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나훔 3:11-19 하나님을 대적한 나라의 최후

 

찬송가:

 

여는 이야기

니느웨의 멸망이 얼마나 무르 익었는 말한다. 잘 익은 무화과나무 열매 같아서 흔들면 열매가 우수수 떨어지는 상황이라고 말한다. 군인들은 힘이 없고, 성문들은 활짝 열린 것처럼 성은 순식간에 점령당할 것이다. 그 많던 상인들도 사라지고, 수비대와 관리도 도망간다. 왕과 통치자들은 잠에 빠졌다. 백성들은 모두 흩어졌다. 니느웨의 멸망은 이제 돌이킬 수 없다.

 

절별 해설

3:12 <<네 모든 요새는 잘 익은 무화과나무 열매같아서>> 잘 익은 나무의 열매는 작은 흔들림에도 열매가 쉬 떨어진다. 무르익었기 때문이다. 니느웨의 모든 성이 작은 충격에도 쉽게 무너져 내려 적의 수중으로 들어가게 됨을 말한다.

 

3:14 <<요새를 굳건히 해 두어라>> 적의 침략이 있기 전 요새를 굳건히 해서 전쟁을 대비하고 이겨내라고 주시는 말씀이 아니다. 그렇게 해도 소용이 없음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물을 길어 두고, 벽돌을 만들어 성벽을 수리해도 이 전쟁은 막을 수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3:15 <<메뚜기들이 작물을 먹어치우듯이>> 메뚜기가 다양한 의미로 언급된다. 본구절에서는 메뚜기들이 작물을 덮쳐 모든 양식을 먹어치우듯이, 불이 니느웨 성을 걷잡을 수 없게 일어나 성을 파괴하는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16, 17절에서는 많은 메뚜기가 한 순간에 사라지듯 물질적 풍요도 사라지고, 수비대와 관리들도 두려움으로 사라져 버린다는 것을 말한다.

 

3:16 <<네가 상인들을 하늘의 별보다 많게 하였으나>> 니느웨가 얼마나 큰 성이었는가와 그 안에 얼마나 많은 거래가 일어났으며 그로 인해 금전적 풍요가 얼마나 컸는지를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물질적 풍요는 이제 니느웨 성의 함락과 함께 모두 사라지고 만다.

 

3:19 <<아무도 네 상처를 고치지 못한다>> 니느웨가 아직 죽음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입은 상태이고 그 상처는 급속도로 니느웨를 멸망으로 이끌어 갈 것이다. 돌이킬 수 없는 니느웨의 운명을 표현한 말이다.

 

기도

주여, 악인은 잘 익은 무화과나무 열매와 같이 지금은 부요함으로 풍요롭지만, 하나님이 이 땅을 흔드시면 모두 땅에 떨어져 소멸될 운명임을 잊지 않고, 악인을 부러워하지 않게 하소서.

 

맺는 이야기

니느웨는 요나의 메시지를 듣고 한 때 돌이킨 경험이 있긴 했으나 그것은 오래가지 못했다. 니느웨는 여전히 잔혹했고 불의했다. 그로 인해 결국 니느웨는 피할 수 없는 진노와 심판 아래 놓이게 된 것이다. 시편 1편은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 의인의 길은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게 할 것임을 말이다. 한 때 악인이 성공하고 승리를 장악하여 영구히 지속할 것 같지만, 시편 기자는 그들의 운명을 <바람에 나는 겨>에 비유했다. 한 순간 홀연히 사라지는 인생에 불과함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이 세상을 운행하시는 하나님의 법칙이다. 따라서 우리는 악인의 자리, 악인의 길에는 서지 말아야 한다. 그곳에 많은 이익과 편의가 있다고 하더라도, 의인의 자리가 많은 불이익과 불편이 있더라도 우리는 악인의 자리에는 서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