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25]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26]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해설]


[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바울의 권면대로 <성령을 따라 행한다>는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그 의미를 살펴보자.


1. 바울이 율법의 완성인 <사랑으로서 서로 종노릇 하는 삶>을 살라고 말하면서, <성령을 따라 행하라>고 권면한다. 이는 서로 별개의 권면이라기 보다는 서로 연관되어 있는 권면이라고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즉, 성령을 따라 행하라는 것은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 하는 삶>과 연관된 삶이다. 


2. 바울은 <성령을 따라 행하라>고 권면하면서도 동시에 그렇게 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라고 말한다. 이는 <성령을 따라 행하는 삶>과 <육체의 욕심을 이루는 삶>이 대조됨을 말한다. 즉, 성령을 따라 행하는 삶은 육체의 욕심을 쫓지 않는 삶과 관련되어있다고 봐야 한다. 


그래서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른다고 바울은 말한 것으로 보인다. 이 둘은 단순한 대조라기 보다 적극적으로 서로를 대적하는 관계로까지 대조시킴으로서 하나를 택하면 다른 하나는 택할 수 없는 것임을 말한다.  


3.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으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않는다고 바울은 말한다.(18절) 율법 아래에 있지 않는 자유를 얻게 되는 것은 <순수 복음>이 주고 있는 삶이다. 자가의 의를 근거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와 은혜를 근거로 살아가는 삶이 <율법 아래에 있지 않는 삶>이고 그것이 바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삶>임을 알수 있다. 


 정리하면,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삶은, 구원을 위해 율법적 삶을 살아야만 하는 삶(의무 혹은 정죄)에서 자유로운 삶이지만, 자신의 육체의 소욕을 따라 사는 삶이 아니라 사랑의 종노릇 하는 자리로 자신을 드리도록 하는 삶이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삶인 것이다. 



[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육체의 일이란 무엇인가? 구체적인 항목들이 언급되어 있지만 언급된 내용만이 전부는 아니다. 육체의 일이란 <육체의 욕심을 따르는 일>(16절)을 말하는 것이다. 육체의 일이, 육체와 관련된 일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그와 같은 생각은 영육 이원론적 사고방식이다. 바울이 여기서 말하고자 한, 육체의 일이란 육체의 욕심(즉 자신의 욕구에만 충실한 행동을 하는 삶)을 따라 사는 삶인 것이다. 그것은 성령을 거스르는 것이다.(17절) 그렇다면 성령을 따라 산다는 것은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그것은 <육체의 욕심, 소욕>대로 살지 않는 삶을 말한다. 본능적, 동물적 욕구와 생각을 하나님의 말씀과 생각으로 다스리며 사는 삶이 바로 성령을 따라 행하는 삶인 것이다. 


 [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면서, 자기 육체의 소욕을 쫓는 것에 혈안이 되어 사는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다기 보다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구원의 복음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순수 복음'을 자신의 육체적 소욕을 정당화하는데 이용한 사람이지 참된 신앙을 가진 사람은 아닌 것이다.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25]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26]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성령의 열매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살아가는 성도들에게서 나타나는 열매를 말한다. 그 내용들이 모두 동물적 본능을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날 수 없는 것들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성령의 열매를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백성다운 삶(서로 사랑으로 종노릇하는 삶)으로 말미암아 맺게 되는 열매인 것이다.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다는 것은 <순수 복음>을 올바로 믿고 성령의 다스림을 받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이와 같은 성령의 열매가 맺혀지게 됨을 강조하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순수 복음>을 믿고 하나님을 따르는 자는 <육체의 소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은 사람들이다. 예수님이 자신의 육체를 십자가에 못 박히셨듯이(그의 인간적인 욕망도 함께 못 박혔듯이), 예수를 믿고 따르는 우리도 그와 같은 존재여야 함을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 안에서 서로 헛된 영광을 구하거나 서로를 노엽게 하거나 투기하는 식의 절제되지 않은 육체적 소욕으로 말미암은 행위들을 삼가해야 한다. 


[묵상]


1. 성령을 따라 행한다는 것의 의미


2. 육체를 따라 산다는 것의 의미


3. 우리가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것의 의미


4. 순수 복음 안에서 '거룩한 삶'의 위치(율법적 의의 근거는 아니지만,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자의 삶)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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