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문은 크게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신 자유를 사수하여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너희가 얻은 그 자유로 육체의 (소욕)을 쫓는 기회로 삼지 말라는 것이다. 자유를 서로 사랑하는데 종된 것처럼 쓰라고 한다.
1.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주신 것은 <자유>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기독교는 인간의 자유(인권)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종교임에는 틀림없다. 인간으로서 가지는 기본적인 자유를 억압하려고 하는 것은 기독교적이지 못하다.
: 그러나 갈라디아서에서도 언급했듯이 자녀가 어릴적에는 율법을 후견인으로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도 잊지는 말자.(갈 4:1-7) 이것마져 부정하는 것은 그릇된 생각이며, 정당한 권위마져 부정하는 것이 되고 만다.
: 반면에 자신은 어른이고 타인은 모두 어린이라는 관점을 가진 어른들도 조심해야 한다. 특히 젊은 목회자들이 영적인 어른인듯 성도들의 신앙을 유치한 어린이의 신앙으로 보는 것은 참으로 삼가해야 할 태도이다.
: 청년들은 어른으로 대접 받아야 한다. 어른들에게 철없는 자녀로 보이겠지만 이들은 어른으로 대접 받아야 한다.
2. 그러나 바울이 강력하게 <자유>를 외친 후 곧 이어 <그 자유를 육체의 기회로 삼지 말라>고 한 것을 주목해야 한다. 자유는 분명하지만, 그 자유가 방종을 허락하는 자유가 아님을 주지시키는 것이다.
: 우리는 육체의 소욕(본능)대로 살도록 허락받은 것이 아니다. 그 자유라는 것은 또 다른 종된 삶을 의미하는데 그것은 사랑의 종(13절)된 삶이다.
: 성령으로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신비로운 삶이 아니다. 사랑의 종이 되어 사는 것이다.
결국 그리스도는 우리를 <자기 사랑의 종>에서 불러내어 <이웃 사랑의 종>으로 이르게 한 것이다. 결국 여전이 우리는 종이다. 누구의 종이 되느냐에 따라 <짐승>으로 생을 마감하기도 하고, <인간: 하나님의 자녀>로 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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