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하박국 1:10-17 현실과 더 가까운 하박국


찬송가: 장


여는 이야기

바벨로니아는 강력한 군사력을 성을 무너뜨리고, 왕들을 조롱할 것이다. 심지어 그들은 자신의 힘을 경배할만큼 강력한 나라다. 하박국은 왜 이런 악한 나라가 하나님의 백성들을 침략하도록 냅두시는지 다시 한 번 항변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낚시에 걸린 고기처럼 무력한데 왜 하나님께서 이 상황을 잠잠히 보기만 하는지 하박국은 질문한다.


절별 해설

1:11 <<그들은 자신들의 힘을 경배하는 죄를 범하고 있다>> 바벨로니아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주는 표현이다.  바벨로니아는 왕과 통치자를 우습게 알고, 성벽을 정복하는 일을 쉬운 일처럼 행한다. 그 만큼 강력한 힘이 이들에게는 경배의 대상이 된다.


1:12 <<주는 백성을 심판하시려고 바벨로니아 사람을 택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을 심판하시기 위한 도구로 바벨로니아 사람을 택하셨다는 것인데,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의 입장에서 받아들이기 힘든 하나님의 선택임을 말하는 것이다. 


1:13 <<악한 백성이 의로운 백성을 쳐서 이겨도 잠잠히 보기만 하십니까?>> 하박국의 항변에 핵심이 되는 질문이다. 악을 참아 보지 못하시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악인이 다른 사람도 아닌 의로운 백성을 멸망시키려 하는데, 그것을 묵인하실 수 있는가에 대한 하박국의 항변이다. 


1:16 <<그물에게 희생 제물을 바치고 향을 피워 올리며 제사를 지냅니다>> 많은 고기를 잡아준 그물을 마치 우상처럼 여기며 제사를 드리는 것으로 비유하고 있다. 바벨로니아가 자신들의 힘을 경배한다(11절)고 한 구절을 염두한다면 이 비유는 바벨로니아가 많은 열방을 제압할 수 있는 자신들의 힘을 과신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듯 하다. 


1:17 <<무자비하게 멸망시키도록 할 생각이십니까?>> 하박국이 하나님을 향해서 잘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따지는 것이다. 하나님을 향해서 신속히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오히려 권고하고 있는 표현이다. 하박국의 이해할 수 없는 답답함이 묻어나오는 항변이다.  


기도

하나님, 저희들도 하박국처럼 하나님의 행하심을 받아들이기 힘들 때가 있어 하나님을 향해 따지고 싶을 때가 있음을 고백합니다. 저희들의 답답함을 용납하시고 말씀하여 주시옵소서!


맺는 이야기

하박국의 항변 속에 우리들의 고민이 고스란이 녹아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의인의 길은 인정하시고 악인의 길을 망할 것(시 1:6)임을 말씀하면서도 실제의 삶의 현장으로 와서 볼 때,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세상은 그와 같은 원리로 움직이고 있지 않다는 생각을 세상을 경험해 본 사람들은 누구나다 인식한다. 하나님의 말씀과 다른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에 역행하여 세상은 돌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의인이 망하는 것 같고 오히려 악인의 의인을 밟고 일어서 더 당당하게 살아가는 것이 현실과 더 밀착되어 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시편 73편을 기록한 시편기자도 그와 같은 현실을 말한다. 하박국의 고백은 우리의 현실과 맞닿아 있다. 그래서 하박국은 우리의 고민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는 성경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