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4:10-23>(정리하기)

1. (설명)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한다.

  1)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2)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10절)

  [정리] 바울은 지금 기뻐한다. 빌립보고 교회가 다시 바울을 생각해 주고 있기 때문이었다. 전에도 생각은 있었는데 그것을 표현할 기회가 없었으나 이제 그것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바울은 빌립보 교회에게 기뻐하는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2. (설명)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다. 

  1) 바울은 어떠한 형편에 든지 자족하는 법을 배웠다.(11절)

  2)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에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12절)

  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13절)

  [정리] 바울은 자신을 변명하고 있다. 자신의 처지가 지금 경제적으로 궁핍하고 빌립보 교회가 물질적인 도움을 줌으로 경제적 궁핍을 극복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쁜게 아니다. 바울은 경제적 여건과 상관없이 지내는 법을 알고 있다. 바울은 다른 이유로 빌립보 교회가 고맙고 좋은 것이다. 


3. (설명) 그러나 너희가 내 괴로움에 함께 참여하였으니 잘하였도다.(14절)

  1) 빌립보 교회는 복음의 시초에 바울이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 일에 참여한 유일한 교회였다. (15절)

  2)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에도 너희가 한 번뿐 아니라 두 번이나 나의 쓸 것을 보내었다.(16절)

  [정리] 바울이 빌립보 교회로 인해 기쁘고 감사한 것은 바울의 고난과 사역에 함께 참여해준 것이었다. 바울이 복음의 시초, 마게도냐를 떠날 때 바울을 생각하고 후원한 교회가 빌립보 교회 뿐이었다. 데살로니가에서 사역할 때도 두 번이나 바울을 도왔다. 빌립보 교회가 어느때에 잠시 바울을 돕는 일을 하지 못했으나 이제 다시 하게 된듯 하다.(4:10) 그것이 바울을 기쁘게 했던 것이다. 


4. (설명) 내가 선물을 구함이 아니요, 오직 너희에게 유익하도록 풍성한 열매를 구함이라.(17절)

  [정리] 바울이 정말 간절히 바라는 것은 빌립보 교회가 보내주는 '선물'이 아니다. 바울은 '빌립보 교회의 풍성한 열매'를 구한다. 바울은 옥에 있으면서 자신의 필요가 아닌 자신을 생각해주고 후원해주는 교회의 풍성함을 위해서 기도한다. 

  1)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성한지라.

   (1) 에바브로드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다.

   (2)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18절)

  2)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19절)


5. (찬양)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께 세세 무궁하도록 영광을 돌릴지어다. 아멘(20절)


6. (문안인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성도에게 각각 문안하라

  1) 나와 함께 있는 형제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21절)

  2) 모든 성도들이 너희에게 문안하되, 특히 가이사의 집 사람들 중 몇이니라.(22절)

7. (축복)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에 있을지어다.(23절)


(질문하고 묵상하기)

1. 바울에게 있어서 빌립보 교회로 인해 정말 기뻤던 이유를 무엇이라고 말할수 있나? 

  [정리] 빌립보 교회가 에바브로디도 편으로 바울의 필요를 공급했던 것으로 보인다.(18절) 바울은 그것으로 인해 빌립보 교회로 인해 기뻐한다고 말했지만 단순히 물질적인 섬김 때문은 아니다. 빌립보 교회가 여전히 자신을 기억하고 다시 바울의 사역에 함께 동역했다는 것 때문이다. 빌립보 교회는 복음의 시초부터 바울과 함께 했던 교회고(15절) 어려운 시절 바울을 도왔던 교회였다.(16절) 여러가지 이유로 잠시 그와 같은 교류가 끊어졌다가 이제 다시 연결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10절)

  [묵상] 바울은 어떤 형편에든지 자족하면서 사역을 감당할 만한 믿음이 있었다. 그는 모든 형편에 처하면서 그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역하는 것을 체득했다. 그러나 그는 혼자 외롭게 그 일을 하는 것을 즐기지는 않았다.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는 그 길을 홀로갔고, 빈궁한 중에 도 꿋꿋이 그 길을 갔지만 동역할 누군가가 있을 때 그것을 거부하지 않았다. 오히려 고마워했고 기뻐했다. 하나님께서 동역자를 붙여주셨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 안에 위로도 얻고, 그 풍요를 누릴 줄도 알았다. 

  나는 지난 20년동안을 후원을 받아서 살아왔다. 빈궁한 시절도 있었고 풍요로운 시절도 있었다. 시간이 갈 수록 마음에 더욱 무게감있게 다가오는 것은 '후원자'분들의 헌신과 한결같은 신실함이다. 도대체 내가 무엇이관대 십수년을 한 결같이 적지 않은 금액을 꾸준히 후원해주고 있는가! 이 분들이 없었다면 나는 어떻게 지금까지 사역을 해 올 수 있었을까!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감사와 기쁨의 제목이다.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사역자로서 이 분들의 물질적인 후원이 없이도 주의 길을 갈 수 있는 믿음을 길러야 한다. 후원자들로 인해 기뻐하고 감사하지만 매여있어서는 안된다. 이 두 감정과 관계 사이에서 중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