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정리]


1. 바울과 소스데네가 고린도에 있는 성도들에게 편지한다. 

2. 너희들은 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함.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이 끝까지 견고하게 할 것이다.

3. 난 너희들이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이 되기 원한다.(바울파,아볼로파,게바파,그리스도파)

  - 바울이 너희들을 위하여 십자가에 죽었느냐? 누구에게 세례를 받았느냐로 파당을 지어서도 안된다.

4. 십자가의 도라는 것이 지식을 추구하는 자에게는 미련해 보이는 것이다. 하나님은 오히려 미련함을 통해서(전도)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길 기뻐하셨다.

  - 너희들을 보라. 너희 중에 지혜로운 자가 어디 있느냐? 문벌 좋은 자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은 세상의 천한 것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고 하셨다. 그러니 자랑할게 없지 않느냐?



[해설]


1. 고린도교회의 문제 중 하나는 그들이 매우 말과 지식이 넘치는 지역의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다. 


2. 그런데 그 인간적인 지식의 넘침이 교회 안에서 분파를 만들어냈다. 즉 신앙의 파당을 만들어 냈던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바울의 메시지를 인상깊게 들었고, 어떤 사람들은 에베소에서 사역하다가 온 아볼로의 성경강해가 인상적이었던 것이다. 또 다른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께 직접 사사받은 예루살렘 사도 베드로(게바)가 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가깝다고 보기도 했다. 어떤 사람들은 더 나아가 '그리스도파'란 분파를 만들어 자신들이 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가까운 것으로 포장하기도 했던 것 같다. 그런데 이들은 모두 언변도 좋고, 논리적으로 자신을 변호할 수 있는 자들이니 교회 안에서 하나가 되기 보다는 자신의 입장을 강화하는 쪽으로만 나아갔던 것 같다. 마치 인간적인 학파를 따지며, 누가 더 뛰어난가를 겨루는 세상의 학자들처럼 말이다. 


3. 바울은 이들의 말과 지식으로 세운 파당의 집을 허문다. 누가 너희들을 위해 십자가를 지셨는가? 바울도 아볼로도 게바도 아니다. 바로 '역사적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이다. 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다는 그 사실을 전하기 위해서 부름받은 사람일 뿐이다. 

교회에 들어올 때 받은 세례는 누구의 이름으로 받은 것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포함한 삼위 하나님의 이름으로 받은 것이지 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바의 이름이 들어가지 않는다. 


그런데 왜? 그들에게 집착하는가! 그들이 유명하고 탁월하기 때문인가? 


4. 우리가 논리적 설명에 설득해서 혹은 우리의 지적 능력이 다른 사람에 비해 뛰어나서 <복음과 생명>에 이르게 되었는가? 너희 중에 그런 사람이 있는가? 아니다. 하나님은 낮은 것으로 높은 것을 폐하시는 분인데, 낮은 우리가 우리의 낮음을 자랑할 수 있겠는가? 자랑할게 없다. 


[묵상]


1.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지만, 그리스도를 잘 소개하고 전하며 가르치는 누군가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리스도와 우리 사이에 어떤 '인간 스승'이 존재하게 된다. 그 탁월한 스승은 자신의 이름으로 하나의 학파를 형성하게 된다.(그를 따르는 사람들에 의해서)

  - 그래서 나는 종종 강단에서 '칼빈'의 입장을 듣고, '박00' 목사님은 뭐라 말씀하셨는지에 대해 듣는다.


2. 이와 같은 현상을 부정할 수는 없다. 우리는 누군가를 통해서 그리스도에 대해서 듣게 되고, 그 누군가가 탁월하게 잘 소개하는 사람이면 듣는 우리에게는 도움이 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누군가의 이름만 남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분들이 원했던 것은 자신을 통해 <그리스도>를 보도록 하기 위함이었기 때문이다. 그 분들의 많은 주옥같은 말과 글들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더 잘 드러나도록 하여야 하는 것이지, 그 표현 자체의 탁월성만이 남아서도 안되는 것이다. 

  * 인간 스승들을 다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불완전성을 인식하고 절대화하려는 우를 범하지 말자는 것이다. 그래야 서로들에게서 배울 것이 아닌가!


3. 결론적으로 내가 누구에게서 배웠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그 누구'가 드러나는 방식으로, '그 누구의 권위'를 근거로 해서 성경을 가르치는 것 만큼 위험한 것은 없지 않은가 싶다. 아무리 바른 교리와 정통이라는 토대위에 있다고 해도 말이다. 


4. 주님이 말씀인 성경이 빠지고, 그것을 이해하고 해석한 사람들의 입장(교리)만 남을 때 교회는 누구파, 누구파, 누구파로 나누어지게 되고 만다. 주님의 본질적인 말씀인 '사랑과 용납과 한 몸의식'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배운것이 없는 것처럼 말이다. 


5. 오늘날 이 시대는 고린도 지역처럼 말과 지식이 넘쳐나는 시대다. 그럼에도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삶으로부터 더 멀어지는 것을 느낀다. 오히려 당연한 것이라 싶다. 지식과 말의 결여가 신앙을 퇴보시키는 것이 아니라, 말과 지식 속에 똬리를 틀고 있는 우리의 '자기 자랑'이 고린도 교회처럼 신앙으로부터 멀어지게 하기 때문이다. 


6. 무지를 자랑할 것은 아니지만, 말과 지식을 자랑하는 것도 헛되다. 그리스도의 신앙에서는 말이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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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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