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 순간에 한 두 사람이 아니라, 10-20명이 아니라 300명이 넘는 희생자를 냈다는 것은 특별하다.


2. 그중 다수가 고등학교 2학년(자녀)이었다는 것이 특별하다. 만약 다수가 자녀가 아닌 어른이었다면 전국민이 느끼는 감정은 좀 달랐을 것이라고 본다. 단순히 많은 수가 아니다. 우리들의 자녀들이 다수 희생되었다는 것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3. 대형 여객선이고 먼 바다가 아니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희생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렇게 배 안에 있는 사람들을 단 한 명도 산채로 구조하지 못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전국민이 보는 앞에서 국가는 단 한명의 생명도 구해내지 못했다. 그 충격이 크다. 개인적인 죽음에 대한 충격도 충격이지만, 국가의 무력함을 보는 충격(보호막으로 생각했던 국가가 아무런 보호를 해줄 수 없다는 것을 인식)도 그에 못지 않은 충격이었다. 


4. 그 배의 선장은 학생들에게 '가만히 있으라'고 했고, 학생들은 그 소리에 순응했고 그래서 더 큰 피해를 일으켰다. 학생들을 배신한 어른을 보여준다.  또 한 배의 리더인 선장이 무지하여 순응적일 수 밖에 없는 승객을 속였다. 이것은 우리가 어른을 믿을 수 없고, 리더를 믿을 수 없는(전문가를 믿을 수 없는) 사회임을 보여준 것이다. 거기다 이 사태를 정리하고 조정해야 할 국가 지도자와 책임자들의 무능과 무책임함에 우리는 충격을 받았다. 


5. 우리는 언론의 무능을 봤다. 정부의 하수인이 되어 정부를 보호하고, 옹호하고자 하는 언론을 본 것이다. 그 오랜 시간동아 축적된 부패의 관행을 언론이 못 짚어낸 것도 문제다. 알지 못했는지 알면서도 말하지 않았는지... 어떤 것도 문제가 심각하긴 마찬가지다. 언론이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이다 사회를 감시하고, 사각지대를 비춰주어야 할 언론이 권력을 옹호하고 홍보하는 역할로 전락해 버린 것이다. 


6. 우리 나라는 마치 말기암 환자와 같은 상황이다. 암 덩어리가 커지고 커저서 진도 앞 바다에서 터졌다. 그러나 그곳은 드러난 것일 뿐, 실제는 온 몸에 암세포가 전이된 상태다. 이 나라가 이러한 지경이었음에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우리는 감기나 두통 배탈 정도로만 생각하고 넘어갔다. 근원적인 치료보다는 드러난 증상만 잡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는 과정 중에 병을 키운 것이다. 그 병은 크고 커서 '암'이 되었고, 암은 이 나라 구석 구석에 미치지 않은 곳이 없는 상태가 되었다. 


7. 이제 암이 내부적으로만 자라기 않고 밖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 나라는 진도 앞 바다에서 쓰러진 것이다. 응급실로 들어온 이 나라는 '암 말기'라는 것을 알았다. 전국민이 알게 되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이대로 두면 죽는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 나라가 죽는다. 먼저 '암'을 도려내야 한다. 최대한 눈에 보이는 모든 덩어리들은 제거해야 한다. 크든 작든 도려내야 한다. 그리고 몸이 회복되는대로 '항암치료'를 해야 한다. 항암 치료는 암이 있는 부위만 치료하기 위한 약물이 아니다. 몸 전체에 퍼져있는 암세포를 치료하는 약물이다. 알듯이 암 세포도 제거하지만, 건강한 세포도 상하게 만드는 것이 항암치료다. 그래서 고통스럽다. 몸 전체가 몸살을 앓듯 고생해야 한다. 


8. 그러나 죽기를 각오하고 수술과 항암치료를 해야 한다. 그래야 살 소망이 있다. 누가 해야 할까? 주치의가 해야 한다. 사태의 위험함을 인식하고 수술을 할 수 있는 주치의가 해야 한다. 주치의가 누군가? 대통령이다. 지금은 실력과 상관없이 대통령이 주치의가 될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대통령은 이 세월호 사태의 심각함을 인식해야 한다. 감추고 숨기려고 하지 말고, 의지를 가지고 고통스럽고 제 살을 깎는 고통이 있겠지만, 드러내야 한다. 그리고 도려내야 한다. 그 작업을 누가 할 수 있겠는가? 지금 현재로는 대통령 뿐이다. 


9. 이 나라의 주치의가 수술과 치료를 다 완성할 수 없다. 임기제니까. 그러나 자신이 역할을 맡는 만큼 시도해야 한다. 자꾸 덮으려고 하고 감추려고 하고, 암 덩어리 몇 개를 떼어내고 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지금의 이 사태는 우리가 암 말기로 암 세포가 온 몸으로 전이 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10. 무고한 희생이 헛되지 않으려면, 우리는 이 참사를 계기로 이 나라의 고질적 질병을 고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들의 죽음은 헛된 죽음이 되며, 어쩌면 다음에는 더 큰 희생을 치려야 할지도 모른다. 왜? 이와 같은 경고에도 우리는 완악하게 변하지 않았으니까 말이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지금 변해야 한다. 죽기 살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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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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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s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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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정리]


1.너희들을 대할 때 신령한 자를 대하는 것 같이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들은 육신에 속한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과 같은 자와 같기 때문이다.


2. 육신에 속한 자라는 것을 어떻게 아는가 하면, 사람(바울,아볼로와 같은 사람)을 따라 서로 시기와 분쟁하는 것을 볼 때 그러하다.(3절) 신령한 자들은 영적인 이치를 알아서 심는 자나 물주는 자는 아무것도 아니고 자라게 하시는 분이 하나님임을 알고, 사람은 각자 자기 역할에 대한 상을 받는 것을 아는 자(7,8절)이다. 그리고 우리는 서로 동역자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신령한 자이다. 


3. 육에 속한 자들은 그리스도의 터 위에 불타 없어질 것을 쌓아 올리는 자들이다. 이들은 마지막 날에 구원을 받되 불 가운데서 받는 것과 같을 것이다.(15절)


4. 중요한 것은 교회(성도)가 하나님의 성전이라는 것이다. 성전을 거룩(온전하게 하는 것, 분리되고 나누게 하는 것이 아니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전을 더럽히는 자는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5.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다. 세상 사람들이 지혜로운 것처럼 사람(유명한)을 따르고 추앙하는 것처럼 교회 안에서 그렇게 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누구든지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21절) 만물이 다 너희(를 위한) 것이다. 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바나 세계나 생명이나 사망도, 지금 것이나 장래 것이 나 다 너희의 것이다.(22절) 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다. 


  cf) 엡 1:20-23 그리스도를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만물을 그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리스도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다.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라.(만물도 교회를 위해 두신 것이다.)



(엡 1:20-23) 『[20]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21]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묵상]


1. 신령한 자와 육신에 속한 자


 : 적어도 고린도전서에서의 개념은 교회 안에서 사람을 추앙하여 분열과 시기를 정당화하는 자들은 육신에 속한 자이다. 그 사람이 바울이나 게바나 아볼로 일지라도... 반면 신령한 자라는 것은 영적 진리와 이치를 알고 분열하지 않고 자신의 일을 감당하는 사람이다. 정작 중요한 사람은 하나님이시고, 자신들의 역할은 심는 것이나 물주는 것이라는 것을 알며, 동시에 자신의 일에 대해서만 상급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성전인 교회의 거룩은 분열되지 않고 하나되는 것을 말한다.


2. 성도는 내게 위대한 영향을 미쳤던 사람이라 할찌라도 그를 추종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그를 '나'를 위해 두신 것이기 때문이다. 


(고전 3:22) 『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바나 세계나 생명이나 사망이나 지금 것이나 장래 것이나 다 너희의 것이요』 


우리가 훌륭한 사람을 존경하고, 그의 가르침을 배워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람, 그 이상으로 넘어가면 안된다. 바울일찌라도, 아볼로나 베드로라 할찌라도 마찬가지다. 바울의 입장에서 보면 하나님은 나를 위해 바울도 사용하시고 아볼로나 베드로로 사용하신 것이다. 어떻게 보면 그들은 나를 위한 조연인 것이다. 물론 나를 위한 그들의 수고에 대해 감사와 존경을 표해야 한다. 그를 통해 얻은 것에 대해서는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그를 동원하신 분, 하나님에게 우리의 초점이 맞춰져야 함을 잊어서는 안된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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