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07'에 해당되는 글 1건

룻기서와 같은 설화체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룻기서를 시작하는 글 (http://hunmill.tistory.com/1230) 을 참조해주세요. 왜 룻기인지? 설화체는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습니다. 

[성경관찰해석적용샘플] 설화체_룻기03_룻1:15-18

어렵지 않고,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기초적인 내용 파악(문자적 이해)을 중심으로 훈련하는 차원

[본문] 

본문 

관찰(1차 독자의 입장에서) 

 해석(지금 우리에게 어떤 의미)

[본문: 룻 1:15-18]

본문 구절은 성경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여기에 모든 구절을 반복해서 넣을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다만, 본문을 읽고 본인이 스스로 본문 내용을 요약하는 훈련을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본문의 내용을 자신의 말과 글로 요약할 수 있을 때 그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약]

나오미의 설득과 오브리의 현실 인식으로 오브리는 그의 백성과 신들에게로 돌아갔다. 그러나 룻은 나오미를 떠나지 않았다. 그러자 나오미는 오브리가 고향으로 돌아간것처럼 룻도 돌아가라고 다시 한번 권고한다. 그러나 룻은 결단코 나오미를 떠나서 돌아가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16-17절의 긴 고백은 룻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고 그의 결심에 나오미도 결국은 포기하고 함께 베들레헴으로 가게 된다. 



[문장요약]

1. 나오미는 룻에게 다시 한번 고향으로 돌아가 새로운 삶을 살도록 권유하고 있다. 나오미의 진심이 보이는 장면이다.(어린 며느리를 생각하는 마음)


2. 그럼에도 불구하고 룻은 나오미를 떠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한다. 오히려 나오미에게 속해서 나오미와 한 운명이 되겠다는 결심을 보여준다. 

 1) 내게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고 강권하지 말소서

  -> 나오미와 함께 할 것을 표명함

 2) 어머니가 가시는 곳, 어머니가 머무시는 곳, 어머니의 백성, 어머니의 하나님, 어머니가 죽으시는 곳 / 어머니와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줌

  3) 내가 죽는 일 외에 어머니를 떠나면 여호와께 벌을 받기 원한다.

  -> 마치 결혼 서약과 같은 서약을 하고 있다. 나오미와 함께 운명 공동체가 되겠다는 룻의 결의를 보게 된다. 


3. 이 이야기에서의 핵심은 나오미의 설득에도 룻이 나오미를 떠나지 않기로 결단했다는 것이고, 그 이유는 룻이 나오미와 함께 운명 공동체가 되겠다는 선택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1. 룻기의 이야기가 오늘날 우리에게는 어떤 이야기로 들려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2. 나오미가 고향으로 돌아오면서 오르바와 룻의 운명이 갈리게 된다. 오르바는 떠났고, 룻은 나오미와 운명을 함께 하기로 했다. 


3. 오브라와 룻은 둘다 이방인이었지만, 영원히 이방인으로 남을 것인지 아니면 하나님의 백성이 될 것인지 오르바와 룻의 선택을 통해서 달라질 수 있음을 보게 된다. 

4. 우리는 본질상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고 원수에 속한 자, 곧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자다. 그런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는가? 룻처럼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하나님의 품 안으로 들어오면 되는 것이다. 예수님과 함께 운명 공동체가 되기로 결단하고 그 분과 함께 하나님의 나라로 들어가기로 결단하면 되는 것이다. 


5. 세상의 현실에 민감하고 현명했던 오르바는 결국 나오미를 떠났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자리에 들어오지 못했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 위해서는 세상을 등지는 결단, 현실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결단 즉 하나님께 자신의 인생을 던지는 결단이 함께 해야 하는 것이다. 


[적용]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정하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 적절한 질문을 통해서 바른 고민을 하도록 돕는 것이 적절하다. 

1. 나오미를 떠난 오르바는 어떤 여인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는가? 우리와 오르바는 어떤 측면에서 유사한가? 

  - 오르바를 욕할 수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르바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의 한계가 무엇인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2. 룻이 나오미와 함께 하나님의 땅으로 들어가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룻의 믿음(신앙)' 때문일까? 

  - 많은 사람들이 룻에게 여호와 신앙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결정을 할 수 있었다고 보고 있는데.. 과연 그런가? 

  - 룻의 신앙에 따른 결과일까? 아니면 나오미를 생각하는 인간적인 측은지심의 결과일까?

 - 룻에게 구원받을 신앙이 있었다고 봐야 할까?(룻은 이방인이고, 나오미 집안의 신앙도 건강해 보이지는 않는데 그 신앙은 어디서 왔을까?)

   => 끝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