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01_(1-10장)_다윗이 왕으로 다스리다.


삼하1장.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을 애도하는 다윗

삼하 2장. 유다는 다윗을, 나머지는 사울의 아들을 지지함

삼하 3장. 아브넬은 이스보셋을 버리고, 다윗에게 이스라엘을 돌리고자 한다. 요압의 충동으로 일을 그르칠뻔 한다.

1. 다윗이 아말렉과 전쟁할 때 블레셋은 이스라엘과 싸우면서 사울과 요나단을 죽인다.

 * 다윗은 사울이 죽는 자리에서는 완전히 떨어져있는 상황이 된다.

2. 한 아말렉 청년이 다윗이 있는 시글락으로 와서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을 알린다.

3. 다윗은 죽어가던 사울을 최종적으로 죽인자가 이 아말렉 청년임을 알고 그 이방인을 죽인다.

4.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죽인 것에 대한 심판을 행한 것이다.

5. 다윗은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에 크게 애통한다.

6. 다윗은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에 대해 노래를 지어 부른다.  

1. 다윗은 하나님의 뜻을 묻고 유다 땅 헤브론으로 이주한다.

2. 유다 사람들은 다윗을 기름부어 유다의 왕으로 세운다.(다윗은 사울의 시체를 거두어 장사지내 준 길리앗 야베스 사람들에게 축복한다.)

3. 아브넬은 사울이 죽자 그의 아들 이스보셋을 왕으로 세우고 마하나임으로 갔고, 이스보셋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옹립한다.

4. 아브넬과 이스보셋 그리고 다윗과 그의 신복들이 기브온에서 만났다.

5. 아브넬과 다윗의 신복간의 전쟁(이스라엘은 360명이 죽고, 다윗의 신복들은 19명과 아사헬이 아브넬에 의해서 죽임을 당함.

1. 둘 사이에 전쟁이 잦아지고 다윗은 강해졌지만, 사울의 집은 점점 약해졌다.

2. 다윗의 아들들(암논, 길르압, 압살롬, 아도니야, 스바댜, 이드르임)

3. 사울의 집은 아브넬(장군)이 권력을 장악하여, 사울 왕의 첩을 통간한 것에 대한 잘못을 지적한 이스보셋에게 오히려 겁을 줌. 이스보셋이 아브넬을 두려워함.

4. 아브넬은 다윗에게 밀서를 보내 이스라엘로 다윗에게 넘어가도록 돕겠다한다. 다윗은 미갈을 건네주는 조건으로 수락하고 아브넬은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설득(그들 중에 다윗을 왕으로 세우자는 사람들도 이미 있었다.)하여 다윗을 만나 협약을 맺음.

5. 뒤늦게 이 사실을 안 요방느 아브넬을 속여서 다시 데리고 와서 헤브론에서 죽인다. 동생에 대한 복수를 한 것이다.(다윗은 이 일에 대해 자신의 무죄함을 강조함)

6. 다윗은 아브넬의 장례를 치러주고 그의 죽음을 애도했으며 그를 위한 장례까지 지었다.

7. 그제서야 이스라엘 사람들은 아브넬을 죽인 것이 다윗이 아니라는 것을 그제야 확인하고 다윗 왕을 기뻐하게 된다.

8. 다윗은 기름부음 받아 왕이 되었음에도 통제할 수 없는 요압으로 인해 매우 곤란했음을 기록하고 있다.

삼하 4장. 사울의 집은 무너지고, 다윗의 집은 세워짐(다윗의 정치력)

삼하 5장.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된 다윗, 권위가 높아지고 주변 국들을 제압하는 다윗

삼하 6장.  언약궤를 가져오는 다윗의 기쁨

1. 이스보셋은 헤브론에서 아브넬이 죽었다는 소식에 놀라고 두려워한다.

2. 이스보셋을 보좌하고 있던 베냐민 사람, 레갑과 아아나(군지휘관)는 잠자던 이스보셋을 죽여 그의 목을 가지고 다윗에게 투항한다.

3. 다윗은 레갑과 바아나를 오히려 심판하여 죽이고, 이스보셋을 잘 매장한다.

 * 다윗은 대적자였던 사울의 집에 대해서 선을 베푼다. 오히려 사울의 집을 심판하였고, 다윗에게 상을 기대했던 사람들은 다윗에게 심판을 당한다. 이것을 통해서 다윗의 나라가 복수의 나라가 아니라, 은혜와 용서의 나라라는 것을 보여준다.

1. 온 이스라엘이 헤브론에 모여서 다윗을 왕으로 추대한다.

2. 다윗 왕이 헤브론에서 여호와 앞에 그들과 언약을 맺으며 그들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왕을 세운다.(3절)

 * 왕과 백성 사이에 언약을 체결한다.

3. 다윗은 30세에 왕 위에 올라 40년간 통치한다.

4. 다윗이 그동안 점령하지 못했던 예루살렘을 여부스 사람들에게서 빼앗는다.

5. 다윗은 두로 왕 히람이 보내준 백향목과 석수와 목수로 다윗의 집을 지었다.

6. 예루살렘에 있을 때, 얻은 첩과 아들 딸들에 대한 언급을 한다

7. 블레셋과의 전쟁

 1) 하나님이 올라가라 함으로 전쟁에서 승리함.

 2) 하나님께서 올라가지 말고 뒤돌아가라 함으로 그들을 습격함으로 전쟁에서 승리함.

1. 다윗이 하나님의 궤를 가져 오려함

2. 아비나답의 집에서 가져오는데 아비나답의 아들 웃사와 아효가 새 수레에 싣고 왔다.

3. 대열의 앞에는 여러 악기로 연주하면서 왔다.

4. 수레가 나곤의 타작마당을 지날 때, 소가 뜀으로 웃사가 수레를 붙잡았다.

5. 웃사의 잘못함으로 하나님이 웃사를 치심. 웃사의 죽음(베레스웃사)

6. 다윗은 두려워하여 여호와의 궤를 오벧에돔의 집에 둠(3개월 동안)

7, 다윗은 오벳에돔의 집이 복을 받았다는 소식에 용기를 내어 다시 하나님의 궤를 가져온다.

8. 여호와의 궤는 다윗 성으로 들어왔고, 다윗은 이로 인해 크게 기뻐하고 즐거워했다. 춤췄다.

9.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백성을 위해 떡과 고기 한덩이 건포도 떡을 주었다.

10. 미갈은 다윗의 흥겨움에 대해 비난하고 다윗은 그로 인해 미갈에 대한 애정을 거둠.

삼하 7장. 하나님께서 다윗의 집에 주신 약속

삼하 8장. 다윗이 주변 나라들을 정복하고 다스림(하나님이 이기게 하심)

삼하 9장. 다윗이 요나단의 자식을 거둠으로 요나단과의 약속에 충실함.

1. 주변 모든 나라를 무찌르고 다윗이 궁에서 평안한데, 왕의 선지자 나단에게 하나님의 성전에 대한 견해를 밝힌다.

2. 그 밤에 여호와께서 나단에게 임하여 다윗에게 말할 것을 알리신다.

3. 하나님이 다윗에게 주시는 말씀

 1) 애굽에서 나온 날부터 지금까지 내가 장막에 거했다.

 2) 이스라엘 지파 중 어디에서도 백향목으로 내 집을 건축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런데 다윗이 하려 하다니... )

 3) 여호와께서 사사 시대를 지나 이제 이 곳에 너희를 심어 다시 옮기지 않게 할 것이다.

 4) 너를 위해 집을 짓고  네 몸에서 날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겠다.

 5) 그가 나를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다. 그의 나라 왕위를 견고하게 할 것이다.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죄를 범하면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책으로 징계할 것이다.

 6) 사울에게 빼앗은 것처럼 하지 않을 것이다.

4. 이 말씀을 받은 다윗은, 하나님이 주신 부와 은혜, 약속으로 인해 찬양하며 자기의 집에 복을 다라고 기도한다.

1. 다윗이 블레셋을 쳐서 항복을 받음(메덱암마를 빼앗음)

2. 다윗이 모압을 쳐서 종으로 삼음(키 큰 자는 죽이고, 작은 자는 종으로 삼음)

3. 소바 왕 하닷에셀이 영역을 확장하려고 하자 다윗이 이를 제지함.

4. 다메섹의 아람 사람들이 소바 왕을 도우려 하자 아람까지 공경하여 아람에게 조공을 받았다.

5. 하나님께서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이기게 하셨다.

----

6. 다윗이 하닷에셀이 가진 금방패를 빼앗아 예루살렘에 가져왔다. 많은 놋도 빼앗았다.

7. 하맛 왕 도이는 그의 아들 요람을 보내 은그릇 금그릇 놋그릇을 다윗에게 바쳤다. (하맛은 소바 왕 하닷에셀과 전쟁 중이었기에 감사의 표시로)

8. 여러나라에서 노략한 모든 것을 다윗은 여호와께 드렸다.

----

9. 다윗이 소금 골짜기에서 에돔을 이겼다.

10. 다윗이 온 이스라엘을 다스려 백성에게 정의와 공의를 행하였다.

11. 요압(군대장관), 여호사밧(사관), 사도과 아히멜렉(제사장), 스가랴(서기관), 브나야(블레셋 사람을 관할함)

1. 다윗이 요나단과 맺은 언약을 생각하며 요나단에게 배풀 은총을 생각함.

2. 사울의 집에 있던 종 <시바>라는 인물을 찾아내 사울의 집에 남은 자가 있는가를 물음.

3. 시바는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이 살아있음을 알리고, 다윗은 므비보셋을 데리고 온다.

4. 다윗은 므비보셋에게 사울의 집의 모든 땅을 돌려줄 것과 항상 다윗과 함께 식사할 수 있도록 대우해 주었다.

5. 왕은 친히 시바를 불러 므비보셋을 잘 섬길 것을 명하셨다.

6. 므비보셋은 요나단의 아들로 두 다리를 모두 저는 자인데 다윗의 호의로 예루살렘에 살면서 다윗의 상에서 함께 식사를 했다.

 * 에루살렘은 장애를  가진 자는 살지 못하는 성이었으나(삼하 5장) 므비보셋에게는 왕이 살 수 있도록 혜택을 주었다.

삼하 10장. 다윗이 암몬과 아람을 완전히 제압하다.



1. 다윗이 암몬 옹의 죽음을 애도하여 조문단을 보낸다. 그러나 암몬은 그 조문단을 의심하고 수치스럽게 하여 보낸다.

2. 암몸은 이스라엘이 자신을 공격할 것을 예상하고 아람, 소배, 마아가, 돕 사람들을 용병으로 고용한다. (대개는 아람계통의 사람인듯 하다)

3. 이스라엘의 요압과 아비새는 각각  병력을 둘로 나누어 요압은 아람 군대를 맡았고, 아비세는 암몬 군대를 맡았다. 서로 밀리는 쪽을 도와주도록 약속했다.

4. 아람 군대가 요압 앞에서 도망치자, 암몬 자손들도 아비새 앞에서 도망치기 시작했다.

5. 하닷에셀이 아람의 지는 것을 보고 헬람에게 지원을 요청했으나, 이들도 역시 패하여 돌아갔다.

6. 하닷에셀에게 속한 왕들이 다윗과 화친을 맺고 섬겼다.

7. 아람이 암몬을 돕지 않았다.




<정리>


(1-5장. 내적 정권을 안정적으로 확보해가는 다윗)

사울 왕가의 죽음에 대해서 애도하는 다윗

유다의 인정을 받고 유다의 왕이된 다윗

사울의 남은 자들과 관계 속에서 그 무리로 부터 인정받게 되는 다윗

 - 사울의 정통성을 부정하거나, 무력으로 제압하려고 하지 않음.

결국 온 이스라엘의 왕의 되는 다윗

 -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왕으로 인정받음

 - 예루살렘에 대한 정복, 블레셋의 정복, 두로 왕 히람의 적극적 지원

-----------

(6-7장. 종교적, 신앙적 영역)

6장

언약궤를 가져오고자 하는 다윗의 마음


7장

하나님을 위한 성전을 짓고자 하는 다윗의 마음

 - 하나님께서 이 마음을 귀하게 여기심. 다윗의 왕 위가 영원할 것. 여기에 심겨 뽑히지 않을 것

 -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되어, 죄를 범하면 매와 채찍으로 때려서 교정할 것을 약속하심.

------------

(8-10장. 대외적인 영향력)

8장. 다윗이 주변 나라들을 정복함(블레셋, 모압, 아람, 에돔..)

9장. 다윗은 여전히 외적으로 강건함에도 내적으로 요나단과의 관계에 있어서 신실하고 은혜로움


10장. 다윗이 암몬과 아람을 제압함으로 주변국들에 대한 절대우위를 차지하게 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