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15호, 태풍 14호가 지나간 오늘은 화창하고 덥네요. 중부지방에는 큰 피해가 없다지만, 제주와 남부, 충청권에는 피해가 적지 않네요. 몇 일간 참 마음 조리며 시간을 보냈는데...자연의 힘이란... 또 자연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힘이란 도대체 어떻게 가늠할수 있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자연과 절대자 앞에 겸비하는 것이 인간의 지혜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솔로몬의 지혜에 대해서 다루는 본문이네요.

 

[정리1.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좋게 정리하기]

1. 솔로몬이 애굽의 왕 바로와 더불어 혼인 관계를 맺어 그의 딸을 맞이한다.(1절)
  1) 바로의 딸을 아내로 맞이하여 다윗 성에 데려다가 두고 자기 왕궁이 완성되기를 기다림.
   : 솔로몬은 아도니야와 요압과 아비아달과 같은 정적들을 제거하고, 나라를 내부적으로 견고하게 했다. 그 뒤를 이어 주변 국 중 강대국과 정략결혼을 통해 외부적 안정을 꾀한 것 같다.

2. 하나님께 일천번제를 드리는 솔로몬의 기도제목과 응답
  1) 성전을 건축하기 전이라 백성들이 산당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처럼 솔로몬도 산당에서 제사를 지냈다.
  2) 한 번은 왕이 기브온 산당(좀 큰 산당인데)에서 일천 번제를 드리던 중 꿈을 꾸게 됨
  3)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소원을 묻자, 솔로몬은 장수도, 부도, 원수의 제거도 구하지 않고 오직 지혜로 백성을 판결할 수 있게 해달라고 구하자 하나님께서 이것을 좋게 보시고 지혜를 주실 것을 약속함. 더불어 다윗처럼 하나님의 법도와 명령을 지키면 날이 길 것을 약속하는 꿈.
  4) 솔로몬은 꿈에서 깨어 기도의 응답으로 보고, 예루살렘으로 와서 번제를 드리고는 잔치함.

3. 솔로몬의 지혜로운 재판 사례
  1) 창기인 두 여인이 비슷한 시기에 낳은 아들 중 살아 있는 아들이 서로 자기의 아들이라고 우기는 재판을 하게 됨
  2) 솔로몬은 그 살아있는 아이를 칼로 쪼개어 나누어 주라고 하자 친모는 그 아이를 가질 것을 포기했지만, 거짓모는 둘로 쪼개자고 함
  3) 두 여인의 반응을 통해서 친모를 찾아준 솔로몬의 지혜로운 판결의 예를 보여 줌.

[정리2. 본문 내용의 재구성]

솔로몬은 왕위를 위협할 수 있는 정적들을 제거하고 내부적으로 나라를 견고히 했다.(2장) 더불어 솔로몬은 대외적으로는 당시의 강대국 애굽의 딸과 정략적으로 결혼함으로 대외적인 안정을 꾀하려고 했던 것 같다.


그 다음 솔로몬이 하려고 했던 것은 왕으로 많은 백성을 다스릴만한 능력을 겸비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그는 기브온 산당에 가서 일천번제를 드렸다. 그리고 그 와중에 꿈을 통해서 하나님께 그의 간절한 소원을 아뢰었고, 하나님은 그것을 기쁘게 받으셔서 그의 소원대로 백성들을 다스릴 지혜를 주신다고 약속한다. 꿈에서 깨어난 솔로몬은 기도의 응답으로 알고 예루살렘으로 와서 번제를 드리고, 모든 신하들을 위하여 잔치를 베푼다. 왕으로서 중요한 통치 능력을 하나님으로부터 허락받게 된다.

그 이후 솔로몬의 지혜를 입증할만한 결정적인 재판이 열린다. 갓난아이의 생모를 판별하는 재판이다. 솔로몬은 이 재판을 지혜롭게 행하므로 그의 지혜가 탁월함을 확인하게 된다.  

 

[정리3. 묵상과 적용] 

1. 왕의 능력은 백성의 일을 지혜롭게 판단해 줄 수 있는 능력이다.

  솔로몬은 정적을 제거할 수 있는 결단력이 있었다.(2장) 또한 국제 정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 고 있었다.(3:1) 솔로몬은 이 두가지 부분에 대해서 하나님께 구하지 않았다. 솔로몬인 일천번제를 드리면서까지 간절히 얻기를 원했던 것은 <수많은 백성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을 정리해주고 판별해 주는 일을 현명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인 것이다.

   오늘날의 통치라는 것이 경제와 외교, 정치적 안정 모두 중요한 것이지만, 백성을 억울하게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정치의 기본이 아닌가 싶다. 힘과 권력을 가졌다고 보호받고(불의한 것까지도) 힘없고 가난하다고 보호받지 못하는(오히려 자신을 보호하려는 의사표현까지도 법으로 처벌하는 방식) 불의한 사회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하지 않겠는가?

   불의한 것을 바로 잡고(부패 척결), 복잡하게 얽혀있는 문제를 풀어주어(양극화를 조장하지 말고) 정직하게 성실하게 살면 생활이 보장되는 상식적인 사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물론 이것을 이루기 위해 복잡한 변수들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겠으나... 나라를 다스리는 통치자의 기본능력을 바로 이 것을 실현하는 능력이 아닐까 싶다.

 

2. 참과 거짓은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살리는 자인가 죽이는 자인가?

참이란 무엇인가? 옳은 것이 아니라, 살리는 것이다. 옳은 것이 참이 아니라 살리는 것이 참인 것이다. 거짓이란 무엇인가? 틀린 것이 아니라, 죽이는 것이다. 틀린 것은 거짓이 아니라 죽이는 것이다.

참이란 도그마가 아닐게다. 그것은 자신의 갓난아이를 살리고자 포기하기로 결단한 어머니의 마음이다. 어머니의 마음이 참이고, 그것이 진리인 것이 아니겠는가? 예수가 진리인 까닥은 도그마에 있지 않고, 예수를 통해 우리를 살리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어머니 마음이 아니겠는가? 따라서 예수를 통해 누군가를 죽이는것이란 참이 아니요 거짓이 되고 마는 것이다.

우리는 살리는 사람인가 죽이는 사람인가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살리기 위해서 포기할 수 없는 것을 포기해야 하는 사람이다. 내가 가짐으로 살아 나다면 우리는 가져야 한다. 그러나 내가 가짐으로 죽는다면 우리는 포기해야 한다. 내가 포기함으로 살릴 수 있다면, 우리는 포기해야 한다. 내가 중심이 아니다. 생명이 우선이다.

(성경 본문의 의도와 달리 너무 멀리 왔다는 생각을 합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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