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1]

1.소속변경제도(연세대 원주캠퍼스 08학번)
이방인. 소속이 없는 원세대(자신의 소속을 부정함)
왜? 서울에 소속해야 하기 때문에.

2. 서울의 대학에서도 서열이 존재.
서연고/서성한/...

어느 대학을 나왔는가가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함.

예) 김예슬 고대생. 대학거부선언. 을 바라보는 시선.

3. 서/연고에서의 서열

연대, 고대 학생도 서울대 앞에서는 기죽음.
실력이 있는 연대생임에도 다시 공부해서 서울대입학

4. 서울대 안에서는?

법대와 의대를 제외하면 열패의식에 사로잡힘
그래서 고시에 매달림.

 [정리] 1등이 아닌 이상(서울 대학이 아닌이상) 자신의 소속에 대해서 부정해야 하는 시대를, 연세대 원주 캠퍼스 학생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함. 서울 진입 목표. 서울 중에도 서열 존재. 연고대는 서울대. 서울대 안에서도 의대와 법대가 아니면...

그래서 김예슬 학생의 선언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

[대학2]


1. 김예슬 선언에 대한 반응
1) 386 세대의 반응: 진정한 후계자로 인식(부흥)
2) 일반 대학생들: 고대생이니... 글은 잘쓰네.. 어쩌라구...

2. 찬란했던, 청춘.
1) 386세대는 왜 김예슬처럼 행동하지 않는가 질책함.
2) 386세대는 대학생인 것으로 인해 특권을 가진 존재가 되었다. 이들은 이 특권을 포기하는 것의로 자신의 가치를 드러내려 했다. 이것이 청춘이었다.
3)그러나 지금의 세대는 그 특권 안으로 들어가 본적이 없고. 들어가기 위해 몸부림쳐 왔다. 소속된 구성원이 되기 위해 애써왔다. 소속을 얻지 못했기에 소속을 버리는 호사(?)를 누릴 수 없다.
4) 김예슬과 일반 대학생들과는 처지가 다르다.

3. 대학생은 지식인에서 잉여인으로.
1) 대학 진학율의 변화
2) 대학생? 고등학교 4학년. 어린이 취급.
3) 자신을 자조적으로 잉여라 부른다.

4. 자유라는 이름으로 잉여인간들을 자학하게 만들다.
1) 대학의 자유는 진정한 자유가 아니라, 엄청난 스펙을 쌓아야 하는 시간이 되었다.
2) 그러나 실상 시장은 대학생들의 스펙에는 관심이 없다.
3) 스펙을 통해서 '자기 관리'를 얼마나 잘 하는 인간을 선별하는 과정에 불과하며
4) 그렇게 선별되는 과정에서 스펙을 쌓지 못한 자는 자기관리를 못한 자로, 그 책임을 자신에게 돌리는 체계를 만들었다.
5) 그래서 대학생들은 자조적인, 자기 규정을 하게 된다. 밥버러지... 잉여..

5. 대학은 더 이상 사람을 성장시키지 않는다.
1) 드라마에서 보던 대학의 생활을 꿈에 불과하다.
2) 학부제에서부터 경쟁이 시작되고
3) 주 전공과 더불어 복수전공, 이중전공, 부전공... 경영학과 ...
4) 수강신청을 거래하는 경우까지 생김.

6. 자신을 상품화하기 위해 아이템으로 무장하려는 대학생들
1) 386 세대는 이들의 속물근성을 비판한다.
2) 그러나 이들은 잉여로 내쳐진 자들의 살아남기 위한 처절한 노력이다. (역설적으로 속물이 되어야 살아남는 세상)
3) 그래서 이들에게 김예슬의 낯선 행동은 사라지고, 그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글쓰시 실력)만이 보일 뿐이다.

[질문] 우리는 여전히 인간일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는가?(속물과 동물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세상에서)

 [정리] 그래서 386세대가 바라보는 것과 다르게 대학생들은 바라본다. 용감하다가 아니라 글 잘쓰네...

386세대는 드디어 자신의 후계자가 나타났다고 봤지만, 대학생들은 그렇게 보이지 않았다. 왜? 지금의 대학생들은 한번도 어른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그래서 사회 구성원으로 셈되지 못했다는 자의식을 가졌다.(사회는 그런 자의식을 심어주었다) 스펙에서 밀렸기 때문인데, 스펙에서 밀렸다는 것은 자기관리에 부실했다는 것이요. 부적합한 이유를 자기자신의 모자람에서 찾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대학생들은 자신을 잉여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들의 입장에서 김예슬은 성공한 대학생이고, 사회에서 어른으로 인정받은 몇 안되는 존재다. 김예슬의 행위 자체는 김예슬이라는 지위가 있을때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고대가 아닌, 일반대 학생이 했다면 뉴스거리가 되지 않는 이야기다. 김예슬과 같은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자에게는 그의 행동이 사치로 보일 뿐이다.(우리의 이야기가 아니다) 그래서 일반 대학생들은 그의 글쏨씨(아이템)에만 관심을 드러낼 뿐이다.

이 시대는 속물과 동물만이 살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인간일수 있는가?


TistoryM에서 작성됨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