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65번째 책인 유다서를 정리하고 어디로 갈까 고민하다가 구약으로 돌아와 성경의 11번째 책인 열왕기상으로 왔습니다. 작년에 정리했던 열왕기 역사를 다시한번 살펴볼 생각도 있고 해서 열왕기상로 왔습니다.

열왕기는 이야기와 역사와 정치를 다루는 책이면서 동시에 그 과정 속에서 오는 신학적 메시지를 주는 책입니다. 기대해 봅니다. 오늘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정리1. 본문의 내용을 스토리 중심으로 정리해 봅니다.]

1. 다윗의 나이가 많아 늙었다.(1-4절)
  1) 몸을 따듯하게 할 몸 종으로 수넴 여자 아비삭을 얻어 주었으나, 다윗이 동침하지는 않았다.

2. 아도니야가 스스로 왕이 되고자 했다.(5-10절)
  1) 그는 압살롬 다음에 태어난 자로 학깃의 아들이다. 용모가 준수하고 아비에게 칭찬만 받음.
  2) 아도니야는 당시 군대장관 요압과 제사장 아비아달과 모의하였고 그들은 아도니야를 따름.
  3) 반면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과 브나야와 시므이와 레이와 다윗의 용사들은 따르지 않음.
  4) 아도니야를 따르는 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잔치를 벌임

3. 선지자 나단이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고자 함(11-27절)
  1) 나단이 솔로몬의 어머니 밧세바를 찾아가 지금의 상황을 알려줌(아도니야가 왕이 되려 함)
  2)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기 위한(하나님의 약속대로) 방책을 알려줌
  3) 밧세바가 다윗의 침실에 들어가 빨리 왕이 될 자를 선정해 달라고 요청함. 아비아달이 왕이 되려고 하고, 그렇게 되면 솔로몬이 죄인이 될 것을 지적한다.
  4) 나단이 다시 들어가 재차 솔로몬을 왕으로 세울 것을 강조하여 요청함.

4. 다윗이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다(28-39절)
  1) 밧세바를 불러서, 여호와의 말씀대로 솔로몬을 오늘 왕으로 세울 것을 약속하여 준다.
  2) 다윗이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를 불러서 솔로몬을 기혼으로 데리고 가서 거기서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과 유다의 통치자로 삼으라고 명령한다.
  3) 그대로 시행하여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고, 나팔을 불어 온 국민에게 알린다.

5. 오히려 위기에 처한 아도니야(40-53절)
  1) 아도니야와 함께 있던 사람들이 뒤늦게 상황을 파악하게 된다.(제사장 아비아달의 아들 요나단을 통해서)
  2) 아도니야와 함께 했던 모든 손님들이 다 놀라 도망갔다.
  3) 아도니야는 솔로몬을 두려워하여 제단 뿔을 잡고 <자기 종을 죽이지 않겠다>는 맹세를 원하자 솔로몬은 선하다면 살겠지만, 악하다면 죽으리라는 말만 주고 아도니야를 집으로 돌려보냄.

[정리2. 본문의 내용을 간략하게 재정리, 요약해 봅니다.]

열왕기상 1장은 다윗의 시대가 끝나고 그 다음 시대로 이어지는 과정 속에서 당시에 유력한 왕자 아도니야가 왕이 되지 않고, 솔로몬이 되었는가를 보여준다. 본문에서 아도니야는 왕이 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고, 솔로몬은 매우 수동적으로 표현되고 있다.(나단과 밧세바가 솔로몬을 왕으로 만드는 일에 주력하고, 다 이루어진 것을 솔로몬을 받는 형식으로 비춰짐)


하나님은 힘있고 강한자, 당시의 대세인 아도니야를 왕으로 세우지 않고, 결국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셨다. 이는 이스라엘의 왕조가 단순한 힘과 정치의 역학 속에서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섭리 속에서 이루어져 가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라 하겠다.

1. 아도니야는 솔로몬 왕에게 매우 위협적 존재가 될 것이다.
2. 제사장 아비아달과 군대장관 스루야의 아들 요압은 아도니야의 편이었다.
3. 반면, 선지자 나단과 제사장 사독,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는 솔로몬의 편에 선 자들이었다.
4. 솔로몬은 왕이 되는 과정에서 위태로웠으나, 왕이 된 이후에는 왕으로서 <아도니야>를 견제하였다.

[정리3. 묵상 및 적용]

1. 왕은 되고자 하는 자가 되는 것인가, 세워주는 자로 말미암아 되는 것인가?

  우리는 이 이야기를 읽을 때, 하나님은 솔로몬이 다윗의 다음을 이을 왕이 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읽게 된다. 따라서 아도니야는 하나님의 결정(뜻)을 거스르는 자가 되는 것이고, 나단과 밧세바의 경우는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려고 하는 사람들로 나타난다. 그리고 결국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려는 사람들의 승리로 일단락 된다.

   그러나 역사를 좀 더 생동감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문을 읽으면서 드는 질문은 이런 것이다. 왕이란, 되고자 하는 자가 되는 것인가?(될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인가?) 아니면 세워주는 자들로 말미암아 세워져야 하는 것인가? 하는 문제다.

아도니야는 왕이 되고자 했다. 그는 왕이 될만한 인물이었다. 어려서부터 왕의 인정을 받았으며, 준수했으며 사람들을 규합할 줄 아는 인물이었다.(아마 다윗이 하나님의 뜻을 알면서도 솔로몬을 왕으로 정하지 못한 이유가 있다면, 아도니야가 솔로몬보다는 훨신 왕의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봤기 때문인지 모른다.) 아도니야는 거의 왕이 될 뻔 했다. 이에 반해 솔로몬은 왕이 되기 위해서 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성경에서 볼 때) 그는 왕으로 세워진 왕이다. 나단에 의해서 밧세바의 요청과 나단의 직언의 도움을 받아 왕으로 세워진 인물인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솔로몬이 왕의 자격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가 왕이 된 후에 아도니야를 다루는 모습(51-53절)은 왕의 권위와 풍모를 보여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왕이 되고자 하는 자(능력과 의지를 가진 자)를 왕으로 세워야 할 것인가? 아니면 본인은 소극적이지만 세워져야 할 사람을 세워야 할 것인가? 물론 세워져야 할 사람이 누군인지 어떻게 알겠는가?(솔로몬이라는 것은 성경의 말씀을 통해서 확인한다지만.. 현실 정치에서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러나 조심스럽게 생각해 본다면, 권력과 힘과 의지를 가진 누군가가 아니라, 시대 정신 혹은 사람들의 지지를 일으키는 그 누군가가 아닌가 생각해 보게 된다. 그가 수동적일지라도 그를 세워야 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본다.

물론 하나님의 명확한 뜻으로 세워진 솔로몬 조차 많은 과오와 실패를 가진 왕이라는 것을 성경은 말한다. 우리는 무흠한 자를 우리 가운데 세우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를 이끌어갈 지도자를 세우는 것이다. 시대 정신의 반영이면서, 사람들로부터 세워져가는 지도자를 세우는 것이다. 그것이 역사의 흐름이 아닌가 싶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