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24'에 해당되는 글 1건

<약 1:5-8> (정리하기)

1. [권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5절)

  (이유)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신다.


2. [권면]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6절)

   (이유)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같으니

   (결과) 이런 사람은(의심하는 자는)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7절)

   (원리)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8절)


(질문하고 묵상하기)

1. 구절간에 논리적 상호 연관성이 있는 것인가? 아니면 병렬식 주제 나열인가? 

  1) 2-4절은 시험과 인내와 성숙에 대한 주제를 다루었고 서로 인과관계가 있었다. 

  2) 5절의 주제는 '지혜가 부족하면 하나님께 구하라'는 것으로 앞의 주제과 큰 연관성은 없어 보인다. 

  3) 6-8절의 주제는 '믿음으로 구하고 의심하지 말라'는 것으로 의심하는 것에 문제에 대한 설명이 이어짐으로 인과관계가 있고 앞의 주제와는 '기도'라는 측면에서 이어진다 할 수 있다. 즉 지혜가 부족하면 지혜를 구하라(5절. 기도의 내용), 의심하지 말고 믿음으로 구하라(6-8절. 기도의 태도)로 정리할 수 있겠다. 


2. 큰 틀에서는 '기도'라는 것으로 주제를 잡을 수 있으나, 좀 더 구체적으로는 시험이 많은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성도들은 지혜가 필요한데 그 지혜를 '구하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성경 안에 세상에서 벌어질 수 있는 모든 가능성에 대한 답을 제시하지는 않으셨다. 큰 원리에 대한 내용과 특수한 상황 속에서의 케이스를 언급하신 것인데 우리는 이것을 기초로하여 이 땅에서 새로운 상황에 대한 지침 즉 지혜를 얻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땅에서 시험을 극복하며 지혜롭게 살기 위해서 우리는 '지혜'를 하나님께 구할 필요가 있고, 하나님은 그렇게 구하는 간절한 기도에 대해서 '지혜'로서 답을 주신다고 말씀하신다.(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지혜를 구하라는 권면은 2-4절에서 언급한 '시험'이란 주제와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3. 하나님께 '믿음으로' 구하라고 권면한다. 이 세상의 구체적인 지침까지 모두 성경에서 언급하고 있지 않다. 다만 우리가 알고 있던 것과 다른 현상으로 나타날 때 우리는 왜 그런지, 여기서 어떤 태도를 보여야 하는지 하나님께 물으며 지혜를 구한다. 그 구체적인 '지혜'를 하나님이 주실 것이라는 그런 믿음을 가지고 구하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시험'을 만나면 어떻게 해야할지 당황하여 숨거나 도망치지 말고 '지혜'를 달라고 기도하되, '믿음으로'구하라는 요청으로 정리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신념이 흔들린다면 우리는 시험으로 가득한 세상을 살아갈 용기도 얻지 못할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