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8 새벽기도회

본문: 히 10:26-39

제목: 우리는 뒤로 물러갈 자가 아닙니다.

  1. 환영과 대표기도
  2. 찬송가 384장 나의 갈 길 다가도록
  3. 본문읽기: 히 10:26-39

4. 본문의 내용

 

오늘 본문은 한 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을 믿고 완전한 구원에 이른 자들인 우리는 이 믿음의 내용에 대해 의심하거나 흔들려 다시 옛날 구약의 율법이나 제사 제도로 돌아가려고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39절) 이와 같은 주제를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다시 옛날의 방식(율법과 제사)으로 회귀하는 것은 큰 죄라는 측면에서 다룹니다.(26-31절)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고의적으로) 다시 옛날의 방식인 율법과 제사를 의지하여 구원을 얻고자 하는 것은 큰 죄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하나님의 아들을 짓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하는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29절) 그러니 그 죄에 대한 형벌이 얼마나 크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과거 모세의 법을 폐한 자도 두 세 증으로 말미암아 불쌍히 여김을 받지 못하고 죽었던 역사(28절)를 생각한다면 우리는 다시 옛날의 방식으로 돌아가는 것은 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원수를 갚는 분이고 심판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재차 강조함으로 완전한 구원의 계시를 부정하고 다시 옛날로 돌아가는 자가 받게 될 형벌을 강조합니다. 그러니 다시 옛날로 돌아갈 생각은 꿈에도 하지 말라는 의도의 말씀이십니다. 

 

두 번째는 이전에 이와 같은 유혹과 시험에서 이겼던 경험에 비추어서 독려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과거에 너희가 빛을 받은 후에, 즉 완전한 제물과 제사장으로서 예수로 말미암은 대속의 은혜를 받은 후에 유대교도들로부터 받았던 고난 속에서도 잘 견디고 이겨 왔던 것을 생각해 보라고 하는 것입니다.(32절) 예수를 통한 구속을 믿고 의지했을 때 우리가 당했던 박해와 조롱, 또 그런 자들과 함께 하며 우리가 돌아서지 않고 서로 독려하며 심지어 소유를 빼앗기는 것조차 기뻐하지 않았던가! 우리가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는가? 우리가 ‘더 낫고 영구한 소유가 있다고 확신’했기 때문이 아니었는가!(34절) 그러니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우리에게 인내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해서는 기다림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36절) 예수님은 곧 다시 오신다는 것입니다. 지체하지 않으신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시 옛날의 방식인 율법과 제사를 의지하여 멸망할 자들이 아니다. 우리는 예수를 통해 완전한 의와 거룩을 힘입어 구원에 이른 자들이며 그 믿음을 가진 자들이다(39절)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5. 함께 나눌 구절과 말씀

오늘 본문에서 제가 함께 주목하여 보기를 원하는 말씀은 두 구절입니다. 

 

 1) 29절 너희는 생각하라

히브리서 기자는 독자들을 향해서 ‘생각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우리는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무엇을 믿는지 생각해야 하고 지금의 고난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무조건 믿는 사람도 아니고 생각 없이 믿는 사람들도 아닙니다. 생각없이 고민없이 믿는 것이 잘 믿는 것처럼 여기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성경은 그렇게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생각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특히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보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다시 옛날의 방식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생각해 보라는 것입니다. 히브리서가 앞에서 계속 설명해주고 있는 내용들이 그것입니다. 구약의 율법과 제사로는 우리가 온전한 의에 도달할 수도 없고 죄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해 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가 완전한 제물이 되셨고,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셨으며 완전한 성소인 하늘 지성소에서 우리를 위해 하나님 앞에 나아가셨다는 것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이 가지는 제의적인 측면을 자세히 설명해 주었던 것입니다. 또 하나는 옛날의 방식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일이 얼마나 위태로운 일인지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다는 것입니다(26절) 하나님의 아들을 짓밟고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는 것이며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신 것이라는 겁니다.(29절) 그러니 그 형벌이 얼마나 크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설명하고 설득하는 분입니다. 우리에게 생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생각없이 믿는 것이 신앙이 아닙니다. 생각하며 믿는 것이 신앙입니다. 왜 고난을 주셨는지 생각하고, 왜 축복을 주셨는지 생각하고 왜 기도가 응답되지 않았는지 생각하고 왜 나의 기도는 응답되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생각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찾아가시고 은혜의 자리로 날마다 나아가시는 성도님들이 되시길 축복합니다. 

 

  2) 36절.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예수의 속죄하심을 믿는 자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마치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갔다가 나오길 기다리고 기대하는 사람처럼 우리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 인내가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주실 약속의 성취를 믿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믿음으로 인내’하는 것은 모든 성도들이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덕목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 그 결실을 손에 잡고 있지 못하더라도 우리의 믿는 바에 따라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뒤로 물러가거나 머뭇거리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우리가 지금 해야 할 일, 앞으로 해야 할 일에 매진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구원의 확신을 가진 자들의 신앙이며 더 낫고 영구한 소유가 있다는 것을 믿는 사람들의 행할 바인 것입니다. 그 믿음으로 뒤가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시는 성도님들 되실 축복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