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 장]


1. 다리오 왕 제 2년 여덟째 달에 여호와의 말씀이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선지자 스가랴에게 임하였다.


  * 학개서가 다리오 왕 제 2년 여섯째 달에 말씀을 받은 것에서 아홉째 달 24일까지의 말씀을 전하고 있다. 스가랴는 그 중간에 하나님이 스가랴를 통해서도 말씀을 주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은 동시대에 학개와 스가랴 두 선지자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도록 하셨다.


2. 하나님의 말씀

 

  1) 하나님께서 너희 조상들에게 진노하셨다. 그러므로 너희는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내게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1) 너희 조상들을 본 받지 말라. 악한 길, 악한 행위를 떠나서 돌아오라했으나 듣고도 돌아오지 않았다.

    (2) 지금 너희 조상들은 어디있고, 선지자들은 영원히 살겠는가? 

    (3) 선지자들에게 말한 것과 내 법도가 너희에게 임하지 않았느냐? 여호와께서 우리가 행한대로 행하셨도다. 


-----


3. 다리오 왕 제 2년 11째달 24일에. 선지자 스가랴에게 여호와의 말씀이 임했다. 


  1) 화석류나무 사이에 선 자의 환상 말씀

   (1) 한 사람이 붉은 말을 타고 골짜기 속 화석류나무 사이에 섰고, 그 뒤에 붉은 말, 자주빛 말, 백마가 있었다.

   (2) 이들은 온 땅을 두루 다녀보고 온 땅이 평안하고, 조용하다고 보고한다. 

   (3) 천사들이 여호와께 탄원한다. 언제까지 예루살렘과 유다성읍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시겠습니까? 노하신 지 70년이 되었나이다.

   (4) 여호와의 위로하시는 답변: 내가 조금 노하였는데, 주변 여러나라들은 힘을 내어 고난을 더하였다. 이제 내가 불쌍히 여김으로 예루살렘에 돌아왔은즉 내 집이 그 가운데 건축되리라. 

   (5) 여호와의 말씀으로 나의 성읍들이 넘치도록 다시 풍부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다시 시온을 위로하며 다시 예루살렘을 택하리라.


  * 화석류나무 환상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이제 하나님의 노를 그치시고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시며 성전이 재거될 것임을 말씀하셨다. 옛처럼 풍성해 질것을 말씀하셨다. 이것으로 인해 스가랴는 큰 위로를 얻게 된다.(스가랴와 더불어 유다의 백성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


4. 네 뿔과 대장장이 네 명의 환상


  1) 스가랴는 네 개의 뿔을 보았다. 이 뿔은 유다와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을 흩뜨린 뿔이다.

  2) 네 명의 대장장이가 보였다. 이들은 그 뿔들이 유다를 흩뜨려 사람들의 머리를 들지 못하게 했는데(부끄럽게 했다.) 대장장이들은 이것들을 두렵게 하여 이전 뿔들을 들어 유다를 흩뜨린 여러 나라의 뿔들을 떨어뜨리려 한다.


  * 네 뿔은 유다를 괴롭히가 흩어버린 이방 강국들을 말하는 것 같다. 그 뿔로 인해서 유다는 흩어지게 된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 네 명의 대장장이(뿔을 만들고 가공하는 사람들으로의 대장장이인듯)가 나타나서는 이 뿔들을 들어서 오히려 여러 나라의 뿔들을 떨어뜨리는 일들을 하게 한다. 즉 유다의 회복을 보여주는 장면이라 볼 수 있다. 



[묵상 한 모금]


1. 스가랴 1장은 학개와 동시대에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학개서가 느슨해진 목적의식(성전 재건)을 책망하며 백성들을 독려하는 것으로 시작했다면, 스가랴서는 하나님께서 이제 유다 백성들의 조상들이 행한 범죄에 대한 분노를 가라앉히시고 위로하시고 회복하시는 하나님의 모습과 약속으로 시작하고 있다. 학개서가 책망이라면, 스가랴는 위로와 격려 그리고 미래에 대한 소망으로 시작한다. 하나님은 채찍과 당근을 병행하여서 사용하시며, 느슨해진 삶의 태도와 다소 패배주의적인 백성들을 들었다 놨다 하시면 역동성을 일으키신다.


2. 스가랴가 봤던 환상은 모두 유다 백성들을 위로하기 위한 환상들이었다. 이제 진노를 거두시고 떠나셨던 하나님이 돌아오신다는 것이고 다시 성전을 세우실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유다를 들이 받아 흩어지게 만들었더 뿔들을 대장장이의 손에 던지심으로 그 뿔들을 무력하게 만들어 버리시는(하나님의 백성들의 대적자들을 심판하심) 모습으로 환상이 묘사된다. 


3. 이 환상을 보는 스가랴의 마음은 얼마나 기쁘고 감격스러웠을까! 그 내용을 백성들에게 알리어 이제 하나님의 마음이 돌아왔으며, 그 하나님의 마음을 따라 충성스럽게 성전을 재건할 때가 되었음을 알리는 스가랴의 마음은 얼마나 즐거웠을까!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