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성경을 읽고 이해하는데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 내용을 말하고 가르치려고 하면 문제가 쉽지 않다. 내가 남자라서 그럴 수도 있고, 내가 좀 보수적 성향을 가져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암튼, 이 주제를 다루지 않고 지나갈 수 있겠으나, 언젠가는 부딪혀야 할 문제고 정리해야 할 문제이니 예방주사 맞는 셈치고 부족한대로 다루어야 겠다.

디모데 전서 2장에서 바울이 말하고자 하는 논지를 이런 식으로 말할 수 있겠다.

1. 교회 성도와 지도자는 세상 권세자를 위해 중보하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1,2)

   : 이 말은 교회는 현재 세상의 권세자들의 편에 서야 한다는 것처럼 들린다. 진보적인 정치 색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떠무니 없이 보수꼴통적인 발언이다. 어찌 이해해야 할까?

2. 세상이 고요하고 평온해야 우리 성도들이 경건하게 신앙생활 할 수 있기 때문이다.(2)

   : 따라서 현재 세상을 근본적으로 흔드는 세력에 대해서 부정적일 수 밖에 없는 성경적 근거가 될 수 있다. 이 논리라면 교회가 세상의 평온을 깨는 무리의 편에서 서서도, 견해를 주장해서도 안된다. 이대로는 안된다고 연일 외치는 진보진영의 사람들에게, 이건 자신의 안정만을 취하려는 이기적 종교심으로 밖에 비춰지지 않는다.

3. 여성은 창조질서상 남성보다 좀 낮은 위치에 있는데 교회 안에서 높은 자리(가르치는 자리)에 있어서는 안된다.(12,13)

    : 이런 이야기는 밖에서 공개적으로 했다간 매장되는 사회다. 보수적인 교회에서는 좀 통하는 이야기 일지 모르지만, 요즘은 교회에서도 이런 이야기하며 생각이 늙은 사람 취급을 받을 것이다. 또한 현대 사회 속에서, 성별보다 능력 위주의 사회에서 이런 논리를 근거로 이야기 했다가는 뼈도 못 추릴 것이다. 그럼 어떻게 정리해야 할 것인가?

4. 여자는 쉽게 죄에 빠질 수 있으니, 교회 안에서 자중하고 조용히 순종해라.(11,12,14)

   : 여성 비하발언으로 바울은 고소를 당할 것이고, 바울의 목회와 선교현장에서 매장될 것이다. 현재의 시대라면. 여성들을 향해 교회 안에서 잠잠하라고 하면, 너나 조용히 하라고 할 것이다. 여성의 유전자가 죄에 더 취약하다는 과학적 논증을 할 수도 없으려니와 한다고 해도 그런식의 논리는 죽음만 자초할 뿐이다.

5. 여자들은 외적으로 자신을 꾸미는데 주력하는 것은 경건치 못하다.(9절)

   : 요즘같이 외모 지상주의의 시대에 말이나 될 법한가? 화장안하고 출근하면 기본이 안되어있다고 지적당하는 직장 여성에게 말이나 될법한 말인가?

----------------------------------------

이런 주제에 대한 여러분의 견해는 어떠신가요?

이렇게 함으로서 저는 공을 여러분에게 던지고 갑니다. 여러분의 답변을 기다립니다. 저도 정리가 되지 않으니 여러분의 의견을 물어야 하겠습니다. ㅋ

모르면 모르겠다고 말하는 것이 학문하는 자의 자세입니다.ㅋ 억지로 끼워맞추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내 생각인냥 표절하는 것도 요즘은 위험하고.ㅋ

다만 제가 실마리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바울이 이 말을 하던 당시, 그리고 그 에베소 교회는 이 권면에 대해서 우리와 같은 식의 반응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받아들였든지 아니면 우리와는 다른 식의 견해를 이야기 했을 것이라 보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이 문제의 답변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도움 주세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