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열왕기상 2장입니다. 분량으로보면 한 장의 분량이 많은 편이지만 다른 것에 비해서는 그 정리하는 것이 쉽습니다. 아무래도 이야기 형식이기 때문이겠지요. 이야기 형식으로 된 것은 너무 디테일한 표현에 매이지 마시고 인물과 사건의 변화 중심으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정리1. 내용을 흐름에 따라 정리]

1. 다윗이 죽으면서 솔로몬에게 남긴 유언의 내용들(1-12)
  1) 마음을 다해 여호와의 말씀대로 행하면 이스라엘 왕 위에 오늘 사람이 네게서 끊이지 않음.
  2) 조심해야 할 사람들
   (1) 스루야의 아들 요압: 현재의 군사령관. 불의한 죽임을 많이 행한 자이므로 제거해야 함.
   (2) 베냐민 사람 게라의 아들 시므이: 다윗이 압살롬에 의해 쫓길 때 악독한 말로 저주한 자.
  3) 은혜를 베풀 사람: 길르앗 바르실래의 아들들에게 은총을 베풀라. 피난중 왕의 편에 선자.
  4) 다윗의 40년을 통치하고는 죽고 솔로몬이 다윗의 왕위를 이어 앉음.

2. 이전 세력들이 제거됨(13-46)
  1) 아도니야의 죽음: 다윗을 섬기던 수넴 여자 아비삭을 달라고 요청했다가 죽임을 당함.
  2) 제사장 아비아달의 추방: 마땅히 죽여야 하나, 다윗을 도운 공이 있으므로 제사장 직은 파직하고 고향으로 보내 살게 함.
  3) 군대장관 요압의 죽음: 제사장 아비아달의 소식을 듣고 여호와의 장막으로 가서 제단 곁에 피함. 솔로몬의 명령으로 요압을 죽임
  4) 시므이의 죽음: 시므이는 예루살렘 지역을 떠나면 죽게 될 것이라는 왕의 명령을 소홀이 여겨 예루살렘 밖으로 나갔다가(도망치 종을 잡기 위해) 죽게 됨.

3. 인사 배치를 새롭게 함
  1) 제사장은 아비아달 대신 사독을 임명하고, 군대장관은 요압대신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를 삼음.
  2) 이런 과정을 통해서 나라가 솔로몬의 손에 견고하여졌다.

 

[정리2. 여러 정황들을 고려하여 재정리]

다윗이 죽으면서 권력 흐름에 큰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이는 이전 권력의 중심에 있던 사람들의 큰 반발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 문제를 솔로몬 초기에 잘 정돈하지 못하면 그의 왕위는 오래갈 수 없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두 부분에 정리해야 할 권력이 있다.


첫째는 다윗의 시대 때에 다윗에게 문제가 되었던 사람들(심지어 큰 권력을 가지고 있었던 요압같은 사람까지)이 제거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었고 다윗은 유언으로 솔로몬에게 주지시켰다. 둘째는 솔로몬의 경쟁자였던 아도니야의 편에 있던 사람들에 대한 정리가 필요했다. 그러나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무력으로 제압하려고 하면 반란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행이도, 아도니야는 자신이 빌미를 제공하는 어리석음을 범했다. 선왕의 여인을 자신의 아내로 달라고 요청했던 것이다. 이어서 아도니야 편에 붙었던 제사장 아비아달은 직분에서 파면시키고 고향으로 보냈다. 요압은 다윗 시대의 부담스러운 정적이면서, 아도니야의 편에 있던 사람이라 마땅히 제거되어야 했을 것이다. 그런데 요압은 스스로 두려운 나머지 죽음을 자초했다. 다윗왕이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판단했던 시므이는 그의 경솔함으로 죽임을 맞는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결국 이전 세력과 반대 세력은 정리가 된다. 그리고 솔로몬을 중심으로 한 지도체계가 세워진다. 제사장은 사독이, 군대장관은 브나야가 된다. 이스라엘은 솔로몬을 중심으로 안정화 되어간다.

[정리3. 묵상과 적용]

1. 과거 청산

오늘 본문을 보면, 솔로몬이 왕이 되면서 당장 죽여야겠다고 결심해서 죽인 사람은 없는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위험한 대상이었지만, 그들 스스로가 솔로몬에게 빌미를 제공 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빠른 시간에 죽음을 맞이했던 것은 아닌가 싶다. 그 스타일을 살펴보자.

  1) 아도니야: 경솔했던 인물이다.

왕 위에 오를 수 없게 된 것 때문에 다른 보상이라도 받아야 겠다고 생각하여 무리한 요구를 한 사람이다. 선왕의 여인이 아비삭을 구했다.(다윗의 동침하지는 않았다고는 하나, 아버지의 여인을 자신의 아내로 달라는 거만한 요구를 한 것이다.) 이는 솔로몬 왕의 권위를 우습게 본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을 빌미로 죽임을 당했다.

  2) 시므이: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한 무게감을 잊은 가벼운 사람

시므이는 다윗 왕이 압살롬에게 쫓길 때 다윗을 악독한 말로 저주한 자다. 다윗도 그를 평안하게 죽게 해서는 안된다고 유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솔로몬은 그를 바로 죽이지 않고 예루살렘 밖을 나가지 못하는 것으로 제한을 두었다.

그러나 시므이는 3년쯤 지나자 자신의 그와 같은 제한이 있는 몸이라는 사실을 망각한채 예루살렘을 벗어난다. 솔로몬은 잊지 않고 있던 그것을 본인은 잊고 있을 만큼 그는 자신의 죄에 대해서 가벼이 생각한 사람이었다. 그는 왕의 명령을 어기었으므로 결국 죽게 된다.

  3) 요압: 두려운 나머지 죽음을 앞 당긴 사람

요압은 제사장 아비아달의 파직과 귀향에 대한 소식을 듣고, 겁을 먹었다. 그리고 두려운 나머지 여호와의 장막으로 도망가 제단 뿔을 잡고 죽음을 면해보려고 했다. 솔로몬은 당장에 요압을 어찌 하겠다는 계획이 드러나고 있지도 않은 상황에서 그는 두려워서 당장의 죽음을 피해보려고 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 사건으로 인해 요압은 과거의 죄를 물어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두려움이 죽음을 앞당긴 꼴이 되고 만 것이다.

  4) 제사장 아비아달: 자신의 선택에 대한 대가를 숙명처럼 받아들임

 제사장 아비아달은 다윗 왕과 함께 동고동락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의 판단은 정확하지 못했다. 왕의 권력이 아도니야에게 갈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에게 붙었다.(아마 아비아달이 보기에도 솔로몬이 왕이 될 재목은 아니었던 것 같다.) 그러나 하나님은 왕의 위를 솔로몬에게 주었다.

솔로몬은 아비아달을 파직시키고 고향으로 돌려보내 살게 했다. 그만이 유일하게 남은 여생을 살 수 있었던 사람이다.

 

2. 선택에 있어서 그릇될 수는 있다. 그러나 그 이후 화를 재촉할 필요는 없다.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경솔하게 행동하는 아도니야, 왕이 심판을 참고 있다는 사실을 망강한 채 자신이 죄가 없는 줄로 망각한 어리석은 시므이, 과도한 두려움이 죽음을 재촉한 요압. 이들은 심판을 받아야 했지만, 심판을 받는 입장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말하는 사람들이다.

제사장 아비아달은 자신의 잘못에 대한 심판을 받았으면서도 죽음에 임하지 않았던 것은 왕의 심판에 순응했고, 이전에 다윗 왕에게 충성했던 것들이 인정되었기 때문이다. 현재의 선은 미래의 죄에 대한 형벌에 감해주는 효과가 있나 보다. (반면 과거의 죄가 현재의 심판을 가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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