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 장]


1.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의 환상


  1) 천사가 와서 잠자고 있던 스가랴를 깨워서 보여주시는 장면

  2) 순금 등잔대가 보이고, 그 위에는 기름 그릇이 있고 그 기름 그릇 위에는 일곱 등잔이있고, 또한 일곱 등잔을 위한 일곱 관이 있는 것을 보았다. 

  3) 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등잔대 오른쪽에 다른 하나는 등잔대 왼쪽에 있었다. 


  * 이 등잔대 환상은 마치 두 감람나무가 등잔의 기름을 공급해 주는 공급원으로, 그것을 통해 등잔이 밝혀지며 그 빛이 영광스럽다는 것을 관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은 환상이다. 

-----

  4) 스가랴는 이 환상이 무슨 의미인가를 묻는다. 

  5) 천사가 그 의미를 답한다. 

   (1)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말씀하신다. 이는 힘으로 되지 않고, 능력으로 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영으로 되는 것이다. 

   (2) 큰 산일지라도 스룹바벨 앞에서는 평지가 될 것이다. 

   (3) 네가 머릿돌을 놓을 때,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 것임을 알리시겠다.

 

  * 이와같이 성전을 재건하고 성소 안에 등잔대 안에 꺼지지 않는 등불(감람나무에서 공급되는 기름으로 인해)이 들어서게 될 것인데, 이것은 사람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전적으로 하나님의 능력으로 되는 것이며, 온전한 은총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

   (4) 스룹바벨의 손이 이 성전의 기초를 놓았은즉 그의 손이 이 일을 마치리라. 

   (5)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지 말라. 스룹바벨의 손에 다림줄이 있다. 

   (6) 이 일곱은 온 세상을 두루 다니는 여호와의 눈이라. 


  * 등대잔에 일곱개의 불이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온 세상을 두루 살피시는 그 분의 눈을 의미한다. 즉, 모든 일을 밝히 보시는 하나님이 온 세상을 감찰하신다는 것이다. 


  6) 스가랴가 천사에게 묻는 다. 

   (1) 등잔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는 무슨 뜻입니까?(두번 물으심)

   (2) 이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하고 천사가 물으심

   (3) 두 감람나무는 기름 부음 받은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서 있는 자니라. 


  * 이 두 기름부음 받은 자가 누구인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누구인가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시키며 동시에 기다리고 있는 분(메시야)가 바로 지금 우리 삶의 현장으로 오시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된다.



[묵상 한 모금]


1. 환상을 보여주시고 스가랴가 무슨 뜻인지 몰라 물으면, 그 뜻이 무엇인지를 모르느냐? 고 다시 물으시는 것이 반복된다.(5절, 13절) 이것은 이 환상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고취시키고, 기대하게 만드는 방식이 아닌가 싶다. 


  1) 방식1: 이 의미는 이런 거란다... 아, 네.

  2) 방식2: 이 의미가 무엇입니까? 도대체? // 이 의미를 모른다 말야? // 네, 모른다니까요? //그럼 알려줄께...


2. 사용되고 있는 이미지는 등잔대와 감람나무다. 등잔대는 불을 밝히기 위한 것이고, 그것은 성전의 성소에 있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즉 다시 성전이 재건되고 그 안에 마땅히 회복되어야 할 성소에서 등잔대에 불이 밝혀져있는 모습은 성전 재건의 완성을 의미한다. 

더 나아가서 일곱 등잔의 불은 온 세상을 두루 다니는 하나님의 눈(10절)이라고 했다. 이것은 하나님이 지금도 온 세상을 두루 감찰하신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감람나무는 기름의 근원을 말하며, 그 근원이 등잔대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기름이 끊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더불어 기름 부음 받은 자가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음 메시야의 도래를 소망하는데 까지 이르게 된다. 


3. 기대한대로 스가랴는 처음부터 계속해서 완성될 성전의 모습을 통해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격려하고 있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