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07 새벽기도회

본문: 요 11:28-37

제목: 죽도록 내버려 두다

 

1. 본문의 내용

 

본문은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가 있는 베다니로 가는 길에서 있었던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마르다가 마중을 나가 마을 입구에서 예수님을 만나 ‘예수님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오라비인 나사로가 죽지 않았을 것’(21절)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부활이요 생명이라고 말씀해 주고 계시지만 마르다는 그 말씀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듯 했습니다.(11:17-27)

 

마르다는 마리아를 불러오라고 했고 집에 있던 마리아가 황급히 예수님께 나아왔습니다. 마리아가 황급히 나가자 함께 있던 사람들도 무슨 일이 있나 싶어 마리아를 따라 나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본 마리아는 마르다가 한 말과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32절) 그 이야기를 하면서 마리아가 울자 함께 왔던 사람들도 함께 울기 시작합니다. 

 

예수님은 이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마음에 비통히 여기시고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그리고 나사로의 시신이 어디에 있는지 물으시고 함께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이 장면을 목격한 사람들의 반응은 두 가지였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이 나사로를 얼마나 사랑하셨는가!’라고 반응했고 어떤 사람은 그렇게 사랑한 사람을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는가! 맹인도 고친 능력으로 그것을 할 수 없었던가! 하며 의문을 던졌습니다. 

 

2. 함께 나눌 구절과 말씀

 

지금까지 진행된 나사로 이야기를 보면 왜 예수님은 나사로를 죽게 내버려두셨는가?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예수님은 나사로를 살릴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셨지만 오히려 그 소식을 알고도 지체하심으로서 나사로가 죽도록 방치하신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6절) 그렇다고 예수님께서 나사로에 대한 애정이 부족했던 것도 아니었습니다. 나사로는 예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이었다는 것을 본문은 몇 차례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3절, 36절) 예수님께서 능력이 부족하지도 않았습니다. 맹인을 고치신 예수님이 나사로를 고치지 못해 죽도록 하셨다는 것도 말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나사로를 사랑하셨습니다. 그리고 나사로가 지금 위기의 상황에 있다는 것도 아셨습니다. 예수님이 마음만 먹으면 맹인을 고치신 능력으로 나사로를 죽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알고 계셨고, 사랑하셨고,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사로가 죽음에 이르도록 외면하셨습니다. 

 

그러나 생각해 보면 하나님도 이와 같은 일을 행하셨습니다. 당신의 사랑하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의 죽음을 향해 가고 있으셨는데 이를 막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이 예수님을 사랑하시지 않았던 것도 아니고, 막을 능력이 없으신 것도 아니었습니다. 예수님도 겟세마네 동산에서 간절히 기도하셨으나 하나님은 그의 간절한 소원을 외면하셨습니다. 결국 십자가의 죽음에 이르도록 하셨던 것입니다. 

 

왜 그렇게 하셨을까요?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죽음’이 끝이 아니라 ‘죽음’을 이기는 부활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으셨던 것입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은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25,26절)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가 부활을 맛보고 부활을 믿기 위해서는 죽음을 맛보아야만 합니다. 절망을 맛보지 않고 주 안에서의 소망을 경험할 수 없고, 고통을 맛보지 않고는 주 안에서의 기쁨을 누릴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주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면서도 절망과 고통을 피해가도록 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그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니는 이유인 것입니다. 

 

부활의 소망가운데 현재의 절망과 고통을 (은혜 가운데) 잘 통과해 가시는 성도님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