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성경개관 준비자료15_모세11(민 26-36장)_ 바알브올 사건 이후


1. 기본 율법에 대한 수정 혹은 세부 규칙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온다.

1) 땅의 기업을 여자(남자 자식이 없을 경우)가 이어갈 수 있도록 요청에 대한 반영을 한다. (27장)

2) 그러나 각 지파에 주어진 땅이 다른 지파에게로 넘어가지 못하도록 지파 내에서 결혼하도록 제한(36장)

2. 레위기의 5대 제사와 달리 일상적인 제사(일삭, 안식일 제사, 월삭 등에) 대한 언급(29장)

3. 서약도 기계적으로 반드시 이행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달리 해석할 수 있는 근거들에 대해서 언급함.(30장)

4. 전리품을 나누어 가지는 원칙에 대해서도(전쟁에 참여하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들에게 달리 적용)(31장)

5. 요단 동편에서 갓과 르우벤 지파의 갑작스러운 요구에 대해서, 융통성있게 반응하는 모세와 이스라엘의 모습(32장)

6. 레위인들에게도 주어져야할 성읍과 목초지, 그리고 도피성 제도(35장)


민 26장. 모압평지에서의 인원계수/레위인계수.

민 27장. 기본 법에서 예외규정 / 모세가 여호수아를 세우다.

민 28장.일상적으로 드리는 제사들에 대해서

1. 염병 이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온 회중의 총수를 조상의 가문을 따라 조사할 것을 지시하심

2. 이스라엘 중에 20세 이상으로 전쟁에 나갈만한 모든 자.

3. 모압평지에서

----

4. 르우벤: 43,730명

5. 시므온: 22,200명

6. 갓: 40,500명

7. 유다: 76,500명

8. 잇사갈: 64,300명

9.스불론: 60,500명

10. 므낫세(요셉):52,700명

11. 에브라임(요셉): 32,500명

12. 베냐민: 45,600명

13. 단: 64,400명

14. 아셀: 53,400명

15. 납달리: 45,400명

 (총합: 601,730명)

-------

16. 명수대로 땅을 나눠주어 기업을 삼게 하라. 수가 맣은 자에게는 많이 주고, 수가 적은 자는 기업을 적게 주라.

17. 그 땅을 제비 뽑아 나누어 그들의 지파의 이름을 따라 얻게 할 것이다. (인수대로 분배인가 제비뽑기인가???)

----

18. 레위인은 1개월 이상으로 계수된 남자 23,000명. 이들은 전체 계수에는 들지 않는다. 그들에게 준 기업이 없기 때문에.

19. 모세와 아론이 시내 광야에서 계수한 자는 한 사람도 들지 못하였다. 그 중에 갈렙과 여호수아만 포함되었다.

1.기본법칙에 예외규정: 아들없이 딸만 있을 때 기업전수

 1) 므낫세의 자손 중 슬로브핫의 딸들이 모세와 엘르아살에게 건의 함.

 2) 아버지가 아들이 없이 죽었는데, 그럼 종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기업을 우리 딸들에게 주소서.

 3) 모세는 여호와께 묻고, 여호와는 그것을 옳게 여기셨다.

 4)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아버지의 기업을 돌리도록 지시함.

 5) 새로운 규정이 발생

  (1) 사람이 아들이 없이 죽으면 그의 기업을 딸에게 돌림.

  (2) 딸도 없으면, 그 기업을 그의 형제에게 돌림

  (3) 그의 형제도 없으면, 그의 아버지의 형제에게 돌림.

  (4) 그의 아버지의 형제도 없으면, 가까운 친족에게 돌림.


 * 룻기에 나오는 아무여 라는 사람이 오해했던 법이 이 법이 아닐까? 친족인 자신에게 나오미의 기업이 오리라 기대함.


2.여호와께서 모세에게 후계자로 여호수아를 세우게 하심

 1) 여호와께서 아바림 산에 모세를 데리고 가시고 그 한계를 정하신다. (가데스의 므리바 물 사건을 언급하심)

 2) 모세는 이 회중을 위해서 한 사람을 세워서 이스라엘로 목자 없는 양과 같이 되지 않게 해 달라고 요청함.

 3) 여호와께서 여호수아를 지명하시는데, 그 안에 영이 머무는 자라고 언급하신다.

 4) 여호수아를 제사장 엘르아살과 회중 앞에 세워 그들의 목전에서 그에게 위탁하게 하신다.

 5) 제사장 엘르아살은 그를 위해 우림의 판결로써 여호와 앞에서 물을 것이요.온 회중은 엘르아살의 말에 따라 나가며 들어올 것이다.

 6) 모세는 여호와의 명대로 안수하고 위탁하였다.

1. 상번제

 1) 일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매일 두 마리씩 상번제로

 2) 어린 양 한 마리는 아침에, 다른 한 마리는 해 질 때에.

 3) 고운 가루 1/10 에바에 빻아 낸 기름 ¼ 힌을 섞어서 소제로 드릴 것.

 4) 시내산에서 정한 상번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향기로운 화제다.

 5) 전제는 어린 양 한 마리에 ¼ 힌을 드리되, 거룩한 곳에서 여호와께 독주의 전제를 부어드릴 것이다.

 6) 해 질 때 드리는 번제에 대해서도 그렇게 드리라.

2. 안식일

 1) 안식일에는 1년 되고 흠 없는 숫양 두 마리와 고운 가루 십분의 이에 기름 섞은 소제와 그 전제를 드릴 것이다.

 2)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매 안식일의 번제니라.

3. 초하루에 드리는 제사

 1) 초하루에 수송아지 두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1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 마리로 여호와께 번제를 드린다.

 2) 매 수송아지에는 고운 가루 3/10, 기름섞은 소제

 3) 숫양 한 마리에는 고운 가루 2/10, 기름섞은 소제

 4) 매 어린 양에는 고운 가루 1/10, 기름섞은 소제를 향기로운 번제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림.

 5) 전제를 드림.

 6)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림.

4. 유월절

 1) 첫달 14째날 유월절을 지킴.

 2) 그 다음날부터 이레동안 명절. 무교병을 먹을 것. 첫날은 성회로 모임.... 번제를 드림. 속죄제를 드림.

 3) 매일 드리는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드리는 것이다.

 4) 일곱째 날에는 성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 말라.

5. 칠칠절

 1)칠칠절에 번제를 드리고, 성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말라.

 2) 너희는 상번제와 그 소제와 전제 외에 그것들을 드리라.


 * 상번제는 모든 제사로 대체되지 않는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드리는 제사다. 기본제사. 타협하지 않는 제사.

민 29장.일곱째 달의 제사들

민 30장. 여호와께 서약한 것에 대한 책임

민 31장. 미디안에게 당한 원수를 갚다. 전리품 분배.

1. 일곱째 달의 초하루

 1)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 나팔을 불 날.

 2) 번제를 드리고, 소제를 드리라...

 3) 너희를 속죄하기 위한 속죄제를 드리라.

 4) 그 달의 번제와 소제와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그 규례를 따라 향기로운 냄새로 화제를 여호와께 드리라.


2. 속죄일

 1) 일곱째 달 14일에 성화로 모이고 심령을 괴롭게 하며 아무 일도 하지 말라.

 2) 번제를 드리라.

 3) 속죄제와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다.


3. 장막절

 1) 일곱째 달 15일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일도 하지 말라. 이레 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키라.

 2) 첫날: 수송아지 13마리, 숫양 2마리, 일년 된 숫양 14.

 3)둘째날: 수송아지 12마리, 숫양 2마리, 일년 된 숫양 14.

 4)셋째날: 수송아지 11마리, 숫양 2마리, 일년 된 숫양 14.

 5)넷째날: 수송아지 10마리, 숫양 2마리, 일년 된 숫양 14.

 6)다섯째날: 수송아지9마리, 숫양 2마리, 일년 된 숫양 14.

 7)여섯째날: 수송아지8마리, 숫양 2마리, 일년 된 숫양 14.

 8)입곱째날: 수송아지7마리, 숫양 2마리, 일년 된 숫양 14.

 ------

 9) 여덟째날: 장엄한 대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0) 수송아지 1마리, 숫양 1마리, 일년 되고 흠없는 숫양 7마리로 드릴 것.

 11)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다.

원칙: 사람이 여호와께 서원하였거나 결심하고 서약하였으면 깨뜨리지 말고 그가 입으로 말한 대로 행할 것이다.


1. 결혼하기 전 여자가 한 서원에 대해선 아버지의 책임

 1) 결혼 전 여호와께 서원한 것이 있다고 할 때

 2) 아버지가 그 서원한 것을 알고도 아무 말이 없으면, 그 서원대로 행할 것이다. 그가 결심한 서약을 지킬 것이다.

 3) 아버지가 그것을 듣는 날에 허락하지 아니하면, 서원과 결심한 서약이 이루어지지 못할 것이요. 아버지가 허락하지 아니했으니, 여호와께서 사하시리라.


2. 남편을 맞이 했을 때 한 서약

 1) 서원이나 결심한 서약을 경솔하게 말하였더라도

 2) 남편이 듣고 아무말 없으면 서약을 이행할 것이다.

 3) 그러나 남편이 듣는 날 허락하지 아니하면 서약은 무효가 되고 여호와께서 그 여자를 사하시리라.


3. 과부나 이혼 당한 여자의 서원의 경우

 1) 결심한 모든 서약은 지킬 것이다.


4. 부녀가 남편의 집에서 서약했을 때

 1) 남편이 듣고 아무말 없으면 서원대로 행할 것이다.

 2) 남편이 그 내용을 듣는 날 무효하게 하면 여호와께서 그 부녀를 사하시느니라.

 3) 남편이 그 서약을 지키게도 할 수 있고, 무효하게도 할 수 있다.

  (1) 남편이 여러 날이 지나도록 말이 없으면, 아내의 서원과 스스로 결심한 일을 지키게 하는 것이니 지켜야 한다.

  (2) 남편이 들은 지 얼마 후에 그것을 무효하게 하면 그가 아내의 죄를 담당할 것이다.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여 미디안 백성들의 원수를 갚을 것을 요구하심.

2. 각 지파에서 천 명씩 뽑아서 12천명을 무장하라.

3. 모세가 지파별로 천 명씩, 만이천명을 뽑고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에게 성소의 기구와 신호 나팔을 들려서 그들과 함께 전쟁에 보냈다.

4. 이스라엘 군대는 미디안 남자들을 모두 죽이고, 미디안의 다섯 왕을 죽였다. 그 중에 브올의 아들 발람도 있었다.

5. 전리품과 포로들을 이끌로 모압 평지로 돌아와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에게로 나아왔다.

6. 모세가 싸움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천부장과 백부장에게 노하였다. 그들이 여자들을 살려서 데리고 왔기 때문이다.

7. 이전에 발람의 꾀로 인해 여호와 앞에서 범죄하므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회중 가운데 염병이 일어나게 했던 것을 상기하며, 남자 아이들은 모두 죽이고 남자를 아는 여자는 모두 죽이며 남자와 동침하지 않은 여인만 살릴 것을 명함.

----

8. 전쟁하고 돌아온 사람들을 진영 밖에 이레 동안 머물러 두게 한다. 셋째 날과 일곱째 날에 몸을 깨끗하게 하여(포로까지) 정결케 하는 의식을 행하도록 한다.

9. 이는 모두 율법에 명한 것인데, 불을 견딜만한 것은 불을 통과하게 하고 불을 견디지 못할 것은 물을 지나게 했다.

------

10. 전리품 분배

 1) 전리품 중 절반은 전쟁에 나갔던 군인들에게 주고, 절반은 회중에게 주도록 했다.

 2) 전쟁에 나갔던 자들은 자신의 받은 것에 1/500 여호와께 드리라.

 3) 회중이 받는 것에서는 1/50을 레위인들에게 주도록 함.

11. 군대 천부장과 백부장들이 추가적인 예물을 드렸다.

민 32장. 요단 동편에 대한 땅 분배 요청(르우벤,갓)

민 33장. 광야 40년 여정과 가나안 정복에 대한 정복 지침

민 34장. 가나안 땅의 경계 / 기업 분배에 대한 책임자

1. 르우벤과 갓 자손은 심히 많은 가축 떼를 가졌다.

2. 이들이 야셀 땅과 길르앗 땅을 본즉 목축할 만한 장소라는 것을 알고 그 땅에 소유하기를 원했다.

3. 갓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회중 지휘관들에게 이 땅을 달라고 요구하고, 요단을 건너지 않기를 바랬다.

--------

4. 모세는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을 책망했다. 형제들은 싸우려 가는데 너희들은 여기 앉아있고자 하느냐고..

5. 그러면서 가데스바네아 사건을 언급하며, 그 일로 인하여 백성들이 낙담하고 여호와께서 진노하셨음을 언급한다. 광야 40년의 시간이 그래서 있게 된 시간이다. 오직 온전히 따른 자는  갈렙과 여호수아 뿐이었음을 지적한다.

6. 모세는 갓과 르우벤의 제안이 과거 이것과 다르지 않으며, 이 일로 여호와의 노를 심하게 하며, 결국 모든 백성들을 멸망시킬 것임을 지적했다.

--------

7. 그들은 모세에게 제언하기를 우리 가축을 위해 우리를 짓고, 아이들과 아내를 위해 성읍을 건축한 후 우리는 이스라엘이 각기 기업을 받기까지 집으로 돌아오지 않겠다. 그리고 요단 서쪽에서는 기업을 받지 않겠다.

8. 모세는 이들인 가나안 정복의 일을 모두 마치고 돌아오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이 땅을 소유로 얻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께 범죄함이 하나님이 죄를 물으실 것이다.

9. 갓과 르우벤 자손이 그대로 행할 것을 맹세하였다.

10. 모세는 이에 대한 증언으로 각 지파의 수령들에게 그렇게 해 줄 것을 공포했다.

-----

11. 모세가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아모리인의 왕 시혼의 나라와 바산 왕 옥의 나라를 주었다.

 * 갑자기 므낫세 반지파가 들어오게 된다. 처음 논의는 갓과 르우벤으로 시작했는데, 과정 속에서 므낫세 반 지파도 참여하게 된듯 하다. 왜냐하면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이 길르앗을 쳐서 빼앗고, 아모리인을 쫓아냈기 때문인듯 하다.(39절)


1.모세와 아론의 인도로 애굽을 떠난 이스라엘 자손들의 노정에 대해서.

-------

2. 첫째달 열다섯째 날에 라암셋에서 출발(유월절 다음날)

3. 애굽 사람들에게 큰 권능을 보이신 것인데, 여호와께서 그들의 신들에게도 벌을 주셨다.(4절)

4. 라암셋-> 숙곳 -> 광야 끝 에담....마라..엘림(샘물 열둘과 종려 칠십 그루), 신광야 … 르비딤(마실 물이 없음)

….

5. 호르산에서 40년 오월 초하루에 제사장 아론이 죽음

6. 모압 평지에 이름(진영:벧여시못에서 아벨싯딤까지)

---------


[가나안 정복 지침]

7 모압평지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 그 땅의 원주민을 다 몰아내라.

 2) 그 새긴 우상과 부어 만든 우상을 다 깨뜨리며 산당을 헐라.

 3) 그 땅을 점령하여 거기 거주하라.

 4) 내가 그 땅을 너희 소유로 너희에게 주었다.

---------

 5) 그 땅을 제비 뽑아 나눌 것인데, 수가 많으면 많은 기업을 주고 적으면 적은 기업을 주되 각기 제비 뽑은 대로 그 소유가 될 것이다. 너희 조상의 지파를 따라 기업을 받을 것

 6) 만일 원주민을 너희가 몰아내지 않고 남겨둔다면, 그들은 너희의 눈에 가시와 옆구리에 찌르는 것이 되어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서 너희를 괴롭게 행하리라.

1. 가나안 사방의 지경

2. 남쪽: 에돔 곁 신 광야, 염해 끝에서 시작, 아그랍빔, 가데스 바네아, 하살아달, 아스몬, 애굽시내를 지나 바다까지.

3. 서쪽: 대해가 경계가 됨(지중해)

4. 북쪽: 호르산, 하맛 어귀, 스닷, 시브론, 하살에난.

5. 동쪽: 하살에난, 스밤, 리블라, 긴네렛 동쪽 해변, 요단으로 내려가서 염해에 이름

--------

6. 이스라엘 백성들이 제비뽑아 받을 땅이다.

7. 이것은 아홉지파 반쪽에게 주라고 명령하심.

8.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지파는 그들이 기업을  받을 것이다. (여리고 맞은편 요단 건너편에)

----------------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땅을 기업으로 나눌 자로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언급하심.

10. 두 사람에게 각 지파의 한 지휘관씩 택하도록 했다.

11. 각 지파에 지휘관을 한 명씩 뽑았다.(갈렙은 유다의 대표였다.)

창 35장. 레위인의 성읍과 목초지 / 도피성 제도에 대해서

창 36장. 기업을 이어 받은 딸들은 지파 안에서만 결혼함.

12지파 기업 분배도(참고자료)

1. 모압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명하여 그들이 받은 기업에서 레위인에게 거주할 성읍들을 주게 하고, 그 성읍을 두르고 있는 초장을 레위인에게 주어, 성읍은 그들의 거처가 되게 하고, 초장은 그들의 재산인 가축과 짐승들을 둘 곳이 되게 하라.

3. 레위인들에게 줄 성읍들의 들은 성벽에서부터 사방 천 규빗으로 하라.(4절은 천 규빗,5절은 이천 규빗)

4. 레위인에게 줄 성읍은 도피성 6개와 42개의 성읍이다.

5. 레위인에게 48개의 성읍과 초장도 주라.

6. 레위인에게 성읍을 줄 때, 많이 받은 자에게서는 많이 떼어주고, 적게 받은 자에게는 적게 떼어주라.

---------

[도피성]

1.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 너희를 위해서 도피성을 정하여, 부지중에 살인한 자로 피하게 하라.

2. 복수하는 자에게서 도피하는 성을 삼아 살인자가 회중 앞에 서서 판결을 받기까지 죽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3. 여섯 성읍을 하되, 요단 이편에 세게 요단 저편에 세개.

4. 이스라엘 자손과 타국인과 이스라엘 중에 거류하는 자의 도피성이 될 것이다.

----

5. 철 연장으로 사람을 죽인 자는 살인자니 반드시 죽이라.

6. 사람을 죽일 만한 돌을 손에 들고 사람을 죽인자도 죽이라.

7. 사람을 죽일만한 나무 연장을 들고 죽인자도 반드시 죽이라.

8. 피를 보복하는 자는 그 살인한 자를 자신이 죽일 것이니, 그를 만나면 반드시 죽일 것이다.

9. 미워하는 까닭에 밀쳐 죽이거나 기회를 엿보아 무엇을 던져 죽였거나 악의를 가지고 손으로 쳐죽이면, 그 친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이는 살인이다.

----

10. 악의가 없이 우연히 사람을 밀치거나 우연히 무엇을 던졌는데 사람이 죽었다면, 악의로 해하려 한 것이 아닌 즉 회중이 피를 보복하는 자 간에 규례대로 행해서, 피의 보복자의 손에서 건져내어 그가 피하였던 도피성으로 돌려보낼 것이다. 그는 거룩한 기름 부음을 받은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거기 거주할 것이니라.

11. 피하였던 자가 도피성 밖으로 나갔다가, 피를 보복하는 자를 만나 죽일지라도, 피 흘른 죄가 없다.(대제사장이 죽기까지 성 안에 머물고 있어야 한다.)

12.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는 그 살인자가 자기 소유의 땅으로 돌아갈 수 있다.

----

13. 살인자는 증인들의 말을 따라서 죽일 것이나, 한 증인의 증거만 따라서 죽이지 말 것이요.

14. 고의로 살인죄를 범한 사람은 생명의 속전을 받지 말고 반드시 죽일 것이다.

15. 대제사장이 죽기 전에 속전을 받고 그의 땅으로 돌아가 거주하지 말라.

16. 너희가 거주하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피는 땅을 더럽히나니 그 피를 흘르게 한 자의 피가 아니면, 속함을 받을 수 없느니라.

1. 므낫세의 손자 마길의 아들 길르앗 자손 종족들의 수령들이 나아와 모세와 수령된 지휘관들에게 문의함.

2. 제비뽑아 얻은 땅에서 살다가 슬로브핫의 기업을 그의 딸들에게 주라 하셨는데, 만약 그들이 다른 지파의 남자와 결혼하게 되면 훗낫 그 기업이 다른 지파로 넘어가지 않겠는가? 그러면 우리 지파의 기업에서 완전히 삭감되는것 아닌가!

3. 모세는 요셉 자손 지파의 말이 옳다고 보았다. 그래서 원칙에 대한 세부 수칙을 넣는다.

4. 이스라엘 자손 중 그 기업을 이은 딸들은 모두 자기 조장 지파의 종족되는 사람의 아내가 될 것이다.(민 27장. 슬로브핫의 딸들은 여자들도 기업을 이을 수 있는 규정이 만들어지게 됨)

5. 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한 대로 행함.

6. 이는 여리고 맞은 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규례다.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