러내 줌으로서 그들의 논리가 얼마나 어리석고 유치한 것인가를 드러내 준다.(그들은 말과 지식을 자랑하지만, 얼마나 자기 모순적인지를 말한다.)


3. 바울은 지금 '부모'의 심정으로 이들을 책망하고 있다. 부모의 심정이란 책망의 목적이 다르다. 고쳐서 새롭게 하기 위한 책망이지, 정죄하고 판단하여 망가뜨리려고 하는 책망이 아닌 것이다. 바울은 철없는 고린도교회를 대하면서 많이 속상했을 것이다.(우리가 철없는 사춘기 아이들을 키울때와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부모가 자식을 포기할 수 없듯이, 바울 스스로가 다시 출산하는 과정을 거쳐서라도 고린도교회를 새롭게 하기 위해 무서운 매를 든 것이다. 


[묵상 정리]


1. '부모의 심정'으로 책망하겠다는 말은 책망하는 자를 옹호하기 위한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그와 같은 심정에는 '다시 출산하는 과정'을 하겠다는 '자기 죽음'의 과정을 결단하는 것이 선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부모의 심정'으로 누군가를 책망하고 나서겠다고 말할 때는 '자기 죽음'의 태도가 함께 겸비되었을 때 그 진정성이 드러나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누군가에게 책임을 물으면서 자기의 행동은 '따듯한 것'이라고 말하는 '자기 변명'에 불과한 것이다. 


2. 우리는 의도는 알겠지만, 표현자체에 대해서도 '격'이 있어야 성경적인 사람이요 성숙한 태도라고 생각한다. 내용을 담는 그릇도 그 내용의 가치를 드러낸다는 측면에서 '격'은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은 일반적인 것이다. 특수한 상황 그리고 의도적인 목적을 위해서 '격'을 낮추어 표현하는 것이 필요한 순간도 있음을 부정하지는 말아야 한다. 


바울도 '격'을 떨어뜨렸다.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자극적으로 표현하였다. 왜? 그 만큼 상대방의 수준이 낮거나 완악하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예수님도 상황에 따라선 종종 격한 표현을 사용하셨으니까.


격이 낮냐 높냐로 성숙하냐 비성숙하냐? 혹은 성경적이냐 비성경적이냐 말하기는 어렵다. 어떤 상황에서 쓴 표현이냐? 누가 한 표현이냐?에 따라서 그것은 성경적일 수도 있고, 비성경적일수도 있는 것이다. 


예수님에게서나, 바울에게서나 '참 인간적인 냄새'가 나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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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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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 순간에 한 두 사람이 아니라, 10-20명이 아니라 300명이 넘는 희생자를 냈다는 것은 특별하다.


2. 그중 다수가 고등학교 2학년(자녀)이었다는 것이 특별하다. 만약 다수가 자녀가 아닌 어른이었다면 전국민이 느끼는 감정은 좀 달랐을 것이라고 본다. 단순히 많은 수가 아니다. 우리들의 자녀들이 다수 희생되었다는 것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3. 대형 여객선이고 먼 바다가 아니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희생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렇게 배 안에 있는 사람들을 단 한 명도 산채로 구조하지 못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전국민이 보는 앞에서 국가는 단 한명의 생명도 구해내지 못했다. 그 충격이 크다. 개인적인 죽음에 대한 충격도 충격이지만, 국가의 무력함을 보는 충격(보호막으로 생각했던 국가가 아무런 보호를 해줄 수 없다는 것을 인식)도 그에 못지 않은 충격이었다. 


4. 그 배의 선장은 학생들에게 '가만히 있으라'고 했고, 학생들은 그 소리에 순응했고 그래서 더 큰 피해를 일으켰다. 학생들을 배신한 어른을 보여준다.  또 한 배의 리더인 선장이 무지하여 순응적일 수 밖에 없는 승객을 속였다. 이것은 우리가 어른을 믿을 수 없고, 리더를 믿을 수 없는(전문가를 믿을 수 없는) 사회임을 보여준 것이다. 거기다 이 사태를 정리하고 조정해야 할 국가 지도자와 책임자들의 무능과 무책임함에 우리는 충격을 받았다. 


5. 우리는 언론의 무능을 봤다. 정부의 하수인이 되어 정부를 보호하고, 옹호하고자 하는 언론을 본 것이다. 그 오랜 시간동아 축적된 부패의 관행을 언론이 못 짚어낸 것도 문제다. 알지 못했는지 알면서도 말하지 않았는지... 어떤 것도 문제가 심각하긴 마찬가지다. 언론이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이다 사회를 감시하고, 사각지대를 비춰주어야 할 언론이 권력을 옹호하고 홍보하는 역할로 전락해 버린 것이다. 


6. 우리 나라는 마치 말기암 환자와 같은 상황이다. 암 덩어리가 커지고 커저서 진도 앞 바다에서 터졌다. 그러나 그곳은 드러난 것일 뿐, 실제는 온 몸에 암세포가 전이된 상태다. 이 나라가 이러한 지경이었음에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우리는 감기나 두통 배탈 정도로만 생각하고 넘어갔다. 근원적인 치료보다는 드러난 증상만 잡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는 과정 중에 병을 키운 것이다. 그 병은 크고 커서 '암'이 되었고, 암은 이 나라 구석 구석에 미치지 않은 곳이 없는 상태가 되었다. 


7. 이제 암이 내부적으로만 자라기 않고 밖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 나라는 진도 앞 바다에서 쓰러진 것이다. 응급실로 들어온 이 나라는 '암 말기'라는 것을 알았다. 전국민이 알게 되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이대로 두면 죽는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 나라가 죽는다. 먼저 '암'을 도려내야 한다. 최대한 눈에 보이는 모든 덩어리들은 제거해야 한다. 크든 작든 도려내야 한다. 그리고 몸이 회복되는대로 '항암치료'를 해야 한다. 항암 치료는 암이 있는 부위만 치료하기 위한 약물이 아니다. 몸 전체에 퍼져있는 암세포를 치료하는 약물이다. 알듯이 암 세포도 제거하지만, 건강한 세포도 상하게 만드는 것이 항암치료다. 그래서 고통스럽다. 몸 전체가 몸살을 앓듯 고생해야 한다. 


8. 그러나 죽기를 각오하고 수술과 항암치료를 해야 한다. 그래야 살 소망이 있다. 누가 해야 할까? 주치의가 해야 한다. 사태의 위험함을 인식하고 수술을 할 수 있는 주치의가 해야 한다. 주치의가 누군가? 대통령이다. 지금은 실력과 상관없이 대통령이 주치의가 될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대통령은 이 세월호 사태의 심각함을 인식해야 한다. 감추고 숨기려고 하지 말고, 의지를 가지고 고통스럽고 제 살을 깎는 고통이 있겠지만, 드러내야 한다. 그리고 도려내야 한다. 그 작업을 누가 할 수 있겠는가? 지금 현재로는 대통령 뿐이다. 


9. 이 나라의 주치의가 수술과 치료를 다 완성할 수 없다. 임기제니까. 그러나 자신이 역할을 맡는 만큼 시도해야 한다. 자꾸 덮으려고 하고 감추려고 하고, 암 덩어리 몇 개를 떼어내고 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지금의 이 사태는 우리가 암 말기로 암 세포가 온 몸으로 전이 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10. 무고한 희생이 헛되지 않으려면, 우리는 이 참사를 계기로 이 나라의 고질적 질병을 고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들의 죽음은 헛된 죽음이 되며, 어쩌면 다음에는 더 큰 희생을 치려야 할지도 모른다. 왜? 이와 같은 경고에도 우리는 완악하게 변하지 않았으니까 말이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지금 변해야 한다. 죽기 살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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