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23'에 해당되는 글 1건


<빌 1:27-30>(정리하기)

1. [권면]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1)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을 기대함(바울이 빌립보 교회에 함께 하고 있을 때나, 떠나 있을 때에라도)(27절)

 2) 바울은 무슨 일에든지 빌립보 교회가 대적자들을 두려워하지 않음에 대해서 듣기를 원한다.(28절)

  (1) 빌립보 교회의 대적자들에게는 멸망의 증거요

  (2) 빌립보 교회에게는 구원의 증거니

  -> 빌립보 교회가 대적자를 두려워하지 않음을 통해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 확인되고 그 하나님으로부터 난 자를 대적하는 자니 그들은 멸망의 증거가 된다. 


2. (설명) 그리스도를 위해서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 하심이라.(29절) 너희에게도 그와 같은 싸움이 있다.(30절)  

  1) 따라서 주를 믿는 과정에서 고난이 함께 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님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바울이 매임을 당한 것도 그런 맥락 속에 있으며 바울은 그것에 대해서 대적자에 의한 패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너희가 내 안에서 본 바요 내 안에서 듣는 바니라)

  -> 이제 이런 문제는 바울에게뿐만 아니라 빌립보 교회 안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문제임을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 당황해 하지 말고 담대하게 흔들리지 않고 해결해가야 할 것을 요구할듯 하다. 


[질문하며 묵상하기]

1. 27절에서 바울은 직접적으로 빌립보 교회에게 권면한다. 바울이 앞서 이야기 한 것, 그리고 뒤이어 말하고 있는 것이 있지만 분명하게 빌립보 교회에게 권면하고 있는 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는 것이다. 

  1)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지 못하게 하는 문제들이 있는데, 대적자들이다. 대적자들이 있다는 것이 문제가 아니다. 그 대적자들을 대하는 빌립보 교회의 태도에 있는 것이다. 그들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고, 이런 대적자들이 있다는 것에 대해 놀랄 필요도 없다. 

 2) 대적자가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은 우리들에게는 당연한 것이고 오히려 옳은 일을 하는데 있어서 대적자가 있다는 것은 빌립보 교회가 하고 있는 일이 옳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 된다. 더 큰 확신을 가질 수 있다. 

 3) 따라서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는 것이다. 


2. 복음에 합당한 생활이란 무엇인가? 빌 1:12-26까지 바울이 대적자들에 의해서 매임을 당하고, 매임 중에 시기와 분쟁으로 바울의 마음을 어렵게 하려고 했던 자들의 노력을 하나님께서 얼마나 놀랍게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되는 기회로 삼았는가에 대한 간증을 통해서 우리는 간파해야 한다. 

 1) 대적자가 있어도, 그래서 내가 매임에 처해도 하나님의 일은 멈추지 않는다.

 2) 바울 개인에 대한 내부(같이 복음을 전하는 자, 계파가 다른 사역자)문제에 대해서 바울은 자신의 자리를 고집하지 않았다. 오히려 자신은 주님과 함께 육체에서 떠나있는 것이 좋다고 보았다.(죽음도 유익하다) / 내부이 시기와 투기(15절)에서 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바울의 매임) 그로 인해 긴장감이 없지 않았지만 바울은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면서 자신의 긴장감조차 불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3) 복음에 합당한 생활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그리스도가 드러나고, 자신은 감추어지는 상황에 기꺼이 자신을 맡기는 생활이다. 자신의 헌신과 노력에 대한 인정을 받으려고 하지 않고, 또 시기와 분쟁의 마음으로 자신의 순수함을 폄훼하는 무리들이 승승장구하는 것 같음을 보고도 분노하지 않고.. 오히려 그리스도의 복음만이 온전히 드러나게 된다면 기꺼이 자신이 사라지는(무의미한 존재처럼 여겨지는) 자리에도 나아가는 것을 기뻐하는 생활이다. 

  - 함께 사역하는 동역자들간의 시기와 긴장 안에서 복음적 태도를 견지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함'이라는 온전한 목적 속에서도 사람들은 투기와 분쟁으로 할 수 있음을 바울은 보여주고 있다. 

  - 바울은 자신이 사라지고, 그리스도가 드러나는 것을 기뻐한 자로, 삶의 주권이 온전히 주님께 드려진 사역자임을 알게 된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