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 절 묵상] 갈 1:7 성경 한권만으로 충분하다!?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1. 갈라디아인들이 전에 바울에게 들었던 '복음의 내용' 말고 다른 내용의 복음이 있지 않다는 것이다. 본 구절만으로는 그 내용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갈라디아서의 내용을 보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은 구원 말고 인간의 행위와 의가 추가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문제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교회 밖 세력은 교회를 향해 박해를 통해 압박하고, 유혹을 통해 세속화하려는 시도가 끊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적은 외부에만 있지 않다. 내부에도 적은 존재하고 그 내부의 적이 실로 무섭다.

 

3. 내부의 적은 교회의 본질인 복음의 핵심을 약간 비트는 것이다. 그럴듯 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의 비틈을 통해서 결과적으로 복음을 다른 복음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처음부터 그런 의도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4. 우리는 늘 복음이 무엇이고 어떤 것은 왜 복음이 아닌지 분별할 수 있는 눈과 안목이 있어야 한다. 차이를 구분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진짜를 알 수 있는 것이다.

 

5. 복음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복음이 아닌 것이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그래야 복음으로부터 멀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공부가 필요하고 신학도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한 권만 읽은 사람이 가장 위험하다고 하지 않던가!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