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교회 한가족예배(2014.6.29)


제목: 재난을 대하는 성도의 태도2

본문: 눅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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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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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교회 주일낯예배(2014.6.22)

제목: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십시오.

본문: 롬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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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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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자복] 10장. 가볍지 않은 예배의 현대화


복음주의적인 <예배 형식>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다룬 장입니다. 


....

성경적에서 정한 특별한 형식은 없다는 것이 저자의 결론입니다.(마음에 드는 결론입니다.ㅎ)


다만, 현대의 보수주의자들과 자유주의자들에게 경고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전통만 고집하거나, 실험이나 오락으로 돌진하는 것은 예배를 하찮게 만드는 지름길이다. 

예배를 하찮게 만드는 것은 현대성이 아니라 무절제한 실험과 오락이다.



[생각한 지점] 보수적이 교회가 예배 형식이 매우 보수적으로 고집할듯 한데 그렇지 않다. 오히려 매우 자유롭고 가볍게 한다.(열린예배 도입) 보수적인 신학을 가지고 있지만, 예배에 있어서 급진적으로 자유롭게 변하는 것은 '전도'와 '선교'라는 더 큰 사명을 앞세우기 때문이라 본다. 

그렇다면 신학적 보수주의도 결국은 실용(사명으로 포장된 교회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앞에서는 고집을 꺽는 것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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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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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자복] 8장. 사회주의가 아닌 부의 재분배

1. 미국 보수적인 복음주의자들은 복지제도에 대해서 사회주의라고 생각하고 거부감을 드러낸다.(사실 이들은 사회주의, 공산주의, 민주주의, 자본주의...정확한 개념을 모른채 혼돈하여 사용하고 있다.)
- 교회의 어른 격인 '존슨 씨'는 어떤 형태든 복지와 구제를 '사회주의'라고 부르며 반대했다.(155쪽)

2. 그들은 정부는 복지제도에 관여하지 말고, 비영리단체와 종교단체를 통해서 자발적으로 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것이 자유 시장 제도이며, 자유 시장 제도는 성경적이라고까지 믿는다.

3. 그러나 그렇지 않다. 인간은 타락했기 때문에 노동과 투자의 동기에 있어서도 '수정된 민주적 자본주의'가 낫다고 저자는 믿는다. (사회주의를 옹호할 생각도, 자본주의를 무조건 비판할 생각도 없다.)

4. 극단적 자본주의는 사회적 다윈주의를 옹호한다. 즉,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 가난한 자의 생존을 돕지 말아야 한다고까지.. 이것이 적자생존이다.

5. 성경은 명백하게 부자가 가난한 자를 약탈한다고 말한다. 성경은 자본주의를 지지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커져만 가는 빈부의 격차를 맹비난한다.(희년 제도는 빈부의 격차를 줄여주는 사회적 제도였다. 부자는 가난한 자를 배려해야 함을 성경은 요구한다)

6. 보수적인 복음주의자들은 입으로는 가난한 사람을 돌본다고 하지만 자유방임 자본주의를 옹호함으로 모든 형태에 반대한다.(미국)
- 한국도 그렇게 함으로 복지와 구제를 개인과 자율의 영역에만 두려고 하고 교회는 복지제도를 '사회주의'라는 이름으로 색깔을 입힘으로 자유방임 자본주의를 옹호하는 집단처럼 보여지게 되었다. 이것이 얼마나 모순인줄을 한국 교회는 인식하지 못한다. 개인적으로 구제하는 사역을 하고 있으니까...(개인적 생각)

7. 경제에 관해서는 복음주의가 보수주의를 버릴 때 더 복음주의자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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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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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역사와 사회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에게 교회 밖의 세상 문화를 맡겨야 한다. 우리가 할 일은 하나님에게 순종하는 것이다. 성경에는 그리스도를 위해 문화를 장악하라는 명령이 없다.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유일한 명령은 '세상 안에 있으나 세상에 속하지 않은' 개인으로서 또 공동체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다. 

_ 보자복(보수와 자유를 넘어 21세기 복음주의로), 153쪽. (죠이선교회)

문화변혁을 사명으로 알고, 정치적인 영역에서도 기독교적 문화와 가치를 입법화하려고 함(역으로 반 기독교적인 문화와 가치에 대해서는 반대함)이 오늘날 보수적인 그리스도인의 성향인듯 한데... 문화변혁의 사명을 논리로 정치적인 영향력을 미치려고 하는 움직임이 옳은가? 묻게 된다. 오히려 이 책은 정치적 영향력으로 도덕을 법제화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과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정도에서 우리의 역할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물론 세상과 격리된 상태가 아니라 세상에 머물면서) 

이런 입장에 대해서 기존의 개혁주의적 세계관보다는 로저 올슨의 입장(침례교, 복음주의자)이 더 적절하지 않은가 싶다. 현재 한국 사회를 생각해 보더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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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교회 한가족예배(2014.6.15)

본문: 눅 13:1-9

제목: 재난을 대하는 성도의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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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교회 한가족예배 2011.2.6.

본문: 호세아 10:12,13

제목: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 앞에 찬양과 율동,암송이 있고 설교는 5분 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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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치국평천하'를 위해 '수신제가'를 해야하는지...

교회의 리더를 세우기 위해, 

성경은 그 가정의 상황이 중요하다고 말하는지...


이 말은

1. 리더는 '누구에게나 쉽지 않다'는 말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누구나 리더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의미일게다. 

2. 한 사람을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중요한 리더로 세우기 위해서 반드시 그의 '과거'를 평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것이다. 

3. '큰 일'을 할 사람을 '작은 일'을 해왔던 것을 통해 점검해야 한다는 것일 것이다. 


작은 일은 큰 일을 결정하고

과거는 미래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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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주의자는 근본주의자라는 소리를 듣기 싫어한다."
_ 그래서 자신을 보수주의 복음주의자라고 말한다.(ㅠㅠ) 
- 보수와 자유를 넘어 21세기 복음주의로.(105쪽),


극보수적인 사람도
극진보적인 사람도
자신이 '균형잡혀있다'고 생각하니


다른 사람의 견해는 모두 치우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지 않은가!
보수든 진보든 자신의 좌표를 정확하게 보지 못하는 것이 '불통'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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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이란 말의 의미가 다음 세가지 정도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는 것 같다.

1.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는것
2. 내 의사를 잘 설명하고 다른 사람의 견해도 제대로 알아듣는 것
3. 나와 다른 견해까지 담아낼수 있는 것(정신적, 정서적 수용능력)
- 수용하든 아니면 설득을 시키든, 그렇지 못하더라도 상대의 견해를 존중한다는 마음을 전할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소통이 된다고 느낀다.


폭넓게 쓰이고 있기는 한데, 우리는 주로 1번(말하는 기술)에 머무르거나 2번 정도까지만 가는 것같다. 3번까지 가야 요즘 사람들은 '소통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전과 달리 기대가 높아졌다. 


그런데 주변인물을 자기 편만 세우는 권력자가 있다면 그 리더는 그 '인사'에서부터 소통(3번)할 의지가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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