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3 새벽기도회

본문: 히 9:1-10

제목: 새집 줄게 헌집 다오.

  1. 환영과 대표기도
  2. 찬송가 254장 내 주의 보혈은
  3. 본문읽기: 히 9:1-10

4. 본문의 내용

 

오늘 본문은 첫 언약 속에 있었던 제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데 첫 언약 안에 있었던 그 제도의 한계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고 그 제도는 다음에 올 온전한 것을 위해 임시로 주어진 것임을 말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었다는 말로 시작합니다. 예비된 첫 장막이 있었고 그 안에 등잔대와 상 그리고 진설병이 있었고 이를 성소라 했습니다. 그 안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고 말하는데 그 안에는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 그리고 언약의 돌 판이 있습니다.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이같이 예비되어 있었고 제사장들은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식을 행했습니다. 둘째 장막(지성소)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갑니다. 그리고 그 때 대제사장은 반드시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린 후에야 들어갔습니다. 

 

성령이 이로써 우리에게 보여주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구약의 첫 장막과 그 예법은 참된 구원의 길이 아니고 하나의 비유이고 그림자였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옛 언약의 방식대로 드리는 예물과 제사는 섬기를 자를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옛 언약의 방식은 먹고 마시는 것(음식 예식)과 여러 가지 씻는 것(성결 예식)과 같은 육체적 예법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한계가 있는 것이라 완전한 것이 오기 전까지(개혁의 때까지) 임시적으로 맡겨둔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5. 함께 나눌 구절과 말씀

오늘 본문에서 제가 함께 주목하여 보기를 원하는 말씀은 두 구절입니다. 

 

 1) 8절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구약의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오히려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는 말씀인데, 다소 의아한 생각이 들게 하는 구절입니다. 좀 전까지 장막에 무엇이 있고 그 안에서 제사장이 일을 하고, 지성소에는 무엇이 있고 오직 대제사장만이 일 년에 한 차례만 들어가는데 그것도 자신과 백성의 허물을 위해 드리는 피가 없이는 들어가지 못한다는 구체적인 이야기까지 다 했는데 갑자기 왜 첫 장막이 서 있는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오히려 첫 장막을 통해서 성소로 들어가는 구약의 그 예법이 오히려 참된 장막을 통해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가리는 것이 되지 않았는가 문제 제기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마치 율법에 대한 확신이 너무 크고 강해서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은 의에 대해서는 무지했던 유대인들처럼 과거 약속으로 주어졌던 방식에 사로잡혀 그 한계를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첫 장막의 방법이 사라지고 나서야 비로소 새로운 길, 완전한 길을 발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것을 보이시기 위해 옛 언약의 성소를 폐하시고 참된 성소를 보여주신 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어쩌면 새 것을 보기 위해서는 옛 것이 사라지고 무너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에게는 아프고 고통스러운 경험이겠지만 그 과정을 통해서 참된 길을 만나게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익숙하고 안전해 보이는 것들을 무너뜨리기도 하십니다. 그러나 오히려 새로운 안전과 평화를 만나고 경험하게 해주시기도 합니다. 옛 것이 허물어지질 때 새 것을 기대하시고 소망하시는 성도님들이 되시길 축복합니다.

 

  2) 10절.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히브리서 기자는 유대인들이 절대적으로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는 성막과 지성소 그리고 제사 제도는 이제 과거의 것이고 불완전한 것이니 거기에 더 이상 매여 있지 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영원하고 온전한 제사가 이루어졌으니 더 이상 과거의 것으로 돌아가거나 과거의 행위를 추구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모두 과거의 것일뿐 아니라 임시적인 것이고 제한적인 것이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개혁할 때까지 하나님께서 맡겨둔 것일 뿐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개혁되었으니 더 이상 거기에 매여 있지 말라는 것입니다. 

 

세상은 예수님이 오시기 전과 예수님이 오신 후로 확연하게 달라졌습니다. 겉으로야 달라진 것이 별로 없어 보이지만 영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 가운데 왔고 그 나라의 통치 원리가 이 땅에서도 적용되어지기도 하고 요구되어 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통치 원리를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 마치 잠시 연습용 악기를 통해서 그 악기에 대한 감을 익히고 절차와 방법을 알려주었던 것인데 그 악기로만 연주를 해야 한다고 고집을 부리는 것과 같은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이제 실전용 악기, 전문가용 악기를 주어 진짜 연주를 하라고 하는데 정작 옛날 연습용 악기를 고집하고 있는 유대인들의 어리석음을 지적하고 있는 것입니다. 임시로 맡겨둔 것은 이제 뒤로하고 새롭고 완전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신앙생활을 하시면 더 풍성하고 아름다운 삶을 연주할 것이고 마침내 관중들의 박수를 받게 될 것입니다. 주님과 함께 그 은혜 가운데 풍요를 누리며 살아가시는 성도님들 되길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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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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