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기서와 같은 설화체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룻기서를 시작하는 글 (http://hunmill.tistory.com/1230) 을 참조해주세요. 왜 룻기인지? 설화체는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습니다. 

[성경관찰해석적용샘플] 설화체_룻기06_룻2:8-13

어렵지 않고,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기초적인 내용 파악(문자적 이해)을 중심으로 훈련하는 차원

[본문] 

본문 

관찰(1차 독자의 입장에서) 

 해석(지금 우리에게 어떤 의미)

[본문: 룻 2:8-13]

본문 구절은 성경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여기에 모든 구절을 반복해서 넣을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다만, 본문을 읽고 본인이 스스로 본문 내용을 요약하는 훈련을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본문의 내용을 자신의 말과 글로 요약할 수 있을 때 그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약]


오늘 본문에서는 보아스와 룻의 본격적인 대화가 오고 간다. 보아스가 룻에게 일방적인 은혜를 베푸는 내용이며 이로 인해 룻은 감격하며 보아스가 베푼 은혜를 받길 원하는 내용이다. 

먼저 보아스는 룻에게 추수하는 동안 다른 밭에 가지 말고 자신의 밭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일하는 남자들로부터 보호해주었고, 소년들이 길어온 물도 먹을 수 있게 해주었다. 룻이 보아스의 이런 혜택이 얼마나 큰 은혜인줄 알고 감격했다.(10절) 보아스는 룻에 대한 소문을 이미 듣고 나오미를 따라 온 룻을 좋게 보았고, 그녀를 축복할 만큼 룻의 결단이 선한 일이었음을 알고 있었다. 보아스는 여호와의 날개에 보호받도록 축복했고, 룻은 그렇게 되기를 간절히 원했다.(12,13절)    


[문장요약]

1. 보아스가 룻을 만나고 나서 룻에게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혜택을 주고 있는 모습으로 시작한다. 

  1) 이삭을 주으러 다른 밭으로 가지 말고 나의 밭에서 주으라

  2) 소년들은 룻을 건드리지 말며, 목이 마르면 소년들이 떠온 물을 마시라.

2. 룻은 보아스의 이런 대우가 자신이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고 은혜에 감격한다. 

 1) 나는 이방여인이어늘 어찌 내게 은혜를 베풀고 돌아보시나이까?(10절)

 3. 보아스는 룻이 어떤 대가를 지불하고 나오미를 따라 베들레헴에 왔는지 이미 들어 알고 있었다. 그리고 보아스는 그것을 대단한 결정이라고 보았다.(11절)

  1) 보아스는 귀한 결정을 한 룻의 행동에 보답해 주시길 원했고, 하나님의 날개 아래 보호받으러 온 룻에게 온전한 상 주시길 바랐다. (12절)

4. 보아스는 하나님의 은혜를 구했지만, 룻은 보아스에게 은혜입기를 원했다.(13절)

 1. 룻기의 이야기가 오늘날 우리에게는 어떤 이야기로 들려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2. 보아스는 룻에게 특별한 은혜를 베풀었다. 이유는 무엇인가?

  1) 나오미를 따라 유대백성으로 온 것을 귀하게 여겼다.

  2) 나오미를 섬겼고 성실했다.

  3)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었다. 

  -> 보아스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자신이 줄 수 있는 혜택을 적극적으로 베푸는 사람이었다. 


3. 룻은 자신이 보아스로 받은 것이 큰 혜택(은혜)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염치없어했고 감사했고 감격했다. 

  1) 나는 이방 여인이어늘

  2) 내가 당신께 은혜 입기를 원한다.

  3) 자신에게 위로과 되었고, 기쁨이 되었다는 것을 말로 고백했다. 

  

4. 보아스는 선행을 베풀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아바타처럼, 하나님의 날개 아래 보호받기 위해서 온 룻을 품어주는 역할을 했다. 한 사람의 선행이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은혜로 유대로 들어온 이방여인을 품으시는 모습을 보여준다.


[적용]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정하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 적절한 질문을 통해서 바른 고민을 하도록 돕는 것이 적절하다. 

1. 룻에게 주는 보아스의 혜택은 무엇에 근거하고 있는가? 그것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있는가?

  - 성경은 룻이 은혜를 받게 되는 과정에서 그 근거를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 하나는 룻의 태도와 결정에 대한 보상으로서다.(나오미에게 행한 일, 이스라엘 백성으로 온 것, 성실함...)

  - 또 하나는 보아스의 은혜로운 성품이다. 당시 모든 사람들이 보아스 같지는 않았다.(사사시대..율법이 중요한 가치관이 되지 못하는 시대 속에서 더욱 더 그렇다.)

  => 이야기는 교리적이지 않다. 모든 이야기의 내용을 교리라는 틀에 맞추어서 보려고 하면 흥미가 약화된다. 이야기를 교리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이야기는 그 이야기가 말하는 것을 따라 자연스럽게 귀결되는 것을 건져 올려야 한다.(교리가 아니라 교훈으로서)

2. 보아스의 은혜를 받는 룻의 태도는 어떤가? 그 태도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받는 것도 중요하다. 

  - 룻은 보아스의 혜택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것은 자신이 누릴 수 없는 특별한 은혜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감격이 있고 감사가 있다. 그러면서도 그런 은혜가 더 있기를 거절하지 않았다. 

   => 끝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