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12-18>

(정리하기) (질문하기) (묵상하기)

1. (교훈)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다.(12절)

   (이유)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다. 

-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정리] 구절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정리는 생략한다. 다만 이 주제는 약 1:2-4에 언급된 부분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시험을 받아들이고 참는 것의 유익함을 말한다. 

[질문] 본 구절을 이해하는데 특별한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질문이 있지는 않다. 다만 야보고 사도가 '시험'에 대한 문제를 1:2-4에 이어서 다시 언급하는 것으로 볼 때, 이 편지를 받는 교회와 성도들에게 '시험'의 문제가 당면한 신앙적 이슈라는 것은 알 수 있다. 

[묵상] 성도가 시험을 잘 견디어 내면,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된다. 따라서 시험은 어려운 것이지만, 성도의 삶에는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고 오히려 큰 유익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시험을 피하려고만 해서도 안되고, 시험을 두려워해서도 안된다. 겪어야 할 시험이라면 오히려 기쁘게 감당하고 그 과정을 통해서 자신을 성장시키는 것이 시험에 대한 성도의 바른 태도다. 


(사람들의 오해)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13절)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라.

(왜?)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정리] '시험'이라는 이슈와 관련되어 좀 더 구체적인 사안이 언급된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지금 내가 받고 있는 시험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 아닌가?'하는 질문을 던지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이다. 즉 '시험'의 원인을 하나님께로 전가하고자 하는 사람들이었다. 야고보 사도는 우선 단정적으로 그렇지 않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받지도 않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않기 때문이다. 

[질문] 그렇다면 성도가 당하는 '시험'과 같은 상황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하나님은 적극적으로 시험하지는 않을지라도 시험을 받도록 허용하시는 것은 아닌가? 욥의 경우가 그렇고, 아브라함의 경우도 이삭을 바치는 문제에 있어서 그렇지 않은가? 이와 같은 경우를 성도들이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원리로 자신이 당하는 시험을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시험'으로 일반화 해서 설명할수도 있을텐데 왜 야고보 사도는 단호하게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것일까?

[묵상] 야고보는 지금 성도가 직면하는 '시험'에 대해서 두 가지 측면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는 '시험'의 유익함이다. 하나님은 성도들로 하여금 '시험'을 잘 견딤으로 '성숙'해 지는 것을 기대하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직면한 시험을 오용해서 해석하는 사람들도 있었던 것이다. 하나님께서 성도로 하여금 성숙해지는 도구로서 주시는 '시험'이 아닌 다른 차원의 시험까지도 '하나님께로부터 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야고보 사도는 지금 바로 그와 같은 사람들의 오용에 대해서 단호하게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바른 이해)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14절)

(원리)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15절)

[정리] 야고보는 지금 사람이 받는 시험에 대해서 '인간의 욕심'에 기인한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왜냐하면 사람은 '욕심'을 잉태해 죄를 낳았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온 존재이기 때문이다. 

[질문] 13절에 대해서 야고보는 나름대로 답을 제시한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질문(아브라함과 요셉과 욥이 직면한 시험)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묵상] 야고보는 지금 우리를 향해 답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야고보는 그 당시 성도들을 대상으로 답하고 있고, 그 답은 그들의 상황과 맞닿아 있을수 밖에 없다. 야고보가 문제제기 하려고 했던 것은 지금 우리의 질문에 대한 답이 아니라, 그 당시의 문제에 대한 답이다. 당시 성도들은 '시험'을 경험하면서 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런 시험을 주시는 것이지? 하는 신앙적 고민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야고보가 볼때는 진짜 알수 없는 시험을 당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는 것이 있었다. 하나님이 주시는 시험이 아니라, 자신의 욕심에 의해서 초래한 시험도 적지 않았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원인을 하나님께 돌리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야고보는 지금 그들을 향해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 

욥이나 아브라함, 요셉과 같은 '시험'은 일반적인 원칙이 아니다. 그것은 예외 사항이라고 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하나님은 사람을 시험하는 분이 아니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욕심에 이끌려 시험을 당한다'고 봐야 한다. 그 원칙으로 우리가 직면한 '시험'을 검토해야 하고, 그것으로도 풀리지 않는다면 예외 규정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2. (권면)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16절)

(이유)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17절)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원리) 그가 우리를 낳으셨느니라.(18절)

(목적)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려 하시려고

(방식)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정리] 표현에 있어서 현란한 말이 많지만, 핵심은 간단하다. '속지 말라'는 것이다. 무엇에 속지 말아야 하는가? '시험은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말'에 속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온갖 좋은 것을 주시는 분은 하늘 아버지이신데, 그 분이 우리를 낳으셨는데 그 분이 당신의 자식을 시험하시겠느냐? 하는 것이다. 복잡한 표현들이 있지만 그런 표현들은 후차적으로 생각해보고 큰 틀만 보면 이와 같은 말이다. 


[질문] 오히려 여기쯤 오니 질문이 어느 정도 해결된다. 

[묵상] 야고보 사도가 말하고자하는 말은 이것이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시험하지 않으신다. 그 큰 틀에서는 변화가 없다. 따라서 우리가 시험을 당한다면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시험해서가 아니라, 우리의 욕심으로 말미암은 시험이다. 따라서 자신의 욕심으로 인해 어려움 당하면서, 하나님이 나를 시험하고 있다는 식의 말에 속으면 안된다. 당신의 욕심 때문에 스스로 고통을 받고 어려움을 당하는 것이지 하나님께 원인을 돌려서는 안된다고 야고보 사도는 말하고 있는 것이다. 

본 구절은 욥의 경우와 아브라함의 경우, 요셉의 경우에 대한 답까지 제공하지 않는다. 그 문제에 대한 답은 다른 성경본문을 통해서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문 핵심 정리] 

1.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다.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다. 

2. 그러나 시험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시험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욕심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자초한 시험까지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라고 말하는데 그것은 옳은 것이 아니다. 그 말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 

3. 성도의 성숙을 위해 가는 과정 속에서 겪는 '시험'과 자신의 욕심으로 인해 자초한 '시험'과는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