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1] 내 손으로 너희에게 이렇게 큰 글자로 쓴 것을 보라 

[12] 무릇 육체의 모양을 내려 하는 자들이 억지로 너희에게 할례를 받게 함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박해를 면하려 함뿐이라 [13] 할례를 받은 그들이라도 스스로 율법은 지키지 아니하고 너희에게 할례를 받게 하려 하는 것은 그들이 너희의 육체로 자랑하려 함이라 

[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15] 할례나 무할례가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새로 지으심을 받는 것만이 중요하니라 

[16] 무릇 이 규례를 행하는 자에게와 하나님의 이스라엘에게 평강과 긍휼이 있을지어다 [17] 이 후로는 누구든지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내가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지니고 있노라 [18] 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에 있을지어다 아멘



[해설]


[11] 내 손으로 너희에게 이렇게 큰 글자로 쓴 것을 보라 


바울이 직접 기록한 것과 <큰 글자>, 즉 분명하게 기록한 것을 보라 함으로 앞의 내용을 통해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하고 싶은 마음의 강도와 분명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12] 무릇 육체의 모양을 내려 하는 자들이 억지로 너희에게 할례를 받게 함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박해를 면하려 함뿐이라 


바울은 다른 복음을 말하는 자들을 <육체의 모양을 내려 하는 자들>이라고 조롱하듯이 말했다. 그들은 할례를 통해 뭔가 외부적이고 가시적인 어떤 표식을 통해서 자신이 하나님의 백성임을 드러내고 싶어했던 것 같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율법 보다도 할례에 집중했던 것 같다. 바울이 말한 <순수 복음>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어떤 가시적인 표식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바울의 복음>이 뭔가 허전한 어떤 것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누구나 알 수 있고, 본인도 확인할 수 있는 <표식>을 원했다. 그것이 <할례>였던 것 같다. 


 <가시적 표식>이 우리에게 주는 안도감은 무엇인가? 그것은 <확인증>과 같은 것이다. 그 가시적 흔적을 통해서 자신의 내용(구원, 의)을 확인할 수 있는 안도감이다. 그러나 이것은 금새 그릇되게 된다. 내용에 본질을 두기 보다는 그 흔적과 표식에 집중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원과 의라는 내용과 그 표식으로서의 할례와의 연관성에 오해가 생기고 그로인해 '복음을 통한 하나님의 뜻'은 왜곡되기 시작한다. 


우리는 할례인 표식을 원한다. 그래야 분명하게 대답할 수 있다. 갈라디아서 교회의 입장에서 볼 때는 할례까지 해야 복음의 본고장인 예루살렘 교회 유대 그리스도인들과 같은 수준으로 인정받게 된다. 다른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있어야 한다는 것은 더욱 그럴듯하고 좋아 보이지만, 없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궁핍한 변명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13] 할례를 받은 그들이라도 스스로 율법은 지키지 아니하고 너희에게 할례를 받게 하려 하는 것은 그들이 너희의 육체로 자랑하려 함이라 


<할례>를 주장하는 유대인들의 경우, 그들이 율법 전체를 따르는 사람으로서 그 중에 <할례>를 강조한 것이 아님을 바울은 말한다. 유대인들도 율법 전체를 따르는 일에는 온전하지 못했다. 그들이 요구했던 것은 <할례>를 중심으로 한 몇 가지 사항 뿐이었다. 이들이 원한 것은 <율법> 전체라기 보다는 그 중에서 <육체적 자랑>을 할 수 있는 어떤 것에 대한 것 뿐이었다. 


이들은 종교적인 형식과 희생을 통해서 자신의 종교적 헌신과 흔적을 보여주길 원했던 것이라고 바울은 지적하고 있다. 기도든 금식이든 선행이든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지 말라는 주님의 말씀을 잊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마 6장)


[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15] 할례나 무할례가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새로 지으심을 받는 것만이 중요하니라 


<순수 복음>을 전하는 바울의 입장에서 유대 그리스도인들과 같이 <자랑할 것>을 찾는다면 바울 자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는 결코 자랑할 것이 없음을 말한다. 여기서 바울이 <십자가 표식>을 자랑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외부적인 표식으로 자신의 신앙의 내용을 드러내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 바울은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이 말은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의 사역, 즉 하나님이 죄인들을 위해서 해주신 은혜로은 사역 외에는 자랑할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것과 세상을 대하여 내가 못박혔다는 것은 <순수 복음 안에서> 내가 세상을 향해 자랑할 수 있는 것이 전혀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세상이 우리를 향해서도 자랑할 것이 없음을 말한다.(나나 세상 모두 복음 안에서는 아무런 자랑을 할 것이 없는 것이다.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하나님이 실천하신 것이다. 세상은 오히려 하나님을 대적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박해하였다....)


 결론적으로 <순수 복음> 안에서 할례를 행하는 것이나, 무할례나 아무것도 아니다.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다. 정작 중요한 것은 <새로 지으심을 받는 것>이다. 새롭게 거듭나는 것, 실제적인 생명이 중요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생명>인 것이다. 겁데기의 흔적이 아니라, 내재적인 생명을 얻는 것이 <순수 복음>의 핵심이다. 



 [16] 무릇 이 규례를 행하는 자에게와 하나님의 이스라엘에게 평강과 긍휼이 있을지어다 [17] 이 후로는 누구든지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내가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지니고 있노라 [18] 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에 있을지어다 아멘


<다른 복음>은 <순수 복음>을 위해 부르심을 받고 그 일에 헌신해온 바울의 심령을 괴롭게 하는 것이었다. 전혀 다른 이야기가 아니라, 비슷한 이야기같은데 다른 방식으로 복음을 왜곡하였기 때문에 자신이 해산의 수고로 낳은 갈라디아 성도들을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으로 만들어 버렸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유대 그리스도인들은 바울을 공격했다. <할례>를 통해 육체의 흔적이 필수적임을 강조했다. 그러나 바울은 그런 흔적이라면, 예수의 흔적(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원이 거치고 간 흔적)으로 충분함을 고백한다. 


다른 복음으로 미혹할찌라도, 당황하지 말고 <순수 복음>만 붙잡으면 끝-



 첨언, <순수 복음>이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안에서 다른 부차적인 노력과 행위(할례와 절기 지킴 등)가 필수적이 아님을 강조하는 것을 강조하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충분성>을 다루고 있는 <골로새서>의 연구를 통해 보완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다음 성경공부는 <골로새서>로 가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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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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