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1> (정리하기)

1. (편지정보)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하노라.(1절)

  - 야고보: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질문하고 묵상하기)

1.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는 흩어진 열두 지파(유대인)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의 편지를 써야할 필요를 느꼈다. 앞으로 야고보가 다룰 내용을 아직 알 수 없으나, 야고보 안에는 뭔가 이유가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었는가에 대한 궁금함을 가지고 야고보서를 읽어가야 한다. 


<약 1:2-4> (정리하기)

1. (권면) 내 형제들아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2절)

  - 너희가 여러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1) (근거)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3절)

        - (권면)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 (근거)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4절)


(질문하고 묵상하기)

1. 야고보는 형식적으로 안부의 인사와 같은 내용을 다루지 않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간다. 야고보서의 성급함일 수도 있고, 사안의 시급함일 수도 있다. 어쩌면 편지를 받는 대상과 야고보와의 관계가 그와 같은 절차를 생략해도 되는 관계일 수도 있다. 야고보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간다.

2. 야고보의 첫번째 주제는 '시험 당함'에 대한 것이고 그 상황에 대해서 측은한 위로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시험 당함'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그 유익함을 말한다. 

  1) 시험(various trial)을 당하거든, 당황해하거나 놀라거나 위축되지 말고 오히려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2) 믿음의 시험(the testing of your faith)이 인내를 만들기 때문이다. 오히려 인내를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라.

  3) 온전한 인내를 기름으로 온전해지고(perfect) 구비하여(complete) 조금도 부족하지 않은 자(not lacking anything)가 될 수 있다.

  [묵상] 다양한 시험을 만나게 되면 사람들은 당황하고 힘들어한다. 성도들도 마찬가지다. 특히 예수를 통해서 만사가 잘되기를 바랐던 사람들은 더욱 당황한다. 초대교회에 성도들에게 닥쳐온 다양한 시험이 있었고 이로 인해 성도들 중 상당수는 이 시험을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시험을 힘겹게 참아내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야고보고 생각할 때 성도들이 시험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에 대한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주어야 할만큼 문제가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야고보는 시험을 믿음의 시험으로 보았고, 그 믿음의 시험은 성도들에게 인내를 만들어내는데 그 인내는 성도로 하여금 온전해지고, 완전해지며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는 완전 식품과 같은 것이었다. 신앙의 핵심은 인내인데 그 인내를 성장시키는 것이 바로 '시험'이다. 다양한 시험을 통해서 성도는 인내가 자라게 되고, 인내는 성도로서 모든 일을 완전하게 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개인 트래이너를 통해서 훈련하는 이유는 스스로는 잘 관리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어려움과 불편함을 스스로 선택해서 근육을 키우기 어렵기 때문에 누군가의 관리를 받게 된다. 트래이너의 역할은 운동이 필요한 사람에게 어떻게 해서든지 운동을 시키는 역할이다. 기본적으로 하기 싫은 것을 시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돈을 들여가며 스스로 트래이너를 고용해서 그의 말을 듣는 것은 몸의 유익을 위해서다. 불필요한 살이 빠지고, 부족하던 근육이 생겨 몸을 더 균형잡히게 하고 더 건강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힘들과 짜증내지만, 후에는 그 트래이너에게 고마워하고 즐겁게 순종하게 된다. (마치 현빈이가 학원에서 조용히 시키는 역할을 하는 선생들에게 짜증을 내고 화를 내지만, 훗날 그 선생으로 인해 학습태도가 좋아지고 성적이 올라간다면 고마워하듯이)

  예) 학교 시험도 마찬가지다. 누구나 시험을 싫어하지만 일반적으로 시험을 통해 학생은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시험은 누구나 피하고 싶은 것이다.  그러나 시험을 피해서는 인내를 배울수 없고, 인내가 없이는 성숙함으로 나아갈 수 없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