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느헤미야을 거쳐 에스더로 접어들었습니다. 재미난 스토리가 있는 성경이지요. 하나님이라는 명칭은 한 번도 언급되지 않지만, 에스더를 읽은 모든 사람들은 에스더에서 하나님 살아있는 역사와 활동을 부인할 수 없는 책입니다.

절묘한 타이밍과 복선이 있는 문학적으로도 상당히 가치가 있는 성경이라 생각합니다. 오늘부터 열흘간 에스더의 세계에 푸~욱 빠져 볼까요?^^

 

[1차 정리. 본문 내용을 중심으로]

1. 이 일은 아하수에로 왕 때에 있었던 일이다.(1-9)

  1) 아하수에로는 인도부터 구스까지 127 지방으로 다스리는 왕이다.

  2) 수산 궁에서 즉위하고 3년이 지난 후 모든 지방관과 신하들을 위해 180일간 잔치를 함

  3) 180일 동안 왕의 영화로운 나라의 부함과 위엄의 혁혁함을 나타냈다.

  4) 180일이 지나고 수산에 있는 백성을 위해 7일간의 잔치를 더 벌임.

   (1) 왕궁 후원 뜰에서 열렸으며 매우 화려하고 부족함이 없었고 또한 격이 있는 술자리였다.

  5) 왕후 와스디도 여인들을 위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2. 마지막 7일간의 잔치에서 벌어진 한 사건(10-

  1) 왕이 주홍이 일어나서 어전 내시 7명을 보내 왕후 와스디를 불러 사람앞에 보이고 싶었다.

  2) 그러나 왕후 와스디가 내시가 전하는 왕명을 따르기를 싫어했다.

  3) 그로 인하여 왕이 진노하여 마음 속이 불 붙는 것 같았다.

  4) 왕이 현자들에게 이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면 좋겠냐고 묻는다.(규례가 어떻게 되는가?)

  5) 왕후 와스디는 왕을 포함한 남편을 멸시한 행위인즉,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고 조언

  6) 왕은 일곱 지방관 중 하나인 므무간의 조언대로 왕후 와스디를 폐위하고 각 지역에 이 사건을 계기로 남편이 가정을 주관하도록 하는 명령을 내리도록 한다.

[2차 정리. 본문 내용의 재구성]

느헤미야를 지나서 에스더로 왔다. 역사적 시간으로 보면 에스더는 느헤미야보다 앞서 일어나난 사건이다. 느헤미야의 역사적 배경은 아닥사스다 왕이고, 에스더의 역사적 배경은 아하스에로 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에스더는 스룹바벨의 성전재건 이후 그리고 느헤미야의 성벽 재건 이전에 일어난 일이며, 장소는 예루살렘이 아닌 당시 바사 제국의 수산궁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것이다.

 

에스더 1장의 내용은 아하스에로 왕이 넓은 제국을 통치하고 있었고, 그 힘과 풍성함을 과시하려고 180일간의 잔치를 벌이고, 이어 7일간의 잔치를 벌이는 중에 마지막 날 왕후 와스디가 왕의 명령을 거역하는 일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로 인해 왕후 와스디의 폐위가 결정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런 스토리는 두 가지 측면을 강조하려고 하는 것 같다. 유대 여인 에스더가 왜 이 때에 왕후가 될 수 있었는가에 대한 상황 설명과 더불어 왕후라도 왕의 명령을 거역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는 역사적 상황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하나님의 절묘한 타이밍이 보여주는 것이면서도, 에스더가 왕 앞에 미리 나가서 유대인의 입장을 변호한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를 보여주는 사건이 된다.

[3차 정리. 묵상과 적용]

1. 역사속 작은 이상한 일 속에서 하나님의 섭리의 흔적들을 본다.

에스더 1장을 읽다보면 당시 왕정국가에서 아무리 왕후라 하더라도 왕의 명령을 거역한다는 것은 상당히 이상하게 여겨진다. 그렇다고 왕의 명령이 굉장히 무리한 요구처럼 보여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왕후 와스디는 왕의 명령을 거역하는 행동을 했다.

왕은 이일로 인해 매우 불쾌하고 화가 났지만, 그 행동에 있어서는 매우 침착하고 이성적이었다는 것을 본문을 보여준다. 지혜자들을 통해 이전 규례가 어떠했는지, 지방관 중 한 명인 므무간의 제안에 대한 합리성을 따져 결정을 한다.

본문만 본다면 왕의 명령이 이상하다기 보다는 왕후 와스디의 행동이 이상하게 여겨진다. 왜 이런 무모한 행동을 했을까? 그런데 왕후 와스디는 이상한 행동을 했다. 그것이 술기운이었는지 아니면 잠깐의 만용이었는지... 알길은 없지만 왕후 와스디는 그런 행동을 했다. 그리고는 폐위되었다.

왕후 와스디의 폐위는 유대 여인 에스더가 왕후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그리고 이것은 앞으로 일어나게 될 유대인의 엄청난 참사를 막아 줄 수 있는 유일한 제동장치로서의 역할이 된다.

하나님의 섭리는 교회와 예루살렘 안에서만 일어나지 않는다. 하나님의 역사는 제국의 왕실에서도, 왕후의 오판과 충동에서도 나타난다. 작은 행동 하나를 가지고도 하나님은 역사의 흐름을 바꾸신다. 특히,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하시고 인도하시는 도구로서 말이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일하심이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되고 있는지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확실히 아는 것은 하나님은 어디선가 어느 순간 역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할렐루야 아멘!!

 

2. 아하스에로 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역사적으로는 어떨지 모르지만, 에스더 1장을 통해서 보는 아하스에로 왕은 자신의 권위와 풍요를 자랑하고 보여주고 싶어하는 왕이면서도, 매우 격이 있는 왕으로서 보여진다. 술을 억지로 먹이지 않고 격식있게 잔치를 진행했으며, 왕후 와스디의 불순종에 대해서도 흥분하지 않고 격식있게 결정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아하스에로 왕은 편파적이거나 편협한 판단을 하지 않을 사람으로 예측할 수 있다. 만약 잘못을 한다면 주변에 잘 못된 조언으로 그런 것이지만, 바른 정보와 조언을 받는 다면 바르게 결정할 수 있는 왕으로 비춰진다.

실제로 에스더 서에서의 아하스에로 왕은 중립적이고, 현명하여 바른 결정을 하는 사람으로 보여짐으로 독자들로 하여금 그의 결정이 옳았다는 인식을 준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