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장]


1. 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


  1) 스가랴가 날아가는 두루마리를 본다.

  2) 무엇을 보느냐 묻기에 두루마리를 본다고 했고, 길이가 20 규빗, 너비가 10 규빗이다.

  3) 이 두루마리는 저주를 말하는 것인데

   (1) 도둑질 하는 자는 이 쪽 글대로 끊어지고

   (2) 맹세하는 자는 저쪽 글대로 끊어지리라. 

  4) 도둑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으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사르리라. 


  * 날아가는 두루마리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쓰여져있고, 그 구체적인 내용은 도둑질 하는 자와 망령되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하는 자들에 대한 저주의 말씀이다. 이제 도둑질 하고 망령된 맹세를 한 사람의 집에 그 두루마리가 들어가서 그 집을 심판할 것에 대해서 말씀하신다. 



2. 에바 속의 여인


  1) 천사가 무엇을 보느냐고 묻고 스가랴는 이것이 무엇인가 하고 묻는다.

  2) 천사는 그것이 '에바'라고 알려준다. 

  3) 에바 가운데에는 한 여인이 앉아있고, 그 때에 둥근 납 조각이 들려있었다.

  4) 천사는 그 여인을 악이라고 하고, 그 여인을 에바 속으로 던져넣고 납 조각을 에바 아귀에 던져 덮었다. 

  5) 또 다시 보니 두 여인이 나오는 그 여인에게는 학의 날개 같은 것이 있었고, 그들이 에바를 천지 사이에 들어서 옮기려고 했다.

  6) 스가랴는 천사에게 어디로 옮기려 하느냐고 묻자, 시날 땅으로 가서 그것을 위하여 집을 지으려 함이라고 말한다. 준공되면 그것이 제 처소에 머물게 되리라 말씀한다. 


  * 악이라고 지칭된 여인이 에바 속에 던져지고 그것이 납 조각으로 밀봉되어 시날 땅으로 옮겨지게 되었다는 환상을 보여준다. 그것은 예루살렘에서 악으로 상징된 것이 에바에 가두어저 시날 땅으로 옮겨지게 된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본다.



[묵상 한 모금]


1. 스가랴 5장은 예루살렘에서 행해진 이스라엘 백성들의 악, 도둑질과 망령된 맹세에 대해서 심판하실 것에 대한 말씀으로 시작한다. 예루살렘에서 자행되고 있는 죄에 대해서 심판하고 더 나아가서는 그것의 요체가 되는 악(한 여인)을 에바에 가두고 밀봉하여 예루살렘에서 시날로 옮겨버리시는 것을 환상중에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예루살렘이 성전만 새로 세워지는 것이 아니라, 예루살렘 전체를 정결하게 하는 작업임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2. 이와 같은 메시지는 예루살렘에 있으면서 그 동안 영적인 안일함 속에서 보냈던 귀환한 백성들에게는 책망과 경고를 주고 있는 것이고, 궁극적으로 악이 제거되는 날이 올 것임으로 악에 대한 유혹에 대해서까지 거리를 두어야 한다는 것을 경고하는 것이라 하겠다. 악으로 상징되는 한 여인이 에바에 던져서 납으로 밀봉될 때(감옥과 같은 이미지) 그를 따르던 자도 함께 그런처지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3. 이 장면은 요한계시록에서도 비슷한 장면으로 연출되는 것 같다. 악한 음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결국 무저갱에 던져저 천 년간 밀봉된 상태로 있게 된다는 계 20장의 이야기도 연상된다. 요한은 스가랴의 환상을 빌어 역사의 종말과 연결시키는 것은 아닌가 싶다. 이것은 계시록을 공부할 때 다시 살펴봐야겠다.


4. 하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실 때, 말씀에 따라(두루마리에 쓰여진 대로) 판단하신닥. 그리고 최종적으로 악은 가두고 밀봉하시어 멀리 내던지신다. 성경 전체가 말씀하고 있는 심판의 메시지와 궤를 같이 하고 있는 말씀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