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가슴으로부터 용서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회개해도 구원받지 못하나요? (사 1:18 참고)

주기도문에는 타인에 대한 용서를 전제로 우리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고 있으니.. 타인을 용서하지 못하면 내 죄도 용서해 달라고 요청할 수 없고 그렇다면 죄 용서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인데 타인의 죄용서가 내 죄용서를 받는 조건이 되는 것인가? 그것은 복음과 어떻게 연과지어 이해할 수 있을까? 


1. 확실한 것: 구원은 나의 행위(의)에 근거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은혜)에 근거해서 얻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누군가를 용서하지 못했다고 해서 용서받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죄 용서를 받는데 내가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을 의지하는 진실한 회개를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을 받는다. 


2. 죄사함을 받는 다는 것은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된다는 것(롬 8:2)을 의미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법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만약 내가 한국 시민을 포기하고, 미국 시민권을 얻게 될 때 한국의 법에서 벗어나 미국의 법에 지배 아래에 있게 되는 것처럼. 한국의 법에서만 벗어나는 것은 무국적인이 될 뿐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신 것은 죄의 권세에서 건지셔서 하나님의 통치 아래에 있게 하시기 위함이다. 


3. 따라서 구원받은 백성은 새로운 질서를 따르고자 하는 마음의 각오도 함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즉 미국 시민권자가 되고자 했을 경우 미국 시민으로서의 질서를 따르고자 하는 결단이 함께 존재해야 하는 것이다. 만약 이런 마음의 결단이 없이 미국에서 지낸다면 그 사람은 그 나라의 시민이 아니라 관광객과 같은 존재일 뿐이다. 김세윤 박사는 이를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해주세요(죄 용서) 그러면 동시에 하나님의 백성다운 삶(이웃 용서)을 살겠습니다라는 서원이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본 것이다. 


4. 정리하면, 구원을 위한 인간적인 조건(자기 의)은 없다.(사 1:18 그런 측면에서 말씀이다) 그러나 구원은 무법적 상태로의 진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질서(하나님이 다스리는)로 들어가는 것이기에 ‘용서’라는 책무(하나님 나라의 질서)가 함께 들어오게 된다. (이미 큰 용서를 받은 자가 작은 용서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은가? 용서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우리가 받은 용서의 크기를 알고 경험했다면 불가능하지도 않다. 완전한 용서까지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용서를 위한 작은 시도와 노력은 할 수있다. 그리고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을 달라고, 기회를 달라고 기도할 수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