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마게도냐로 가면서, 디모데를 에베소에 머물게 했다. 왜냐하면 에베소 교회에 한 문제가 있는데 바울이 다른 용무로 갈 수 없게 되자, 우선 급하게 디모데를 보낸 것이다. 그것이 디모데전서의 배경이 된다.
에베소 교회의 문제가 무엇인가? 문자적으로 보면 전통적인 교훈과는 차이가 있는 <다른 교훈>을 전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그로 인해 교회는 혼란에 빠진 것 같다.(3,4절) 그 다른 교훈이 이단사상까지는 아닐지라도 그것이 교회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 같다. 왜냐하면 그런 <다른 교훈>이 계기가 되어 어떤 사람은 양심을 버리기도 했고, 어떤 사람은 심지어 믿음에서 파선했기 때문이다.(19절) 이단사상까지는 아니더라도 가만히 두면 그 혼란은 더욱 가중될 것이고 그로 인해 교회는 매우 약해질 것이기에 바울은 급히 디모데를 보내고, 또한 편지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확하게 오늘 본문에서 <다른교훈>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었는지 직접적인 언급이 없으니 알 수가 없다. 그러나 한 가지를 힌트를 찾아 본다면, 바울이 다른 복음으로 말미암은 악영향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갑자기 <율법>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는 것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율법에 대한 이야기는 간단하게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1. 율법은 적법하게만 쓰면 선한 것임을 우리가 안다.(적법하지 않게 쓰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도 된다.)
2. 율법을 옳은 사람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제약하고 통제하기 위해서(교정의 목적으로도) 주신 것임을 확인한다.
그렇다면, 디모데전서 1장의 내용만으로 추정해 본다면 <다른 교훈>은 율법과 관련된 교훈으로서, 그들의 가르침은 율법을 너무 무리하게 적용함으로서 성도들로 하여금 구원과 신앙에 있어서 <믿음>의 중요성을 간과하게 만들거나(그래서 믿음에 있어서 파선한 사람이 나왔는지 모른다.) 혹은 그 역으로 율법은 더 이상 성도들에게 있어서는 필요없다는 식의 율법 폐기론을 주장함으로 그로 인해 양심을 버리게 된(19절) 사람들이 나타난 것은 아닌가 추론해 볼 수 있다.
아직 <다른 교훈>의 내용에 대한 실체가 정확하게 어떤 것인지는 모른다. 1장 밖에는 읽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읽다보면 다른 결론에 도달하게 될지 모르지만... 이와 같은 논리와 생각을 가지고 디모데 전서를 읽다 보면, 두 가지 유익이 있다.
하나는 만약, 이 추론이 맞다면 본문속에서 더 많은 증거들을 찾아 낼 것이고 그 자료들이 눈에 잘 띄게 될 것이다.
다른 하나는 만약, 이 추론이 틀리다면 추가적인 증거를 찾지 못할 것이고, 대신에 다른 추론의 근거들을 찾아냄으로 본문의 의미가 더욱 선명해 질 것이다.
기대하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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