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목사님~

마음속의 의문이 있습니다.

삶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고 계신 분이 계십니다.

불의에 대해 단호하고, 이웃에 대한 긍휼의 마음이 있으며, 자신의 부나 이익을 챙기는 것에 가지는 관심보다 내 것을 내 놓아 더 많은 공동체 구성원이 혜택을 받기를 실천하시는 분입니다.

제가 보기엔  철학과 유학을 깊게 공부하고, 사회과학에 젊은 날 심취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분은 하나님을 믿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정의 추구나 자기희생을 통해 타인에게 이로움을 준 사람은 하나님 나라에서는 분깃이 없나요?

하나님의 이름으로 이 모든 것을 행해야 알곡이 될 수 있는 건가요? 

하나님께서 이런 분들에게도 상급을 주실까요?


<답변>

이런 분들이 적지 않게 있습니다. 인간적으로 보면 참 훌륭한 분들이시죠. 이런 분들을 보면 저희들이 부끄러워지기도 하고요. 이런 분들의 구원까지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분들의 희생적이고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헌신하시는 삶 때문에 우리도 혜택을 입고 사는 것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그 혜택을 입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그에 따른 존경을 받아야 할 분이라는 것은 틀림이 없을듯 합니다. 


다만 성경을 통해서 볼 때, 특히 구원에 대한 입장에서보자면 하나님의 입장은 분명한듯 합니다. 구원은 사람의 의로운 행위와 삶에 근거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의와 은혜에 근거한다고 하고 있으니까요.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나라인데,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 자리는 없을듯 합니다. 그러나 언제든지 인간 자신의 한계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 앞에 나온다면 하나님은 기뻐 환영할 것입니다. 


자기 희생적인 삶을 살아오신 분이라면 하늘에서의 상은 없을지라도 이 땅에서의 상을 받으리시라 생각합니다. 주변으로부터의 존경일 수도 있고,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희생으로 혜택을 얻는 것을 보는 것으로 인한 만족일수도 있고요. 사람의 나라에서 수고한 것은 사람들에게 상을 얻는 것으로(정도의 차이는 있고, 시간의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갚아주시기 않을까 생각합니다. 


비슷한 고민을 해보기는 했습니다만 많은 책들을 살피면서 드리는 답변이 아니라 많이 미흡합니다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