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아도니야가 왕이 되려함

 

학깃의 아들 아도니야가 스스로 높여 왕이 되려함(4째 아들) / 다윗을 한 번도 섭섭하게 한 일이 없음. 

요압 장군, 제사장 아비아달이 아도니야를 돕고 따름.


 자신의 편이 아닌 선지자(나단0와 용사들은 초대하지 않았다. 동생 솔로몬도 초대하지 않았다. 


나단은 솔로몬의 어머니 밧세바에게 말해, 솔로몬이 왕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 다윗이 한 약속을 근거로 제시. 


먼저, 밧세바가 들어가서 다윗 왕에게 호소함

다음으로 나단 선지자가 들어가서, 아도니야가 스스로 왕이 되고자 하는데 왕이 알고 있는지를 묻는다. 


다윗이 솔로몬을 부르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다윗을 잇는 왕이 될 것을 선포함. 

왕은 솔로몬을 기혼으로 데리고 가서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은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도록 했다. 

아도니야가 없는 사이에, 백성들은 솔로몬이 왕이 됨을 외치고 인정함. 


솔로몬이 왕이 되었다는 소식이 아도니야와 함께 있던 사람들은 모두 뿔뿔히 흩어지고, 아도니야는 두려움 가운데 제단의 뿔을 잡고 죽이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낸다. 



2장. 다윗의 유언과 죽음 / 이스라엘의 권력을 장악한 솔로몬


다윗은 솔로몬에게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서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대로 지키면 형통할 것을 말함. 그러면 네게서 왕될 자가 끊어지지 아니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1) 스루야의 아들 요압에 댜한 경고: 태평 시대에 전쟁의 피를 흘렸다.(아브넬과 아마사에게 행한 일). 심판하라.

  2) 길르앗 바르실래: 은총을 배풀라. 압살롬의 낯을 피해 도망할 대 그들이 나를 도왔다. 

  3) 스므이: 용서를 빌었기에 내가 생명을 살려주었지만, 무죄한 자로 여기지 말라. 스올로 내려가게 하라. 


다윗의 죽음.


1. 아도니야가 밧세바에게 다윗의 첩 수넴 여자 아비삭을 아내로 달라고 요청하도록 요구함. 다윗이 아도니야를 죽임

2. 제사장 아비아달은 제사장 직을 파면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살게 함.

3. 요압은 미리 알고 장막으로 가서 제단의 뿔을 잡음. 솔로몬은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를 시켜 요압을 죽이고 브나야를 군사령관으로 삼고, 제사장 사독을 아비아달을 대신하여 세웠다. 

4. 왕의 경고를 잊은 시므이가 왕의 명령을 따라 죽임. 


나라가 솔로몬의 손에 견고하여졌다. 



3장. 솔로몬의 지혜와 부귀 영화


솔로몬은 아직 성전을 짓지 않았음으로 산당에서 제사하며 분향했다. 기브온 산당에서 일철번제를 드림. 그러면서 하나님께 백성을 잘 재판할 수 있는 분별력을 달라고 기도함. 하나님은 이것을 귀하게 보시고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도 주시고 구하지 않은 부귀와 영광도 줄 것을 약속하심. 네 아버지 다윗처럼 행함같이 내 명령과 법도를 지키면 네 날이 길리라.(꿈)


솔로몬의 재판. 그 당시 기술로는 판단하기 어려운 사건을 명확하게 분별하여 재판하는 솔로몬의 모습을 보여줌. 


온 이스라엘이 왕이 심리하여 판결함을 듣고 왕을 두려워하였다. 하나님의 지혜가 그의 속에 있어 판결함을 보았기 때문이다.


4장. 솔로몬의 부하들과 부귀영화


5장. 솔로몬의 성전 건축을 준비하다. 


두로 왕 히람이 다윗을 평생에 사랑하였음으로 솔로몬의 제안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함. 


역군의 수가 3만명. 한 달에 1만명 씩 번갈아가면서 레바논에 보내고, 두 달은 집에 있는 방식으로 인력운용.  아도니람이 감독이 되고, 짐꾼이 7만명, 산에서 돌을 뜨는 자가 8만명이다. 감독하는 자가 3300명이다. 


이렇게 성전을 짓기 위한 준비를 하였다. 


6장.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다.(7년 동안 성전을 건축함. 네째 해에 시작해서 열한째 해에 마침)


7장. 솔로몬의 궁(13년간 궁을 건축) / 성전의 기구들을 만들다. 


8장. 언약궤를 성전으로 옮기다.

          솔로몬의 기도


9장. 여호와께서 다시 솔로몬에게 나타나셨다. 


성전과 왕궁을 모두 완성하고 여호와께서 솔로몬에게 나타나셨다. 그리고 말씀하셨다. 

내게 네게 명령한 대로 순종하고 내 법도와 율례를 따르면, 왕위에 오를 사람이 끊어지지 않을 것이며 왕위가 영원할 것이다. 그러나 너희가 나의 법도와 율례를 순종하지 아니하고 다른 신을 섬겨 경배하면, 내가 너희들에게 준 땅이라 할찌라도 끊어 버릴 것이요 내 이름을 위하여 구별한 성전이라도 내가 던저 버릴 것이다.  성전이 높을 지라도 지나가던 사람이 무슨 일로 이렇게 되었는가 놀라게 될 것이다. 


솔로몬의 치적.


10장.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을 찾아오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