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 5장에서 드디어 반격의 움직임이 일어난다. 그러나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또 기대했던 결과가 나올지 알수는 없다. 다만, 5장에 와서는 유대인으로서 왕후가 된 에스더가 행동을 시작했고, 실낱같은 희망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이 희망도 빨리 진척되지 않는다면 더 큰 위험(모르드개의 죽음)이 닥칠 수 있는 상황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서 긴장을 늦출 수는 없다.

 

[정리1. 본문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

1. 왕 앞으로 나아가 에스더

  1) 삼일간의 금식을 마치고, 에스더는 왕후의 예복을 입고 왕의 뜰 어전 맞은편에 섰다.

  2) 왕은 왕후 에스더가 선것을 보고 매우 사랑스러웠다. 규를 내밀고 왕후는 규를 잡았다.

  3) 왕이 왕후 에스더에게 무슨 소원이 있어서 왔느냐고 묻고, 무슨 소원이든 들어주겠다 함

  4) 에스더는 잔치를 준비했으니 하만과 함께 오시면 좋겠다고 했다.

2. 에스더의 잔치에 참여한 왕과 하만

  1) 왕은 하만을 급히 불러 함께 에스더의 잔치에 갔다

  2) 왕은 그 자리에서 에스더의 소원을 물었으나, 에스더는 내일 다시 잔치에 하만과 함께 오면 말씀드리겠다고 하고는 말을 하지 않았다.

3. 하만이 교만해지게 됨

  1) 왕후의 잔치에 왕과 자신만 초대받은 것에 우쭐해 진 하만

  2) 그러나 왕궁을 나올 때 유대인 모르드개가 자신을 보고도 본체만체 하자 기분이 상함.

  3) 왕후로 인해 기뻤던 것과 모르드개로 인해 기분 상했던 일을 아내 세레스에게 말함.

  4) 세레스와 친구들은 높이 50규빗되는 장대를 세우고 왕에게 먼저 허락을 받아 모르드개를 그 나무에 달아 죽인 후에 왕후의 잔치에 가라고 제안함.

  5) 하만은 그 말을 좋게 여겨 나무를 세움

 

[정리2. 본문의 재구성]

모르드개를 통해서 바사제국 안에서 벌어진 일을 알게 되고, 모르드개의 촉구로 왕 앞에 나아가기로 결심했던 에스더가 3일간의 금식을 마치고 왕후의 예복을 갖추고 왕의 앞으로 나아간다. 죽으면 죽으리라는 각오로.

그러나 생각지 못한 상황에서 왕후를 본 왕은 왕후가 매우 아름다워보였고, 사랑스러워보였다. 그리고 왕후가 뭔가 간절히 바라는 소원이 있어서 왕 앞에 왔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그 소원이 무엇이든 들어주고 싶었다.

왕후 에스더는 소원을 말하기 보다는 왕을 위해 준비한 잔치에 하만과 함께 올 것을 요청한다. 아마 에스더는 삼일동안 금식만 한 것이 아니다. 어떻게 일을 진행해야 될지에 대한 고민을 했으며 전략을 짰을 것이다. 어쩌면 기도하는 중에 지혜를 얻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아무튼 에스더는 성급하게 않았고, 침착했다.

왕이 잔치에 참여하여 소원을 물었는데도 에스더는 말하지 않고, 다음 날 또 다시 잔치에 오면 말씀드리겠다고 한다. 소원을 말하는 사람 편에서 애가 닳는 것이 아니라 소원을 들어주는 사람 편에서 애가 닳도록 한 것인지 모르겠다. 암튼, 왕의 입장에서는 무슨 소원이길래 이렇게 뜸을 드리는가 생각했을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하만은 교만해졌다. 왕의 총애를 받고, 왕후의 인정을 받는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런 교만한 마음이 하만으로 하여금 무리한 행동(밤 늦게 왕을 찾아가서 모르드개를 죽게 하려는 결정을 얻어 내려는 행동)을 하게 만들었다. 여기서부터 하만의 계획은 엉키기 시작했다.

 

[정리3. 묵상과 적용]

1. 에스더는 조급하지 않으므로 '을'이 아니라 '갑'이 되었다.

왕후가 등장했을 때, 그를 인정해 주고 받아 준 것은 왕이었다. 그리고 왕후의 소원을 들어줄 수 있는 권세와 능력을 가진 사람도 역시 왕이다. 그러나 본문에서 왕은 에스더에게 네 소원이 무엇이냐고 묻고, 무슨 소원이든지 들어주겠노라고 한다. 그러나 왕후는 요청을 미루고 연기함으로서 주도권이 왕이 아닌, 왕후에게로 넘어 오게 했다.

한마디로 왕후는 '을'의 입장인데도 '갑'의 자리에 있는 형국이 된것이다. 왕은 소원이 무엇이냐고 자꾸 묻고, 왕후는 좀 있다 말씀드리겠다고 하면서 왕의 마음이 더욱 간절하게 된 것이다.

세상은 많이 가지고 힘이 있으면 <갑>이 된다. 부하고 힘이 있는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좀 얻으려고 하는 사람은 <을>이 된다. 이것은 세상의 법칙이고, 이 법칙은 좀처럼 깨질 수 없다.

그러나 성도인 우리는 어떤 존재인가? 세상에서는 <을>의 위치를 살지만, <갑>처럼 살아가는 사람들이 아닌가? <을>의 생존이 <갑>에게 달려있다고 생각하면 우리는 영원히 <갑>의 종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갑>이든 <을>이든 우리의 생명(생활)이 진정한 갑이신 <하나님>께 달려있다고 믿는다면, 우리는 <을>이면서도 <갑>처럼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에스더는 이 땅을 사는 모든 <을>에게 말한다. 당신도 주 안에서 <갑>이 될 수 있다고. 

 

2.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다.

이 말은 성도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진리인 것이다. 하만은 교만했다. 왕이 자신을 모든 신하중에 제일로 높였고, 왕후도 자신을 특별히 대우한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생각이 미치고 보니, 아무때에라도 왕에게 가서 무슨 말이든 하면, 왕이 그대로 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하만의 마음은 이미 왕이 되어있다. 자신의 자리를 넘어선 것이다. 교만이다. 어쩌면 에스더는 하만을 교만하게 해서 그로 스스로 올무에 빠지기를 기다렸는지 모른다. 교만한 자는 결국 사고를 치게 되어 있으니 말이다.

교만은 일을 망치는 지름길이다. 교만한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교만한 사람 주변에 좋은 인재들이 모여들리도 만무하다. 교만을 자기의 자리를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은 만용으로 나타나고 그 결과 자멸하게 된다.

누군가를 망치고 싶은가? 그를 짓밟지 말고 그를 교만하게 하라.

실패하기를 원치 않는다면 교만을 경계하라. 고통도 영화도 모두 지나가는 것이다. 늘 겸손하게 자신을 낮추라.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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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m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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