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 알곡과 가라지 비유에서 보면 알곡과 가라지는 구분되는데, 알곡은 가라지가 될 수 없고 가라지는 알곡이 될 수 없는가? 될 수 없다면 이 비유가 주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1. 우선 성경에서 분명하고 명확하게 말씀하고 있는 것을 우선적으로 살펴보는게 좋다.

  1) 확실한 것1: 제한없이 누구나 하나님의 십자가 은혜를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다.

2) 확실한 것2: 예수님은 죄인들의 친구시며, 병자들을 위해서 왔음을 분명히 하셨다.(선택받지 못했고, 거룩하지 못하다고 판단되었던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오셨다)

3) 확실한 것3: 외부적인 어떤 결정(운명적론적 결정) 때문에 하나님께 나아가지 못하는 사람은 없다.(본인이 예수를 믿지 못해 구원받지 못하는 책임을 외부로 돌릴 수 없다.) 

4) 따라서 구원과 관련하여 처음부터 알곡과 가라지로 구분되는 결정론은 성경적이지 않다.


2. 그러나 현실 세계를 보면 악곡이 아닌 사람들이 있다.

1) 그러나 결과적으로보면 모든 사람이 알곡이 되는 것(만인구원)은 아니고 일부는 가라지처럼 마지막 추수때에 심판에 이르게 되는 사람이 존재한다.

  2) 이것은 현재 교회 안에 있다고 알곡이고, 교회 밖에 있다고 가라지라는 것은 아니다. 언제든지 교회 밖에 있던 사람도 구원에 이를 수 있고(십자가에 달린 죄인처럼) 언제든지 교회 안에 있던 사람도 마지막 순간에 알곡이 아닌 것으로 드러날 수 있다.(주여 주여 하는자마다 다 천국에 이르는 것은 아니다)

  3) 하나님 외에 누구도 알곡과 가라지를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겉으로 보이는 것만 가지고 무리하게 구분하려고 하다가 알곡도 함께 뽑아 버리는 우를 범할 수도 있다.

4) 따라서 추수 때가 되기 전까지 알곡으로 보이는 사람도 얼마든지 가라지로 드러날 수 있고, 가라지로 보이는 사람도 알곡으로 변화될 수도 있다.(마지막 순간까지 알 수 없다)

  - 예수 믿는 자들을 박해하단 바울도 극적인 회심을 통해 하나님의 사도가 되었다. 


3. 알곡과 가라지 비유는 '하나님 나라'는 추수 때까지 그 모두를 품고 간다는 특징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알곡과 가라지의 구분은 나중에 하나님께서 추수꾼을 통해서 명확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메시지: 하나님 나라의 품 안에 있다고 안주하지 말고, 자신의 신앙이 참된 신앙(알곡)인가를 확인해야 하고, 아직 참된 신앙이 없다면 추수때가 되기 전에 빨리 급히 참된 신앙의 자리로 나아오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질문2. 세상의 가치관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교회)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는 가라지인가요? 

  0. 그 정보만으로는 그 친구가 알곡인지 가라지인지 알 수 없다. 

  1. 다만 확실한 것은 계속 그렇게 세상에 의존해서만 살아간다면 나중에 가라지로 판명될 것이다. 

  2. 그러나 언제든지 돌이켜 주님께로 돌아온다면 알곡으로 인정받을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