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와 갈라디아서 그리고 야고보서를 통해서 본, 믿음과 율법, 믿음과 행함간의 관계를 간략하게 정리해 본다.


1. 율법과의 관계 속에서 믿음


주로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에서 사용되고 있는 <믿음>이란 <율법을 행함으로 얻으려하는 자기 의>와 대조되는 개념으로서의 <믿음>이다. 아주 단순화 시켜서 말하면 율법을 행함으로 의를 이루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는 의라는 의미로서의 <믿음>이다. 이 때, 믿음의 반대말은 행함이 아니라, 자기 의다. 

그래서 바울은 구원얻은 성도가 자랑할 것이 없음을 누차 강조해서 말한다. 


2. 행함과의 관계 속에서의 믿음


주로 야고보서 2장에 언급되고 있는 믿음이다. 여기서의 야고보가 말하고자 하는 믿음이란, 지식과 행함이 함께 통합된 것을 말한다. 따라서 야고보가 말하는 진정한 믿음의 반대는 <행함이 없는 믿음>이다. 즉 지식으로서만의 믿음이다. 이와 같은 믿음을 야고보는 죽은 믿음이라고 말한다. 


3. 정리하면


성경에서 바울과 야고보가 <믿음>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 엄밀한 의미는 서로 다르다고 봐야 한다. 바울은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에서 말하는 믿음의 반대말은 <율법>이지만, 야고보가 말하는 <믿음>이 반대말은 <행함은 없는 지식>이다. 


참된 믿음이란, 자신이 알고 신뢰한 것대로 행동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구원의 근거는 자기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만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행함이 있어야 하지만(야고보의 주장) 그 행함에는 구원의 근거를 두지 않는 것(바울의 입장)이다. 그러나 바울이 이와 같은 주장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바울은 율법을 통한 구원을 의지하지 않았지만, 그가 말한 복음에는 율법적 삶에 대한 권면을 부정하지 않았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