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 장]


1. 네 병거 환상


  1) 네 병거가 두 산 사이에서 나왔다.

  2) 첫째 병거는 붉은 말들이, 둘째 병거는 검은 말들이, 셋째 병거는 흰 말들이, 넷째 병거는 어룽지고 건장한 말들이 메었다.

  3) 스가랴가 천사에게 이 환상이 무엇인지를 묻는다.

  4) 천사는 이는 네 바람인데,  온 세상의 주이신 하나님 앞에서 나가는 것이다.

  5) 검은 말은 북쪽 땅, 흰 말은 그 뒤를 따르고,  어룽진 말은 남쪽 땅으로 나가서 두르다닌다.(천사의 말에 따라)

  6) 천사가 스가랴에게 말하기를, 북쪽으로 나간 자들이 북쪽에서 내 영을 쉬게 하였는다고 함


  *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바람인데, 사방으로 퍼져나가 온 땅에 이르게 되는 것을 보여준다. 그 중 특히, 북쪽으로 향한 병거(검은 말이 모는 병거, 흰 말이 모는 병거)로 말미암아 내 영을 쉬게 하였다는 것은 하나님의 과업을 완수하였기에 그것으로 인한 쉼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즉 북방 페르시아을 하나님께서 병거를 보내 심판하여 이기셨음을 말하는 것이라 보인다. 



2. 면류관을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다.


  1) 여호와께서 스가랴에게 바베론에서 돌아온 헬대와 도비야와 여다야가 스바냐의 아들 요시아의 집에 들어가서 그들에게 은과 금을 받아 면류관을 만들라.

  2) 그 면류관을 대제사장 여호사닥의 아들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라. 

  3) 그리고 말하라. 싹이라 이름하는 자가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4)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영광도 얻고 그 자리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 또 제사장이 자기 자리에 있으리니 이 둘 사이에 평화의 의논이 있을 것이다. 

  5) 면류관을 여호와의 전 안에 두라. 

  6) 먼 데 사람들이 와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 알리라. 


  * 싹이라고 이름하는 자가 나와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그 영광도 얻고 그 자리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다. 이는 왕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사장이 자기 자리에 있게 되는데 이는 표면적으로 보면,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말하는 것이라 보인다. 스룹바벨을 통해서 성전이 재건되고 스룹바벨은 그곳에서 통치를 다시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보는 것같다. 거기서 여호수아는 제사장의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이고, 스룹바벨과 여호수아 사이에 갈등이 아닌, 평화의 의논이 있게 될 것이다. 


  그런데 13절의 표현을 보면, 왕권을 가진 자가 제사장의 위치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는 것 같다. 그것은 왕권과 제사장의 권을 동시에 가지신 분(현재는 스룹바벨과 여호수아가 나누어서 하지만)의 등장을 암시하는 것 같다. 



[묵상 한 모금]


1. 스가랴 6장의 본문은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좀 있다. 네 병거 중 북쪽으로 간 병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남쪽으로 간 병거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히 밝히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북쪽으로 나간 자들로 인해서 북쪽에서 내 영이 쉬게 하였다는 표현을 보면 뭔가,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대략 북쪽이라는 것은 바벨론이나 페르시아 사람들에 대한 논의가 아닌가 싶다. 이 정도까지는 알 수 있을 듯 하다.


2. 싹이 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한다고 하는데 이 싹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분명하지가 않다. 그런데 그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다스리고, 자기 자리에 제사장의 자리도 있다고 하니 제사장과 통치의 두 가지를 모두 감당하는 어떤 존재라는 것 정도 알수 있겠다. 그 당시라면 스룹바벨 과 여호수아가를 일컫는 말 같기도 하고 훗날 이 두가지를 모두 합친 메시야적 존재를 암시하는 것 같기도 하다. 암튼, 핵심은 장차 여호와의 성전이 재건되고 거기서 통치와 제사가 회복되게 될 것을 말하는 것은 분명하다.


3. 그렇다면 스가랴 6장은 당시 북방 민족에 대한 승리(하나님의 마병을 보내심으로 이기게 하시는)와 예루살렘에서 장차 성전 재건과 통치권의 회복 그리고 제사의 회복을 보여주는 것이라 정리할 수 있겠다. 이 정도는 본문을 살펴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메시지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