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나훔 3:1-10 심판받아 마땅한 니느웨

 

찬송가:

 

여는 이야기

계속해서 니느웨에게 임할 재앙과 멸망에 대해서 말씀한다. 특별히 오늘 본문에서는 니느웨 내부적으로 거짓과 살육 그리고 강포가 끊이지 않았던 것에 대해 하나님께서 심판하심을 강조한다. 니느웨 성은 음란과 마술로 민족들을 유혹했다. 이와 같은 죄로 하나님은 니느웨를 수치스럽게 만들고, 아무도 니느웨를 위해서 위로해 줄 자가 없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신다.

 

절별 해설

3:1 <<화로다! 피의 도성이여!>> 니느웨 성을 피의 도성이라 말하고 있다. 이는 니느웨가 무고한 자의 피를 흐르게 하며, 거짓과 강포로 가득한 불의가 팽배한 곳이었음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니느웨는 하나님을 대적한 죄도 있지만, 불의를 행한 죄도 적지 않았다.

 

3:3 <<사람들이 시체에 걸려 넘어진다>> 하나님이 니느웨의 죄로 인해 진노하시어 대적자를 통해 징벌하시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지 사람들의 시체에 결려 넘어질 정도라고 표현한 것이다. 하나님의 진노가 얼마나 크고, 그 심판의 의지가 얼마나 강한가를 보여준다.

 

3:6 <<너를 조롱거리로 만들겠다>> 니느웨는 강력했고 그래서 교만하고 주변 나라들에게 잔혹했다. 그러나 이제 하나님의 진노로, 니느웨는 자신의 부끄러운 부분을 보인 사람처럼 부끄러운 형편이 된 것이다. 이를 지켜본 주변 나라는 니느웨의 멸망을 기뻐할 것이고 비웃을 것이다.

 

3:8 <<니느웨야, 너는 테베보다 나은 것이 없다>> 테베는 오늘날의 카이로에서 서쪽으로 650km 가량 떨어진 나일 강 상류 쪽에 있었고, 이집트 문명의 중심지였다. 테베는 문명화된 도시이면서도, 강으로 둘러싸여 있어 강이 그 도시의 성벽이 되어줄 만큼 천혜의 도시인 것이다. 니느웨 성이 훌륭하다고 하지만 이집트의 테베만큼은 아니라는 것이다.

 

3:10 <<그러나 테베도 정복되었다>> 당시 최고의 문명과 힘, 천혜의 환경으로 보호를 받던 테베조차도 대적자에 의해 멸망당했다. 어린아이들은 내동댕이쳐졌고, 귀족들은 종이 되어 종으로 끌려갔다. 이것은 니느웨도 안전할 수 없고, 테베보다 더 크게 멸망당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기도

주여, 이 땅에서 가장 안전한 곳도 하나님의 진노 앞에서는 견딜 수 없습니다. 안전할 수 없는 이 땅에 의존된 삶이 아니라, 날마다 완전히 안전한 하나님의 나라를 의존해 살게 하소서.

 

맺는 이야기

하나님이 하나님의 대적하는 자를 작정하고 심판하실 때, 단순하게 멸하고 없앤다고만 언급하지 않고 많은 경우 수치를 당하게 하도록 하신다.(나훔 3:5-7) 이렇게 하시는 이유는, 이 대적 자들에게 고통을 입은 자가 하나님의 백성이거나 혹은 약자여서 보복할 수 없는 억울한 시간을 견디어 왔기 때문이고, 그들의 호소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으로서 주어지는 심판이기에 그렇다. 따라서 대적자가 심판을 받을 때, 반드시 이것이 이들의 신원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으로서의 심판이라는 사실이 그들에게까지 확인시켜 주시는 것이다. 재판정에서 악인이 자신의 죄에 대한 재판관의 준엄한 판단을 받을 때 그로 인해 피해를 입었던 사람들의 억울함이 해소되듯 하나님의 심판은 이와 같은 양면성을 가진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