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님들이 하는 질문들에 대한 간략한 답변 모음



질문: 신약 성경 속에 (없음)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왜 이런 부분이 있습니까?




답변: 마태복음 17장 21절을 찾아보면, 본문이 있어야 할 곳에 본문은 없고, 그 대신에, 괄호가 쳐 있고 그 괄호 안에 "21절 없음"이라는 말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는 난외주 1번을 보라는 지시가 있습니다. 그 지시를 따라서 난외주 1번을 보면, "어떤 사본에, 21절 [기도와 금식이 아니면 이런 유가 나가지 아니하느니라]가 있음"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후대 사본이 마가복음 9장 29절에서 따다가 첨가한 것입니다.


18장 11절도, 본문이 없고 난외주에 "어떤 사본에는, 11절 [인자가 온 것은 잃은 자를 구원하려 함이니라]가 있음"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후대사본이 누가복음 19장 10절에서 가져다가 여기에 첨가시킨 것입니다.

"-절 없음"이라고 된 부분은 고대 사본에 없는 본문입니다. 3세기 전후의 파피루스 사본이나, 4-5세기의 대문자 사본에는 없는 본문들입니다. 11세기 전후의 소문자 사본에만 나오는 본문입니다. 

11세기의 사본을 가지고 절을 구분하고 거기에 고유 번호를 붙였기 때문에 그 이전의 고대 사본에 없는 구절의 경우는, 절만 빼고, 절 번호는 그대로 두었기 때문에, 이러한 "-절 없음"이라는 표시가 나오게 된 것입니다. 11세기의 사본은 확대된 사본입니다. 확대된 내용은 다른 어느 곳에서 온 것이 아니라 성경의 관련 구절에서 온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절 없음"이라는 표시가 있는 난외주에서 거기에 첨가되어 있던 본문을 보면 결코 생소한 본문이 아닌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추가보충답변>  위의 질문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답변은 아래 내용 참조



참고: http://walkingwith.or.kr/?mid=QnA&listStyle=viewer&document_srl=9540






<이어지는 추가 질문> 

구약성경 신명기 3 9, 11, 13-14 등이 괄호로 묶여져 있는데 괄호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한글개역, 개역개정, 표준새번역, 현대어, 현대인, NKJ, RSV, NRS, ASV등의 경우 구약성경 신명기 3 9, 11, 13-14  등이 괄호로 묶여져 있습니다. 한편 KJV, 한글 KJV 경우눈 9, 19 중반이 괄호로 묶여져 있습니다.



괄호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참조로 원어성경(BHS)에는 이런 표시가 없습니다.

제가 가진 주석들을 펴봐도 설명이 없어서 이렇게 올려봅니다.

아마 사본상 문제일 거라는 추측은 합니다만...


정확하고 상세한 설명 아시는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

괄호의 뜻은 성경에는 있지만 구절이 없는 성경도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1(A) 1절에 A 내용의 글이 괄호 안에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성경에는

1(없음) 이렇게 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말이죠. (없음) 성경(사본)에는 없지만 구절이 있는 성경(사본) 있다는 표시입니다.


출처: http://tip.daum.net/question/52496558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