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청년들 아웃리치 준비를 위한 새벽기도를 시작했습니다. 아침 일찍 나온 청년들을 보면서 '뭔가 일이 일어나겠구나'하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아내는 큰 아이 현장실습간다고 아침부터 김밥을 만들고 분주합니다. 저도 김밥 한 줄 얻어 먹으려고 기다리면서 이 작업을 합니다.

 

[정리1. 본문 내용을 문맥에 따라 정리하기]

1. 모르드개가 이 모든 일을 알고 자기 옷을 찢고 베 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 쓰고 대성통곡함.

  1) 베 옷을 입고는 대궐 문에 들어갈 수 없으므로 에스더를 만날 수 없음. 문 앞에서 애통.

  2) 왕의 조서가 전국으로 전달되매 유다인들이 크게 애통하며 베옷을 입고 재에 누움.

2. 에스더가 상황이 어찌 된 일인지를 파악함.

  1) 모르드개에게 새 옷을 보내 갈아입게 했으나 모르드개는 그것을 거절하고 베 옷을 입음.

  2) 내시 하닥을 모르드개에게 보내 무슨 일인지를 알아보게 함.

  3) 하닥은 모르드개를 통해 하만이 유다인들을 멸하기 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 상세히 알게됨

3. 모르드개가 에스더에게 요구함

  1) 모르드개가 하닥에게 에스더가 왕 앞에 나아가 이 일을 위하여 구하라고 요청함.

  2) 에스더는 왕 앞에 허락없이 나갔다가 왕이 금홀을 내밀지 않으면 죽게 된다. 지금 에스더가 왕의 얼굴을 보지 못한지 30일이 되었다라고 말한다.

  3) 모르드개는 왕궁에 있으니 너는 살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지금 이 때에 네가 잠잠하면, 유다인들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받으려니와 너와 네 아버지 집은 멸망하리라.

  4)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

4. 에스더의 결단

  1) 모르드개에게 당부함. 수산 궁에 있는 유다인들로 하여금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먹지도 마시지도 않도록 해 달라.

  2) 나도 나의 시녀들과 더불어 이렇게 금식하고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겠다.

  3) 죽으면 죽으리라.

  4) 모르드개가 가서 에스더가 명한대로 다 행하였다.

 

[정리2. 정리한 내용을 내표현으로 다시 정리하기]

하만의 계략으로 유다인 전체가 멸망당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 소식을 알게 된 모르드개를 포함한 수산 궁에 있던 유다인 옷을 찢고 베옷을 입고 재에 누워 애통함을 표현했다.

모르드개가 베옷을 입어 애통가운데 있다는 소식을 들은 에스더는 사람을 보내 옷으로 보내려했으나 모르드개는 입기를 거절했다. 에스더는 뭔가 큰 일이 벌어진 줄을 알고, 내시 하닥을 통해 상황을 알아보게 한다. 모르드개는 하닥에게 하만을 통해 벌어진 일을 상세히 전하였고, 하닥도 그 사실을 에스더에게 알렸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 에스더라고 해도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왕에게 나아가 어떻게 해보라고 요청하지만, 에스더도 허락없이 함부로 왕 앞에 나아갔다가는 목숨을 잃게되기에 사정을 알렸다. 그러나 모르드개는 네가 왕후가 된 것이 이때를 위함이 아니겠는가? 하는 적극적 요청을 하고, 에스더도 결국은 목숨을 걸로 왕의 앞에 나아갈 것을 결심하게 된다. 에스더는 이 중요한 결단을 위해 본인 뿐 아니라, 모든 유다인들에게 삼일간의 금식을 요청했다.

 

[정리3. 묵상 및 적용]

1. 하나님의 섭리는 놀랍다.(그 타이밍 면에서도 절차에 있어서)

에스더가 현재 왕후가 되어 있지 않았다면, 하만으로 말미암은 유다인의 멸망위기는 벗어날 방법이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위기를 만나기 전 하나님은 에스더를 왕후로 세우는 과정을 하셨다. 그리고 에스더가 왕후가 되기 위해서 이전에 왕후였던, 와스디가 폐위되어야 했다.

하나님은 감당할 시험밖에는 허락하시지 않는다고 하셨다.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은 피할길을 예비하신다고 했다. 지금 현재로 본다면 감당치 못할 시험이고, 피할 수 없을 것 같은 시험이겠지만, 막상 그것이 현실로 드러나는 과정 속에서는 이미 하나님이 준비해 오신(우리의 눈으로나 이성으로 인식할 수 없는 배후에서의 준비하심이 있다) 것들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피할수 있다든지, 감당할 수 있다든지 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미래의 일에 있어서도, 지금 직면하고 있는 일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잊어서는 안된다.

 

2.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 속에서도 용기와 결단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 이 때를 위해서 에스더를 왕후로 세우셨음에도 불구하고, 왕후 에스더가 목숨을 걸고 왕 앞에 나아가야 했다. 왕후 에스더가 왕 앞에 나아가지 않았어도 문제를 해결되지 않고, 하나님이 에스더를 왕후로 세우지 않았어도 문제 해결의 방법은 없었다.

하나님의 역사와 인간의 결단이 함께 어우러지는 상황이 오늘 본문에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전적인 하나님의 사역이 있고 또한 인간의 결단이 함께 어우러지는 사역이 있다. 이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때, 인간의 자의적 결정이 약화되고 수동적이 되어 버릴 수 있다.

우리가 성령 하나님을 구하면서도, 하나님의 전적인 은헤의 역사를 인정하면서도 인간의 역할을 무시해서는 안되는 이유다.

오늘 하나님께서 만들어주신 환경적 상황적 셋팅 속에서 내가 해야 할 결정이 무엇인지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