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_학교라는 이름의 정글(엄기호)


[저자의 제안]

1. 폭력적이지 않는 교육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대안교육이니 열린교육이니.. 다 마찬가지다.)

2. 왜냐하면 교육은 이 사회가 요구하는  몸과 마음을 만들어내는 훈육인데, 훈육이라는 말 자체가 폭력적인 용어다.

3. 따라서 우리는 폭력적이지 않는 교육을 말할 것이 아니라, 불가피하고 감수할 수 있는 폭력과 그렇지 않은 폭력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 그래야 '교육' 자체를 폭력적으로 이해하는 젊은이들과 소통할 수 있다.


[질문]

1. 교실 안에서의 문제를 동등하지도 평등하지도 않다고 본 것에 대한 저자의 견해에 어떻게 생각하는가? 

  폭력: 형사 사건의 문제로 치부하면 되었다. 실제로 그랬다. (공부 잘하는 아이가 중재의 역할을 하면 정리가 되었다.)

       요즘: 도덕과 인륜의 문제_개인의 문제로 치부하는 것 / 저자는 구조적 문제로 봄(우정이 넘을 수 없는 벽)


2. 불가피하고 감수할 수 있는 폭력과 그렇지 않은 폭력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제자훈련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인격적인 제자훈련? 이란 말은 모순이 아닌가?)


---------------

1. 교육은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성장은 상실과 자기 세계의 붕괴에서 시작된다. p짱 이야기는 그와 같은 교육이야기를 한다.

  :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했다. 


2. 그러나 다른 다수의 학생들은 교실 내에서의 폭력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3. 왜냐하면, 한국에서의 교육은 대학만을 목표로 할뿐 성장에는 관심이 없다. 교육의 과정은 목적을 위해 폭력이 허용된다.


4. 수업시간에 영화를 보고 난 후 학생들의 견해

  1) 교사의 재량권을 확보해주는 교육환경이 한국과 달랐다. 학부모의 반발에 대해 교사의 편에 서준 교장선생님

  2) 학생들의 발표가 인상적. 자유롭게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모습이 한국 대학생들과 비교되었다. 


5. 학생들의 예상외의 반응

  1) 돼지를 키워 생명의 소중함을 알도록 하자는 교사의 제안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가하는 학생들.(모순적 독단적 행동)

  2) 한국 내 열린교육의 허상: 한 번도 열린적이 없는 교육, 의지와 상관없이 참여해야만 하는 교육

  3) 방식은 체험을 중심으로 바뀌었지만, 교사 중심의 교실, 교실에 민주주의는 없다.


6. 교실은 동등하지도 평등하지도 앖다. 

  1) 과거부터 교실은 폭력적 학생들이 있었다. 그들을 중심으로 질서가 형성됨

  2) 지금은 폭력의 문제를 형사의 문제가 아니라, 도덕과 인륜의 문제로 가져간다. 

   - 어떻게 학생이 그럴수 있지? 어떻게 친구사이에서 그런 일이 벌어질 수가 있지? 와 같은 질문.

  - 그러나 학교는 우정의 공간이 아니라, 권력적인 공간이다. 공부는 하나의 권력이 되어 잘사는 아이와 힘쎈 아이와 결합하고 반에서 가장 덜 떨어진 아이를 괴롭힌다. 못살고 공부 못하고 못생기고 무엇보다 덜 떨어진..

-------------------

이것은 현실이다. 이 현실을 부정하지는 말자. 폭력이 없다고... 열린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교실에 민주주의가 왔다고 착각하지는 말자. 

------




TistoryM에서 작성됨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