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20'에 해당되는 글 1건

천천히 읽고 정리하면서 질문하고 묵상하기


<빌 1:1-2>

1. 바울과 디모데가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감독들, 집사들에게 보낸 편지다. 


[질문과 묵상]

1. 바울은 왜 빌립보 교회에 편지를 보냈을까? 어떤 이유로?(안부? 문제발생?)

2. 바울은 빌립보 교회를 세우는 일 뿐 아니라 교회가 잘 성장하도록 돕는 일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편지를 쓴다는 행위 자체가 그런 마음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3. 빌립보 교회는 성도들 안에 이미 감독(*)이 있고, 집사가 있는 교회다. 조직을 어느 정도는 갖춘 교회다. 


<빌 1:3-8>

1. 빌립보 교회를 생각하는 바울의 마음과 확신이 드러난다. 

 1) 생각할 때마다 하나님께 감사한다.(3절)

 2) 간구할 때마다 기쁨으로 간구한다.(4절)

 3) 그 이유는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5절) - 빌립보 교회의 의지

 4) 하나님께서 그 일을 끝까지 이루게 하실 것이라고 바울은 확신한다.(6절) - 빌립보 교회를 지지하시고 인정하시는 하나님의 의지


2. 바울이 빌립보 교회에 이와 같은 생각을 가지는 근거는 무엇인가? 

 1) 빌립보 교회가 바울의 마음에 있기 때문이다.(정서적 동지의식)

 2) 바울의 매임과 복음의 변명함(**)과 확정함에 빌립보 교회가 함께 참여했다.(사역적인 동력자) (7절)

 3) 그래서 바울은 빌립보 교회를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사모한다. 그것은 하나님이 증인이 되실만큼 분명하다.(8절)


[질문과 묵상]

1. 도대체 빌립보 교회가 어떻게 했기에 바울은 이런 고백(칭찬)을 하게 되었을까? 

  - 적어도 형식적인 관계는 아니었던 것은 분명하다. 서로에 대한 신뢰와 공감이 충분했음을 알 수 있고 그랬던 결정적인 근거는 바울의 매임(고난)에도 함께 했으며 복음의 변명과 확정하는 사역에도 적극적으로 함께 했기 때문이다. 단순한 원조와 지원 정도가 아니라 동고동락의 관계이기 때문에 바울은 빌립보 교회를 향해서 진심어린 감정(감사, 기쁨, 확신, 사모함, 하나님이 증인이다)이 묻어난다. 

  - 오늘날 파송교회와 파송선교사, 협력선교사의 관계는 어떤가? 오늘날 후원자와 캠퍼스 선교사와의 관계는 어떤가? 후원자는 정말 선교사와 함께 동고동락하는 마음으로 후원하고 기도 하고 있는 것일까? 또한 선교사와 간사는 힘들여 후원하는 분들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감사하며 기뻐하고 있는 것일까? 이 양자의 마음이 서로 진실하지 않는 순간.. 이와 같은 관계는 금이 가고 참된 감사, 기쁨, 확신, 사모와 같은 표현들은 사라지고 만다. 


2. 바울의 이 고백을 통해서 바울과 빌립보 교회 간에 더 큰 신뢰가 생겼을 것이다.(혹 약화되고 있던 부분이 있었다면 빌립보 교회는 큰 자극과 격려가 되었을 것이다.) 바울은 진실한 고백이면서 동시에 빌립보 교회가 더 발전적인 교회가 되기를 소망하며(확신하며) 이 편지를 보냈을 것이다. 

  - 온전한 교회가 어디에 있겠는가? 빌립보 교회가 온전했기 때문에 바울이 이렇게 표현할 수 있었던 것이겠는가? 잘 하지만 부족했던 부분이 왜 없었겠는가? 그러나 힘내서 지금까지 해 오던 것을 격려하고 앞으로도 지금하던 것을 끝까지 감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격려가 담겨 있는 것이다. 


<빌 1:9-11>

1. 빌립보 교회를 향한 바울의 기도(바람) 내용이 언급된다.

 1) 빌립보 교회의 사랑이 더 풍성해지길 기도한다. 지식과 총명으로.(9절)

 2)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할 수 있는 교회가 되길 기도한다.(10절)

 3) 그리스도가 오실 때까지 진실하고 허물이 없기를 기도한다.(10절)

 4)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기를 기도한다.(11절)


[질문하고 묵상하기]

1. 빌립보 교회는 좋은 교회지만 온전한 교회는 아니다. 바울은 빌립보 교회가 지금보다 더 좋은 교회가 되길 바라고 더 온전하여지길 바라며 축복하며 기도한다. 

2. 기도의 내용을 보면 사랑이 풍성해지고, 분별력이 있고, 진실과 허물이 없으며 의의 열매로 가득하길 기도한다. 이 네가지 내용은 모든 교회를 향한 기도제목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교회의 크기와 재정 그리고 주변의 영향력에 대해서 바울은 기도하지 않았다. 사랑이 풍성한가? 선과 악을 구분할 수 있는 분별력이 있는가? 진실(sincere)하고 허물(blameless)이 없는가? 그리고 의의 열매가 있는가? 

- 건강한 교회인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인가에 대한 평가는 바로 이 네 가지 기준에 근거해야 하겠다. 

----

Footnote.

* 감독들(overseers. NASB): 이것은 '장로'라는 말과 거의 같이 사용되었다.(딤전 5:1, 딛 1:5-7, 벧전 5:1,2). 여기서 '감독'은 하나님의 백성을 주관하도록 선택된 목사와 장로들과 기타의 사역자들을 포함한다.(Calvin) 이들의 책임은 하나님 교회 교인들을 양육하고 인도하는 것이다. (출처. 호크마주석)

** 변명함과 확정함내가 여러분 모두를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나로서는 당연한 일입니다. 1)내가 여러분을 내 마음에 간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모두는 내가 갇혀 있을 때나, 복음을 변호하고 입증할 때에, 내가 받은 은혜에 동참한 사람들입니다.(새번역. 빌 1:7)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